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봄맞이 냉장고 청소하실때 기왕이면 냉장고 고장도 예방하세요

by 새라새 2011. 3. 14.
반응형

" 봄맞이 청소가 한창인 요즘 냉장고 청소도 함께 해주면 좋은데.. "

추운 겨울철 묵은때를 없애기 위하여 요즘 날씨가 따뜻해 지면서(저는 왜 아직도 추울까요 ㅋㅋ) 집집마다 봄맞이 대청소을 많이 하실겁니다..

집안 구석구석을 청소와 더불어 냉장고 청소도 봄철에 해주는게 좋은건 아시죠..(냉장고 청소는 봄철이나 가을철같이 조금 선선할때 해주는게 음식을 꺼내 놓아도 상할 염려가 없어 조금 시간이 걸려도 꼼꼼하게 해줄 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이전에 냉장고 고장 및 냉장실, 냉동실 음식보관이나 관리에 대한 이야기를 몇번 했었는데..
이번에 새라새 집에 도배를 하면서 냉장고를 이동할 일이 있어..
냉장고 관리나 청소시 참고할만한 내용이라 생각하여 수다한 번 떨어 볼까 합니다.

보통 냉장고를 청소하시게 되면 냉장고 안에 보관하였던 내용물들을 꺼내 놓게 되는데..
이렇게 내용물들을 꺼냈을때 냉장고를 이동하는데 조금은 쉬울 수 있지요.

그렇다면 기왕 청소하는거 냉장고를 살짝 앞으로 꺼내보시면..


대부분의 냉장고 뒷편 아래에 냉장고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기계실이 있습니다.
물론 먼지등의 유입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덮개는 당연히 있어야 하겠죠..

냉장고는...

냉장고 기계실에는 크게 냉장고 동작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콤프레셔(모터), 응축기, 물받이, C팬등과 이러한 것들을 연결하는 파이프들이 있는데..

냉장고는 냉매가스를 콤프레셔에서 고온·고압으로 압축을하고 이렇게 압축한 가스를 응축기로 이동을 하여. 응축기로 이동한 냉매는 열이 식으면서 액체로 바뀌며 냉동실에 있는 증발기로 이동하여 한꺼번에 팽창시켜 주변 온도를 낮추어 주면서 냉동실과 냉장실이 차가워 지게 되는데 이렇게 콤프레셔에서 응축기, 증발기로 순환을 일정시간간격으로 냉매(가스)를 순환하여 동작하는게 냉장고의 기본원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위 사진처럼 냉장고 기계실 덮개를 보면 냉장고가 동작할때 발생하는 열을 방출하기 위하여 구명이 나있을겁니다.
아마도 오랫동안 냉장고를 이동하지 않고 사용하다보면 이 덮개에도 먼지가 수북하게 쌓이게 되고 그로인하여 열이 잘 빠져 나가지 못하여 기계실의 온도가 높아 질수가 있기에 주기적으로 냉장고 청소를 하실때 냉장고를 꺼내어 덮개구명에 쌓인 먼지를 제거 해주세요(참고로 새라새는 작년 가을에 냉장고 청소를 하면서 한번 털어 주어서 그런지 이번에 도배를 하기위해 다시 꺼내었더니 먼지가 별로 없네요.. 아마 일년에 한번정도만 해주면 좋을것 같습니다. ㅎㅎ)

(이 덮개부분에 먼지가 많이 쌓이고 냉장고 본체를 뒷벽면에 너무 많이 붙혀서 방열이 잘 되지 않아 고장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냉장고 덮개를 간단히 열수가 있는데..
사진에서처럼 보이는게 냉장고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콤프레셔입니다..또는 압축기라고도 하고 일반 소비자는 모터라고도 하지요... 이게 고장나면 .. 아마 수리비가 꽤 되지요 ㅋ

역시 지난 가을에 청소를 해줘서 그런지 먼지가 조금밖에 없었는데..


그래도 기왕 이렇게 된거 한두번 쓱~~~


쌓여 있는 먼지는 없었지만 그래도 으~~ 넘 지져분 하네요...^^(작년 가을에는 더덕더덕 이였다는...)
요 컴푸레셔를 닦으실때 먼지가 많이 쌓여 있다면 물걸래보다 흡입구가 작은 핸드청소기나 일반 진공청소기에 흡입구가 작은걸 연결하여 간단히 눈에 보이는 큰 먼지만 제거 해주셔도 됩니다..^^


요렇게 작은 솔로 주변파이프등을 털어 주기도 하고요..


요것이 기계실 내부의 열을 줄여주기 위하여 설치되어 있는 C팬이라는 부품인데...
이 C팬이 원할하게 돌아야 기계실 내부에 온도유지를 잘하여 콤푸레셔가 적정온도이상으로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고 그로인한 고장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이 팬은 적은용량(300ℓ~400ℓ정도이하)의 냉장고에는 없는게 대부분이며 이러한 작은용량의 냉장고는 냉장고 옆표면에서 자체방열을 해주기도 하여 간혹 작은용량의 냉장고를 쓰시는 분들이라면 냉장고 옆면이 일반 큰냉장고보다 열이 좀 나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 고장이라고 오해하시고 서비스신고를 하시는 분들도 간혹 있습니다..그러니 생각이상으로 뜨껍지 않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전에 요 팬을 분리해서 청소를 해주지 않았더니 제법 많은 먼지가 나오더군요..
참고로 다른 부분과 달리 이팬을 청소를 하시고자 하신다면 따로 분리하여야 하기 때문에 괜히 청소한다고 분리 하셨다가 고장으로 저를 원망하지 마시고 다른 부위와 마찬가지로 청소기 흡입구가 들어갈 수 있는 여유공간이 이용하여 가볍게 큰먼지만 제거 하시는게 좋습니다.(뭐 간단히 노출이 되어 분해하기 쉬운 모델들도 있지만요..)

역시 폰카라 사진이 좀 흐리게 나와 기계실 내부를 자세히 찍을 수 없었지만..
만약에 기계실을 청소하고자 하신다면 오늘 보여드린 덮개구명, 콤프레셔, 응축기정도만 쌓여 있는 먼지만 제거해 주시면 되고요.. 또한 청소를 하실때 가볍게 하신다고 생각하시고 주변에 고압(얇은), 저압(굵은)파이프를 건드려서 변형이 되거나 손상이 되지 않도록 조심하셔서 청소를 해주도록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와 같이 냉장고 기계실쪽을 청소를 하게되면 어느정도 방열이 원할하게 되어 조금이라도 콤프레셔의 기계적인 결함이 아니라면 열로 인한 과부하로 더운 여름철에 많이 생기기도 하는 고장을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냉장고 청소계획이 있으시다면 결혼하신 분들은 남편분 꼭 모셔놓고 냉장고 뒷쪽도 한번 보도록 하세요 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