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천연세제를 이용한 설거지 방법으로 주부들의 피부를 지켜주세요

by 새라새 2010. 9. 14.
반응형

이제 바로 코앞에 다가온 명절 아마도 주부들에게는 그리 반갑지만은 않을 꺼예요..
명절때만 되면 음식장만만큼이나 주부들의 노동력을 업그레이드 시키는게 바로 설거지라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오늘은 설거지와 관련된 정보를 간단히 이야기 할까 합니다.

설거지도 순서가 있는거 아시나요.. 우선 이 방법부터 이야기 하고 시작할께요.^^

명절이면 접시사용이 많으니 접시를 기준으로 이야기 하겠습니다.




먼저 접시를 설거지 할때 순서를 보면 테두리 - 뒷면 - 앞면 이런식으로 해주시면 이방향 저방향 돌려가며 하지 않아도 아주 간단하게 깨꿋이 닦아 낼 수 있답니다.. 그리고 앞면과 뒷면을 닦을때에는 빙빙 돌리지 마시고 간단하게 사진과 같이 S자 모양으로 휙~~~ 닦아 주시면 접시 표면 전체를 여러번 닦을 필요없이 한번에 닦을 수 있습니다.




앞면도 마찬가지로 S자로 해주시면 손쉽게 설거지가 되면서 물과 세재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더 좋은 방법 있으면 혼자만 알지 마시고 저 좀 알려주시고요^^


설거지용 주방세제 천연세제를 직접 만들어서 사용


보통 설거지를 할때 피부보호를 위해 고무장갑을 끼우고 하지만 많은 분들이 맨 손으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많이들 아시다시피 주방세제는 피부에 안좋은 독성을 지니고 있어 여성들에게는 기미나 피부트러블로 인한 주부습진등을 일으키고 남성분들에게는 양기저하와 무정자증을 유발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가급적이면 고무장갑을 사용하시고 세제를 고르실때도 독성이 약한 천연제품을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요즘 마트등에서 판매를 하는 천연재료성분이 함유된 세제도 좋지만 집에서 간단한 재료만으로 만들어 쓰실 수 있는데 새라새가 그 방법을 블로그를 하기전에 메모해둔게 있어 이렇게 공유할까 합니다.

우선 재료는 쌀을 씻고 버리는 살뜨물과 흙설탕, 소금, 일반세제

[천연 주방세제 만드는법]
쌀뜨물을 페트병에 먼저 담아준다음 흙설탕(소주잔 반컵)과 소금 2스푼을 넣어 페트병 뚜껑을 닫고 신나게 흔들어서 잘 섞어 줍니다. 이렇게 잘 섞어서 주방 찬장등에 5일정도 나두고 발효를 시켜줍니다.
아마 5일정도 발효 후에 냄새를 맡아 보면 새콤달콤한 냄새가 나는데 그러면 발효가 잘 된겁니다.

그리고 나서 이렇게 만든 천연주방세제를 설겆이 할때 평상시 사용하던 세제와 9:1 비율로 섞어서 설거지를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쌀뜨물 발효세제가 9입니다..^^

또한 이 발효세제를 가지고 헹주도 께끗하게 하실 수 있는데 쌀뜨물 발효제에 행주를 1시간정도 담가 놓았다 빨아 주시면 행주에 남아 있던 세균도 없애고 깨끗하게 됩니다.

참고로 제가 직접 만들면서 인증샷을 남기려고 했는데 흙설탕을 준비를 못해서 그냥 이렇게..... ㅋ


올바른 설거지 방법

설거지의 가장 올바른 방법은 그때 그때 음식을 먹고나서 바로 처리하는게 뭐든 면에서 좋다는건 알고 계실겁니다.
그와 더불어 설거지를 할때 좀 더 알뜰하게 물도 절약하고 시간도 아껴가며 하는 방법이 있는데 설거지 할때 세제는 수세미에 직접 뭍혀서 하는것 보다 작은그릇에 적당량을 덜어서 사용을 하고 또한 설거지 양이 많을때는 설거지 할 그릇의 크기별로 구분을하여 작으것부터 큰그릇 순으로 해줍니다.... 이렇게 하고 계신가요..그럼 참 잘했어요 도장..꽝


도금된 금수저, 은수저 세척방법

집에서 사용하지 않고 보관만 하다가 색이 변하여 잘 닦이지 않는 금수저나 은수저등을 간단한 방법으로 닦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금수저는 미지근한 물에 먹다남은 우유를 섞어 약 10분정도 담가 놓은 후 마른 행주로 닦아 주시면 깨꿋해 집니다.
은수저는 끊는 물에 베이킹 파우더를 섞어 함께 끊여 주시면 되고요.
냄비에 찌든때는 냄비에 사과껍질를  넣고 끊여 주면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김치등을 보관할때 쓰는 플라스틱 용지에 김치국물이 잘 지워지지도 않고 냄새도 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때에는 앞에서 알려드린 쌀뜨물 천연세제를 이용하시면 되는데 세제에 통을  담궈 두었다 씻어 주면 됩니다.


오늘은 아주 간단한 정보를 공유하는만큼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것 같네요..그래도 한번더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될꺼라 생각이 들고요... 이번 명절날 남편분들이 이 방법으로 마눌님들을 도와 주시면 이쁨 받으실꺼예요..
저도 마눌님은 아니더라도 작은 어머니들과 어머니에게 이쁨 받았지요^^ 알려만 드려도 좋아 하시더라구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