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여름철 식중독 예방을 위한 주방도구 관리방법

by 새라새 2012. 5. 19.
반응형

올 여름철 식중독 예방을 위하여 필요한 내용을 다시한번 복습해 봅니다.

오늘은 예전에 한번 소개하였던 주방세균의 온상이 될만한 주방용품과 도구들의 세균번식과 오염도에 대한 순위와 그 심각성을 인식하고 간단하게 관리까지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복습해 보겠습니다.

보통 음식물 유통과정과 음식을 조리하는 주방위생상태에 따라서 여름철에 식중독같은 질병에 많이 걸리게 되는데 우리가 사는 가정에서도 예외 일수는 없습니다. 얼마남지 않은 무더위 각자 자신의 주방의 위생을 위해 한번더 살펴보는 계기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기준은 우리 인체에 안심할 수 있는 오염도 기준치 30으로 보았을때 대비율로 정한 TV에서 알게 된 정보 입니다.


 
 5위 부엌칼 - 요리를 할때 가장 많이 쓰고 또한 가장 손쉽게 관리를 하는 부엌칼은 평균치에 약 25배정도의 세균이 나올수 있습니다. 특히 손잡이 부분과 목부분을 신경을 쓰지 않았을때 오염도가 높아 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4위 수저통 - 집에서 사용하는 수저통의 물기로 인한 오염도가 생각보다 많이 나옵니다. 기준치에 약 34배정도


 
 3위 수세미 - 자주 이용하는 만큼 신경을 많이 쓰게 되는 수세미의 오염도는 기준치의 약40배정도 입니다.


 
 2위 도마 - 아쉽게도 2위를 차지한 도마가 기준치의 80배정도로 세균오염에 많이 노출 되어 있습니다...


그럼 1위는 다들 예상들 하시죠.....두구...두구...두구....불명예 1위는.....


 
 1위 행주 - 역시 가장 방심하기 쉬운 행주가 1위를 차지 했는데 그 수치는 무려 약 200배 이상까지 오염도가 나올수 있는만큼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할것 같네요...


자 그럼 이런 세균으로 오염된 주방물품들을 어떻게 관리 해야 하는지 알아 보았습니다.




 행주관리  평상시 쓰던 행주와 귤껍질이나 레몬껍질을 그릇에 함께 넣고 물을 넘치지 않을정도로 담아 전자렌지에 넣어 일반동작으로 8분간 돌려주면 됩니다.
 도마관리  도마바닦면에 소금을 약간씩 골고루 뿌려주고 흐르는 물로 쌋어서 자연건조 해주면 됩니다.
 칼손잡이와 목관리  칼날은 평상시대로 해주시고 손잡이와 목은 안쓰는 칫솔에 베이킹 파우더와 함께 물을 조금 뭍혀서 문질러 주면 아주 깨끗하게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수저통과 수세미  수저통는 조금 번거로워도 설겆이 할때마다 통안쪽을 함께 씻어서 마른행주로 닦아서 수저를 보관하시고 수세미는 설겆이를 끝내고 씽크대 주변 물기까지 모두 닦은 후 잘 짜서 수세미 담는곳에 놓고 식초한방울 정도와 함께 물에 담가 놓았다가 사용하시면 악취도 함께 없앨 수 있습니다. 


이상 식중독의 원인인 세균을 발생할 수 있는 오염물질를 감소 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주방청결을 위해서는 습기제거와 함께 기름때 관리만 잘 해주신다면 어느정도 주방위생에 도움이 된다고 보셔도 됩니다.

[마무리 보너스] 후라이펜과 같은 주방요리기구의 기름때를 없애는 방법

주방에 있는 기름때 제거에는 휘발성 물질의 성분으로 얼룩제거 및 살균효과로 기름때 제거나 옷에 밴 냄새 제거에도 효과가 있고 더불어 담배냄새제거에도 좋은 귤껍질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이번 주말에 심각한 발냄새 해결과 각종 냄새제거 방법 과 함께 집안에 있는 냄새와 세균들을 잡아 보세요.^^


이 글을 다른 분들과 공유하는데 도움이 되는 아래 손가락 한번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