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다양한 천연 재료를 이용하여 프라이팬 찌든 때와 냄새를 말끔히

by 새라새 2011. 1. 28.
반응형

" 맛있는 요리를 위해 사용한 프라이팬, 아무리 닦아도 기름때가 남는데.. "

명절이 다가오다보니 명절음식 중 주부들이 가장 힘들어 한다는 전요리가 생각이 나면서 이 전요리를 할때 쓰는 후라이팬 관리에 대한 정보가 있어 공유할까 합니다.
 



프라이팬


명절 뿐만 아니라 평상시에도 계란후라이, 생선등을 자주 요리할 때 사용하는 후라이팬...
기름을 사용하다보니 기름으로 인하여 생기는 기름때와 재료를 요리할때 냄새가 배게 되는데...

이러한 후라이팬을 처음 구입부터 사용하실때 잘 관리를 해주셔야 위생적으로 좋겟지요.

자 그럼 어떠한 재료들로 후라이팬의 기름때와 냄새를 말끔히 제거 할 수 있는지 알아 볼까요.


새 프라이팬을 구입하였을 때..

 

처음 프라이팬을 구입할 때에는 사용할 때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가벼운 제품을 선택하시고 특히 요리할 때 편리함을 위해 손잡이 부분은 두껍지 않고 손에 딱 맞는 손잡이로 되어 있는 제품을 고르시는 게 좋습니다.

새 후라이팬을 구입하여 처음 사용할 때에는 먼저 요리하기 전 새 프라이팬의 이물질이나 코팅력을 제거해 주셔야 하기에 빈 프라이팬을 열에 달궈 주어 이물질이나 코팅력을 적당히 태워 준 다음 뜨거운 열기가 남아 있을 때 기름(식용유)을 적당히 넣어 골고루 펴주고 키친타월등으로 닦아내고 물로 헹궈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프라이팬을 이용하여 요리를 하고 바로 세척을 할 때..

 

프라이팬을 요리를 하고 나서 바로 세척을 하게 되면 기름으로 인한 찌든 때와 냄새가 남지 않아 다음에 요리할 때 바로 이용하실 수 있는데.. 요리를 하고 나서 바로 너무 많지 않고 적당량의 주방세제를 프라이팬에 바르 신다음 그냥 수도를 틀어 김이 날 정도의 뜨거운 물로 휑궈 주듯이 프라이팬의 세제를 닦아 내고 키친타월로 마무리해주시면 말끔히 세척이 되어 세척한 상태로 습기가 없는 곳에 보관을 해두었다 다음에 바로 물로 한번 헹궈서 사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잘 지워지지 않는 후라이팬 손잡이 세척..

프라이팬-손잡이

프라이팬을 오랬동안 사용하다 보면 팬 부분은 자주 세척을 하지만 손잡이 부분은 아무리 닦아도 찌든 때가 생기게 되는데 이 프라이팬 손잡이 부분은 종이타월(키친타월)로 손잡이 이음새 부분을 감싸주고 주방세제를 묻혀 주어 그대로 방치해 두면 말끔히 손잡이 부분의 찌든 때를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

 

 

프라이팬-세척

 

 

오래 사용한 프라이팬의 찌든 때는 천연재료로..

프라이팬-찌든-때

평상시 요리를 한 후 그냥 키친타월이나 세제를 이용하여 닦아 보관을 하게 되면 기름때 등이 남아 찌든 때가 생가게 되는데 이렇게 프라이팬에 생긴 찌든때를 가정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재료들을 이용하여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끓이기----

재료를 물과 함께 넣어 끓이는 방법으로..

레몬껍질(레몬), 사과껍질등의 과일 껍질을 프라이팬에 물과 함께 넣어 끓여 주는 방법.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를 그대로 후라이팬에 넣고 팔팔 끓여 주고 물로 헹궈 줍니다.

베이킹소다를 이용하실 때에는 소다와 물을 넣고 알코올성분이 들어 있는 소주를 약간 넣어 주면 냄새제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프라이팬-세척-방법

달궈주기----

불에 프라이팬을 적당히 달궈 주면서 하는 방법으로...

빈 후라이팬을 불에 달군 후 기름을 넣어 쓰고 요리하고 남은 무(무껍질)로 닦아 주고 물로 헹궈 주시면 되고...

달궈진 프라이팬에 소금 한 줌 정도를 넣고 키친타월등으로 닦아 내어 물로 헹궈 주면 됩니다.
소금으로 닦으실 때는 프라이팬의 코딩이 손상되지 않게 살살 문질러 주면서 닦아 주세요.

이 밖에도 달걀껍데기등도 이용을 하면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위 방법 중 새라새는 소금과 베이킹소다를 이용한 방법을 자주 이용하고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셨듯이 그냥 세제를 이용하여 수세미로 닦을 때보다 기름때가 많이 닦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알려드린 방법으로 프라이팬을 세척을 하신다음에는 반듯이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다음 습기가 생기지 않는 곳에 보관을 해두시도록 합니다.

이렇게 간단한 방법들로 쉽게 후라이팬을 관리만 해준다면 프라이팬에 만든 음식이 더욱 맛이 있지 않을까요..^^





야채전
며칠 전 어머니가 해주신 야채전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