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추석 명절날 전요리에 사용하고 남는 밀가루, 부침가루 알뜰 재활용방법

by 새라새 2011. 9. 10.
반응형

" 명절날 전요리에 밀가루나 부침가루를 많이 사용을 하는데.. "


코앞으로 다가온 추석..
크게 오른 물가로 인하여 추석준비가 만만치 않으실꺼라 봅니다.

그래도 명절인만큼 집집마다 기본적인 준비를 하는데..

아마도 명절날 빼놓을 수 없는 준비거리 중 하나가 다양한 명절음식이겠죠..



추석인만큼 송편부터 시작하여 많은 전음식들을 하게 되는데..

오늘은 명절날이면 빼놓을 수 없는 전음식에 사용되는 재료인 밀가루나 부침가루가 남게 되었을때..
그냥 버리지 않고도 다양하게 소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간단히 정리를 해볼까 하니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며칠 전 어머니께서 이번 추석에 사용하실 밀가루와 부침가루를 사오셨는데..
식구가 많지 않은 관계로 아마도 사진의 밀가루와 부침가루를 사용하고도 남게될것 같아..

먼저 유통기한을 확인을 해봤네요..



우선 밀가루를 확인해보니... 금년 12월까지라 이번 명절날 사용하고도 가끔씩 부침을 해먹으면 충분히 소비가 가능할꺼라 보고..




밀가루와 더불어 부침가루를 확인을 하였더니..
이거 이번달 안까지 사용을 해야 하네요..

오늘글도 이 부침가루 유통기한을 보았기에 겸사겸사 블로그에 정리하면서 공유하고자 발행을 하게 되었지요..^^


자 그럼 사용하고 남은 밀가루나 부침가루를 어떻게 이용하면 좋은지 지금부터 간단히 정리해 볼께요..
(가끔씩 사용하다보니 인증샷은 없고 설명으로만 알려 드릴께요)


먼저 밀가루에는 특유의 점성과 탈취효과의 흡착력이 있기에 다양한 청소와 탈취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부침가루 역시 비슷한 기능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보시길 바라면서 참고하시고요.


제일먼저 쓰다 남은 밀가루를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으로
명절날 음식을 하다보면 기름을 많이 사용하게 되어 싱크대나 가스렌지와 같은 주방기구들뿐만 아니라 요리도구와 식기등에 기름이 많이 묻거나 남게 되는데..

이렇게 기름이 묻은 기구나 도구들을 닦아 낼때 밀가루나 부침가루를 이용하시면 손쉽게 기름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남은 밀가루나 부침가루를 기름이 묻은 도구를 닦을때 수세미에 가루를 묻혀 닦아 주거나 손으로 한 줌정도씩 쥐어 뿌려서 닦아 헹궈내면..
일반 세척으로 닦았을때의 미끈거림등이 남는것도 없이 깨끗히 세척이 됩니다.


연관글
주방위생을 위한 일석이조 가스렌지 청소방법
다양한 천연재료를 이용하여 후라이팬 찌든때와 냄새를 말끔히
유리컵 찌든 물때 간단히 제거하는 세척방법
간단하게 직접 만들어 쓰는 쌀뜨물 발효제로 깨끗한 설겆이를
천연세제를 이용한 설거지 방법으로 주부들의 피부를 지켜주세요
식중독 원인이 될 수 있는 주방물품 식중독세균 줄이는 방법


위 방법이 가장 기본적으로 평상시 남는 밀가루등을 모아 두었다 사용하는 방법이며..


그 밖에..

오랫동안 청소하지 못하여 기름때가 잘 지워지지 않는 렌지후드를 청소할때 밀가루를 물에 묽게 개어 키친타월을 적셔서 기름때가 낀 후드에 덮어 주었다 떼어(30분에서 1시간사이 정도) 세척을 해주면 손쉽게 후드세척을 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하면서 기름이 튄 옷을 세탁시에도 밀가루를 개어 논 물로 기름자국에 일정시간 묻혀 두었다 세탁을 하면 옷에 묻은 기름기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냄새나는 반찬용기에 밀가루를 풀어 담아 놓으면 용기에 배인 냄새제거에도 효과가 있으며..

바닥에 기름을 흘렸을때도 밀가루를 솔솔 뿌려 놓고 키친타월이나 행주로 닦아내면 바닥을 미끈거림없이 닦아 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아주 간단하면서 사용방법은 기름기와 연관되어 비슷비슷하지만 ..
대부분 주방에서 요긴하게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실 겁니다.

그 밖에도 검색을 해보니 운동화세탁시나 피부관리를 위한 팩재료로도 많이 이용할 수 있으니..
혹시 이번 추석명절날 쓰시고 남는 밀가루나 부침가루가 있으시다면 알뜰하게 이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