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기 거름망필터] 낡고 찢어진 세탁기 거름망 스타킹 하나로 간단히

블로핑생활경제 2012.02.09 07:03


" 세탁기 사용시 먼지등을 걸러주는 거름망이 낡았다면.. "

세탁기를 사용할 때 세탁물에서 나오는 먼지나 보푸라기등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 필터가 있는데..
일반 세탁기의 경우는 세탁통 테두리에 거름망필터가 이 역할을 하고..
드럼의 경우는 대부분 본체 하단에 필터가 있어 먼지나 머리카락등을 걸러 주게 됩니다.

이처럼 먼지등을 따로 걸러주는 필터를 주기적으로 교체를 하거나 청소를 해주어야 제대로 그 기능을 활용할 수 있으므로..
드럼의 경우는 세탁기 사용주기에 따라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주고..
일반 통돌이의 경우는 평상시 거름망을 살펴보고 먼지등이 많이 쌓여 있는걸 제거해 주거나..
오래 사용하여 낡고 찢어졌을때 교체를 해주는 소모품이라 볼 수 있습니다.

거름망의 경우 보통 몇천 원이면 해당 세탁기 제조사 서비스센터에 모델명만 알고 가서 구입을 하면 되는데..
오래되어 모델에 맞는 거름망이 없을 수도 있거나 서비스센터에 가기 귀찮다면 집에서 간단히 직접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 오늘의 주제가 일반 세탁기 거름망을 임시로 만들어 사용하는 방법으로..
아시는 분들도 많이 있으리라 생각하며 오늘 소개하는 방법은 사용하시는 세탁기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하시고..
잘 응용하시면 대부분 해결이 될꺼예요.

자 그럼 초간단 세탁기 거름망 만들기를 보실까요.^^




어제 17년 된 세탁기고장, 버리려다 세탁소 옷걸이 하나로 해결이라는 글에서 소개한 세탁기의 거름망이고요..
정말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지요..ㅋ
일단 낡고 찌져진 거름망을 세탁기에서 분리를 해주어(거름망 분리 어렵지 않~~아요-사마귀 유치원 버전..ㅎㅎ)




찌져진 낡은 망을 떼어내고..(대충..대충..팍팍...)




요렇게 반대쪽으로 뒤짚어보면..
망을 고정하기위한 틀의 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탁기에 따라 요 틀이 있는게 있고 망과 일체형인게 있을 수 있음..)




일단 틀로 망을 고정하는 타입이니 아주 편하게 거름망을 교체할 수 있겠지요..
그래서 쏙~~ 틀을 빼주고...




망대신 사용할 스타킹을 준비해 주고요..




스타킹 발가락 부분을 기준으로 망으로 사용할 길이만큼 잘라 줍니다..




자른 스타킹을 빼놓은 세탁거름망 틀에 끝을 감싸주고...




틀에 감싼 스타킹이 빠지지 않게 잘 잡아주면서 세탁망 틀을 사진과 같이 스티킹이 먼저 들어가도록 하면서..
넣어 주어..




세탁 거름망 틀을 마춰 스타킹을 고정해주면 되는거지요..
처음 망틀에 스타킹을 감쌀때 넉넉하게 해주면 사진과 같이 틀을 맞추고 남게 되는게..




남은 짜투리 스타킹을 잘라주면 마무리 되는거랍니다..^^
역시 대충..대충 잘라 내고 완성을..
짜투리를 자른다음 스타킹이 잘 고정되어 있나 당겨주면서 확인도 해주고...




요렇게 반대쪽을 보면 스타킹이 틀에 잘 고정되어 있는걸 볼 수 있지요..
아주 간단히 뚝딱... 거름망이 완성된 모습이지요..^^




이렇게 만든 스타킹 거름망을 세탁기에 다시 끼워서 사용을 하면 됩니다..
참~~ 쉽죠~~잉..^^;

참고로 세탁시 이 거름망에 먼지가 잘 걸러지지 않고 세탁물에 그대로 묻어 나오거나 거름망에 잘 걸러지지 않을때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거름망에 먼지가 많이 쌓여 있거나 찢어져 있고, 또는 저수위 세탁시에 물에 양이 적어 거름망까지 물높이가..
올라오지 못하여 제대로 걸러지지 않는 경우도 있답니다.

이럴때는 오늘의 주제처럼 거름망을 구입하거나 재활용으로 만들어 교체하거나..
주기적인 거름망 청소나 세탁통 청소를 해주시고요...

또한 보푸라기 제거를 조금 더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보푸라기가 자주 나올만한 세탁물 세탁시에..
행굼 기능을 수동으로 기본헹굼에 2회정도(총 3회에서 4회정도) 추가해서 헹굼을 해주면..
그전까지 세탁시마다 남아 옷에 묻었던 보푸라기의 양을 어느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

오늘도 말은 좀 많은것 같지만 그리 어렵지 않았던 내용으로...
필요에 따라 누구나 쉽게 하실 수 있으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구요.. 아래 손가락 한번 꾹~~ 눌러 주시면 필요하신 분들과 함께 공유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