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일반세탁기 탈수만 되고 세탁이 안된다면 a/s전 알아두면 좋은 원인들

by 새라새 2012. 2. 10.
반응형

오늘 새벽에
전직 A/S기사가 알려주는 세탁기 세탁조 청소방법 의 포스팅에 미국에 사신다는 어느분이 세탁기 고장에 대한 댓글문의가 있어 질문하신 부분에 대한 간단한 포스팅을 해 볼까 합니다.

우선은 질문에 대한 내용은 간단히 탈수기능에서 탈수는 잘 되는데 세탁은 되지 않는다는 질문입니다.
 





세탁기는 일반적으로 물을 사용하는 가전제품으로써 수위와 관련되는 고장증상들이 있습니다. 당연히 세탁을 위한 가전제품이기에 물의 급배수가 원할하게 동작을 해야 세탁기가 잘 동작하여야 하는게 가장 중요하겠죠
 
예를 들면 크게 급수가 안될때, 급수가 계속될때, 이 두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그냥 글로 설명을 하자면 또 말이 길어질것 같으니 간단히 표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 이러한 증상이 있다는 것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급수가 계속되는 현상  급수가 안되는 현상
 [원인 1]
급수가 계속 된다는 것은 물을 받아도 채워지지 않고 급수를 하는 동시에 물이 배수가 계속 되고 있는 경우
이는 세탁기 저수조에서 배수쪽으로 연결되는 처음부분에 쉽게 말해 수문장 역활을 하는 배수동기모터라는 부품이 있는데 이것이 배수시 열고 닫는 동작을 하다가 동전등의 이물질이 걸려 닫힘이 되지 않아서 급수를 해도 계속 물이 배수되게 되어 나타나는 증상 입니다.
이는 서비스를 통해서 해결을 해야 합니다.

 [원인]
급수가 안되는 부분은 이미 여러번 포스팅을 통해서 알려드린 부분이라 복습하는 차원에서 간단히 소개 하게 습니다. 가장 쉽게 나타날수 있는 증상으로 누구나 해결할 수 있는 수도 계폐여부, 그리고 급수호스연결구의 이물질에 의해서 급수가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
세탁기 급수가 약할때 급수구 청소하는 방법

 [원인 2]
세탁이나 헹굼을 할때 물을 받게 되는데 이때 모든 세탁기는 수위를 조정하는 센서가 있습니다.
외부에 있는 컨트롤로 적정 수위를 설정하고 급수를 하면 일정수위에 왔을때 이 센서가 동작을 하여 급수를 멈추고 세탁을 시작하게 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센서가 제대로 동작을 안하거나 이물질등으로 막혀서 수위를 감지 못하게 되면 계속 급수가 되는 것입니다. 이 센서를 수위센서라고 말하지요.
 [원인]
급수가 안되는 증상중에 부품에 문제가 발생하여 나타나는 경우는 세탁기 급수구 자체가 급수밸브라는 부품이어서 이 부품의 모타작동이 원할하게 동작을 하지 않거나 자체 소모로 인해 고장이 날경우 급수가 안되게 되는거지요. 이 부품의 경우는 세탁기 부품중에 소모품성이 있는 목록으로 보시면 어느정도 오래 사용하신 세탁기라 할때 수리여부를 결정할 때 참고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원인 3]
거의 나타나기 힘든 증상인데 세탁조와 저수조 사이공간에 동전이 들어가 빠져나가지 않고 오랬동안 동작을 하다보면 저수조에 구멍이 생겨서 누수가 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이는 평소에 주머니 검사만 잘 하신다면 될것 같네요.
 급수 안됨 현상은 크게 위에서 말씀드린 부분이 거의 많으니 확인 할 수 있는 것은 직접 확인 하여 비용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위와 같이 급수와 관련되서 세탁기능이 안되는 경우가 주를 이룬다고 볼때 그 외에서 세탁기 회로적인 부분에 문제가 되어 오둥작과 작동불량이 나타 날 수 있다고 보시면 될것 같네요.

위 내용은 댓글주신분의 문제를 기준으로 가장 많이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을 정리 한거고 급수 안됨은 자체적으로 관리를 하여서 해결 할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계속 급수 되는 현상은 이런 원인으로 생길 수 있다고 보시고 참고 하셔서 나중에라도 서비스를 받으실때 조금이나마 도뭄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번글도 이주에 세탁기에 대한 내용과 더불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실까하여 이전글을 수정 재발행 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손가락 한번 꾹~~ 부탁드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