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소모성 싱크대 배수구 냄새제거용 탈취제 알뜰 사용방법

by 새라새 2011. 6. 7.
반응형

" 날씨가 더워지면서 싱크대 배수구에서 나는 냄새가 심해진다면.. "

평상시 주방 싱크대 주변 청소로 습기가 남지 않게 해주고 음식물 쓰레기 처리, 배수구 거름망등을 수시로 관리를 해주면서 주방 세균과 오염으로 인한 악취등을 미리 예방을 해주는데..

다가오는 여름철에는 더욱 부지런히 이러한 관리를 해줘야 집 안에 나쁜 냄새가 나는것을 대비할 수 있겠지요..

집 안 냄새의 원인이야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특히 요즘 같이 주방이 따로 분리되지 않는 집구조로 인하여 자주 사용하는 주방 싱크대 배수구에서 나는 냄새가 주 원인인 경우가 많을꺼라 볼 수 있겠지요.



그래서 오늘은 간단하면서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만한 정보이지만 복습삼아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먼저 싱크대의 가장 기본이 되는 관리는 당연히 물을 많이 사용하는 만큼 설거지등을 해주면서 싱크대 주변에 남아 있는 물기를 제거를 해주고..(요즘 이걸로 잔소리가 늘은 새라새... ㅋㅋ)

요리를 하면서 나오는 음식물 쓰레기는 여름철 같은 경우는 싱크대 주변에 모아 두는것 보다 바로 치워 주는게 좋은데..
나오는 음식물 쓰레기의 물기가 있으면 바로 꽉 짜주어 밀폐용기나 밀폐봉지등에 넣어 냉동실 한쪽에 넣어 얼렸다 분리수거봉지에 한꺼번에 담아 버리거나 햇볕에 말릴 수 있는 환경이라면 그때 그때 말리면서 모았다 버리면 되겠네요..


위와 같이 싱크대를 관리를 해주어도 싱크대 배수가에 남게되는 찌꺼기들로 인하여 냄새가 남게 되지요.



그래서 새라새도 일반적으로 위 사진과 같은 시중에서 판매하는 싱크볼(?)이라는 악취제거용 탈취제를 사용을 하는데..
요 작은 탈취제로도 어느정도 악취제거 효과가 있는데...

이게 소모성이라 1개 사용기간이 한달정도 되더라고요..

그런데 오늘 이야기하는 싱크대 청소와 배수구 악취제거 정보를 찾던 중 이 탈취제를 다 사용하고 재활용 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되어 지금은 몇천원하는 탈취제를 사지 않고도 싱크대 배수구 냄새제거 예방을 하고 있답니다..

자 그럼 눈치를 채셨을지 몰라도 ..




처음 구입한 싱크대용 탈취제를 다 사용하여 사진의 케이스만 남게 되는데..
전에는 탈취제를 새로 사면서 저 케이스를 버렸는데...




저 케이스가 열린다는 것을 알고...
케이 속에 다른 탈취제를 넣어 이용을 하고 있지요..
고것이 사진 속 주인공인 10원짜리 동전...

저 10원짜리 동전이 빨래 넘치지 않고 삶기, 냉장고 냄새 억제등등 다양하게 사용이 된다는거 아시죠??

관련글 [밀페용기 이용하여 삶은달걀 껍질 벗기기와 살림노하우]

저 10원짜리 동전을 넣고 한달정도 두면는 사진과 같이 색이 변하게 되는데...




이렇게 비교해보시면 이해가 되실까요.. 오른쪽 동전이 싱크대 탈취제 역할을 한 동전입니다..^^;

배수구에 생기는 박테리아 같은 세균을 흡수하면서 냄새까지 잡아 주는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너무 심하지 않고 평상시 싱크대 관리를 잘 하신다면 이정도로도 싱크대 배수구 악취는 어느정도 해결이 됩니다...




요렇게 새로운 10원짜리를 갈아주고..




배수구 거름망에 넣기전에...
(얼마전 싹~~ 닦아 주었는데...)
이 거름망는 싱크대 청소를 할때나 거름망의 음식물 찌꺼기를 치울때 빼서 중성세제등으로 닦아 주고...
이와 함께 뜨거운 물을 거름망을 꺼냈을때 배수구에 부어주면 배수구의 끈적이고 지저분한 기름때등을 함께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거름망이 조금 심하게 오염이 되어 잘 닦이지 않는다면..
봉지 하나를 준비하여 세제를 푼 물을 담아 싱크대 배수구 뚜껑과 거름망을 넣어 한두시간정도 방치해두었다 꺼내어 뜨거운 물에 행궈 주면 깨끗하게 세척을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평상시에 관리를 해주는 방법과 함께 주기적으로 싱크대 소독도 필요한데..

싱크대 탈취제를 교환할때 물과 식초를 2:1 비율로 희석을 하여 싱크대 배수구에 부어만 주어도 싱크대 배수구 깊은 곳까지 어느정도 소독이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만약 그동안 관리가 되지 않아 배수구 깊은 곳에서 올라오는 악취가 좀 심하다 싶을때는 팔팔 끓는 뜨거운 물을 한번 부어 준다음 식초를 적당량 부어만 주면 충분히 효과를 보실 수 있으니 해보시면 되고요..

뭐 레몬즙을 이용해도 식초와 같은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새라새가 집 안 청소시 사용하는 식초나 베이킹 소다만으로도 충분히 해결이 되는것 같습니다.




이렇게해서 이번 연휴에 싱크대 청소를 마무리 한 새라새랍니다. ㅎㅎㅎ

역시 뭐니뭐니해도 집 안 청소는 평상시에 신경을 써주는게 중요하고 부지런해야 한다는걸 다시한번 느꼈던 연휴였네요 ㅎㅎ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