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프라이팬 세척]오래 사용한 프라이팬으로 요리할 때 잘 눌어붙는다면

by 새라새 2012. 7. 9.
반응형

" 프라이팬으로 요리할 때마다 음식이 잘 눌어붙어 세척이 번거로워"

프라이팬을 오래 사용하다보면 아무리 관리를 잘 하였어도 어느정도 코팅력이 떨어져 요리를 할때마다 음식이 쉽게 눌어붙어 만든 요리는 쉽게 타면서 요리 후에 프라이팬의 눌어붙은 자국을 제거하는 일도
번거로울때가 있으실 겁니다.

프라이팬의 경우도 처음 새것을 사고나서 간단한 관리만 해줘도 조금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지만 그렇다 하여도 조리시 숟가락등을 사용하거나 하여 프라이팬에 흠집이 나기도 하여 음식이 눌어붙는 원이이 될 수 있지요.

[연관글] 새로 산 코팅 프라이팬, 살균소독과 코팅력을 높여 알뜰하게 사용하는 방법

오늘은 이러한 문제(프라이팬 사용시 음식이 쉽게 눌어붙는다)를 예방도 하고 프라이팬을 조금 더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새라새 집에서 사용하는 프라이팬의 경우도 새것을 꺼내어 사용하기전 관리를 해주어 잘 쓰고는 있지만..




몇년을 사용하다보니 위와 같이 팬에 흠집이 나서 코팅이 살짝 몇군데 벗겨져 있어..
조리시 기름을 조금 더 넣어 주어 눌어붙는걸 줄여 주기도 하였는데..




지금은 프라이팬을 사용한 후 세척시 오늘 이야기하는 방법을 사용하면서 ..
눌어붙음을 어느정도 예방도 하고 세척과 동시에 살균까지 할 수 있도록 냉장고에는 항상 소주를 먹다 남겨 두지요.
많이들 아시다시피 이 소주가 냉장고 냄새제거등 다양한 활용에 쓰이기에 오늘 알려드리는 방법 하나 더 추가하신다고 보시면 되실겁니다. [연관글] 겨울철 김치보관 후 김치냉장고에 배인 냄새제거를 위한 간단 청소방법


그럼 오늘도 아주 쉽고 간단한 방법이니 후다닥 알려 드려야겠죠...^^




먼저 사용하고 나두었던 프라이팬이 오래되었지만 아직 버리기 아깝다 하신다고 생각하시고요..
사용한 프라이팬이나 혹은 사용하기전에 프라이팬을 어느정도 달궈 주는데..




너무 뜨껍지 않을정도로 적당히 손으로 열을 감지하여 프라이팬이 좀 뜨거워졌구나 했을때 기준으로 달궈주시고요.




프라이팬을 달구는 동안 소주를 소주잔으로 한잔 또는 숟가락으로 두스푼 정도의 양을 준비해서..




적당히 달궈진 프라이팬에 덜어주고..
가스렌지 불을 꺼주세요...




그리고 손잡이를 잡고 프라이팬을 살살 돌려가며 소주가 프라이팬에 골고루 퍼지게 해주게되면..
소주가 퍼지면서 달궈졌던 프라이팬에 김이 살살 올라 올겁니다..
그렇게 1분에서 2분정도 돌려 주면서 어느정도 열이 식었을때..




소주는 종이컵에 덜어 냉장고나 주방 기름때가 있는 부분을 닦으실 때 재활용 하시고요.




프라이팬은 키친타월로 말끔히 닦아내어 마무리 해주고 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이와 같이 소주를 이용하였을때 이전에 눌어붙는걸 줄이기 위해 식용류등을 조금 더 사용하던 걸 줄이면서 음식이 타는것도 예방이 되는 효과가 있는데 어느정도 오래 사용한 프라이팬이기에 사용시 가스불은 너무 강하지 않게 약불이나 중불로 해주는게 좋다는거 참고 하세요.


참고] 두부 눌러붙지 않게 부침하는 방법.
프라이팬으로 두부를 붙일 때 두부가 눌러붙어 타는 경우가 있지요.
이럴때는 두부를 끓는 소금물에 넣어 살짝 끓여 주었다 꺼내어 부치시면 두부가 프라이팬에 눌어붙지도 않고..
두부의 식감도 좋아질만큼 노릇하게 부침을 할 수 있다고 하니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그럼 오늘은 이정도로 마무리 하고요..


이 글을 다른 분들과 공유하는데 도움이 되는 아래 손가락 한번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