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전자렌지가 돌지 않을때 해결방법과 간단한 관리방법

by 새라새 2010. 7. 25.
반응형

일상생활에서 주부들이 요리를 할때 편리함을 주는 전자레인지, 전자레인지는 다른 가전제품과 달리 잔고장이 잘 생기지 않으며 잘만 관리 해주면 오래 쓸 수 잇는 제품입니다.






한 8년정도된 저희집 전자렌지가 요즘들어 더위를 먹었는지 도는게 시원찮아서 점검을하고 간단히 조치를 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전자렌지고장증상은 데우기가 안되는 증상, 회전판이 돌지 않는증상,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증상, 동작은 되는데 회전판이 돌다 안돌다 하는 증상등 크게 4가지정도가 가장 많은 서비스 의례가 있습니다.

위 4가지 증상중 전원은 들어 오지만 동작을 시키면 전자렌지 뒤쪽 빙열을 시켜주는 팬이 도는 소리는 나는데 안에있는 회전판이 돌지 않거나 평상시처럼 웅하는 소리가 나면서 회전은 하는데 돌다 안돌다 하는경우는 간단한 점검을 하면서 해결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외 증상은 전자렌지 마그네트론이라는 부품이나 휴즈, 고압트랜스등에 문제가 있어 생길 수 있는 증상으로 서비스를 신고 하시는게 좋습니다.

이번 저희집 삼머시기 회사의 전자렌지 증상과 얼마전 작은 어머니댁의 엘머시기 회사의 전자렌지 증상이 같아 같은방법으로 해결을 하였기에 혹시라도 도움이 될까하여 포스팅 하게 되었습니다.





이 증상처럼 아예 돌지 않았을때는 다른 고장 원인일 수 있다는것을 먼저 말씀드리면서 증상기준은 전자렌지가 회전을 하기는 하는데 돌다 멈추다 하는 현상을 기준으로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고장원인] 전자렌지는 음식물을 조리하거나 데우는 역할을 하는 제품으로 이렇게 전자렌지를 돌렸을때 돌다 멈추는 현상은 우선적으로 평상시 전자렌지 청소를 아예 안하셨거나 관리를 소홀히 하고 조리시 음식물들이 내부에 흐르거나 떨어져 방치 했을경우 회전판을 돌려주는 모터에 국물등의 찌꺼기가 스며들어 모터의 동작을 방해하거나 손상시켜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오래 사용하여 녹이나서 동작이 잘 안되는 경우
(저희집도 그동안 관리를 소홀히 했던것이 원인인것 같더군요 ㅋ)

해결방법] 우선 전자렌지 내부를 아래 알려드린 방법으로 청소를 해주시고 간단하게 WD같은 윤활류를 이용하여 회전모터를 부드럽게 해줍니다.

단 각 가전사 전자렌지 제품 모델마다 다를수 있으니 점검을 하실때는 필히 모터의 위치를 확인 해주시고 가능하다고 판단되었을때 분해 및 알려드린 방법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전자렌지를 밑부분을 확인 해야 하기 때문에 안에 있는 내용물을 꺼내놓습니다.




우선 회전모터를 따로 확인이 가능한지 여부를 알기 위해 위 사진처럼 전자렌지를 옆으로 세우고 밑면을 봅니다. 우선 모터를 분해하기위해선 전자렌지 도어를 열어야 하기 때문이고요. 또한 그냥 도어쪽으로 뒤집으면 도어유리가 파손이 될 수 있고 도어를 열게되면 고정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저희집 전자렌지의 경우 위 사진처럼 회전모터를 확인할 수 있도록 따로 덮개가 있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작은 어머니댁도 이것처럼 모터덮개가 있어 손쉽게 수리 할 수 있었답니다. 덮개고정나사를 풀어 줍니다.




지금 보시는 것이 전자렌지를 동작시킬때 돌려주는 회전모터 입니다. 양쪽 나사를 제거 합니다.




분리한 회전모터, 동그라미에 있는 부분과 내부 회전판 고정부품이 연결되어 돌아 가는겁니다.
손으로 돌려서는 잘 돌아 기지 않습니다.




준비하신 WD윤활류. 집에 하나씩 나두시면 요긴하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WD윤활류를 위 사진처럼 회전모터 끝부분에 적당히 뿌려 줍니다. 골고루 칙칙 ^^




역순으로 조립을 해줍니다.




그 다음으로 내부 회전판 고정부품과 다시 연결하시고 회전모터를 잡고
안쪽 회전판 고정부품을 손으로 잡고 좌우로 돌려 WD윤활류가 모터에 스며들게 해줍니다. 

아~~ 이 부분은 처음 분해전에 돌려보시면서 확인을 먼저 할 수도 있습니다.
처음에 돌렸을때 전혀 돌지 않는다면 모터가 손상되어 그럴 수 있으니
이럴경우 A/S를 신청할때 이 증상을 잘 설명 하시고 서비스를 받으시면 됩니다.


 
이렇게 돌려보았을때 약간 덜 부드럽게 돌아가는게 정상입니다. 절대로 팍팍 돌아가지 않습니다. ㅋㅋ

다 하셨으면 회전모터부터 처음 분해 역순으로 다시 조립을 하시고 전원을 연결하여 동작을 해보면 끝입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꼭 회전모터를 점검할 수 있는지를 확인 하시고 전자렌지는 많은 고압전류가 흐르는 제품인 만큼 다른 분해는 절대로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자 그럼 마지막으로 간단히 전자렌지를 청소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평상시 주방청소하실때 함께 해주시면 될꺼예요^^



처음 전자렌지를 구입하시거나 새로 구입을 하신다면 탈취기능이 있는 제품을 권해 드립니다.
음식을 조리하고 냄새를 제거하는 기능으로 대부분 약 5분정도의 탈취을 하게 됩니다.

별도로 냄새를 제거 하시고자 한다면 래몬껍질이나 오렌지껍질을 전자렌지에 넣고 약 2분에서 3분정도 돌려 주시고 이외에 젖은 행주를 1분정도 돌려주면 행주의 수분이 냄새를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전자렌지의 찌든때를 제거 하고자 하신다면 약간 오목한 그릇에 물을 담아 1분정도 돌린후 헹주로 닦아 주시면 됩니다. 또한 전자렌지를 이용하여 사용한 행주를 6분이상 돌려주시면 어느정도 살균이 되어 안전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 전자렌지 간단조치와 관리법에 대하여 이야기 했는데 항상 가전제품을 만지실 경우에는 전원코드를 빼시고나서 하셔야 하며 불안하다 생각이 드신다면 A/S로 해결 하시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