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A/S기사가 알려주는 냉장고 식품 보관요령과 보존기간

by 새라새 2010. 8. 31.
반응형

오늘은 오랜만에 냉장고 관련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냉장고를 잘 사용하는것만큼 중요한것이 냉장고에 보관하는 식품에 대한 상식도 중요한만큼 다 알지는 못하더라도 오늘 알려드리는 기본적인 것만이라도 알아 두시면 식품을 냉장고에 보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겁니다.




오늘은 제가 가지고 있는 자료의 정보와 알고 있는 정보를 기준으로 정리 해봤습니다.
아마 필요한 부분이 좀 있을 수 있으니까 메모지도 준비해 두시면 좋을것 같네요.
준비 하셨나요? 자 그럼 떠들어 볼테니 돈번다 생각하시고 읽어 주세요.





과알은 설탕에 재서, 야채는 살짝 데쳐서 냉동하는 것이 좋다?

과일이나 채소는 식물성 식품으로 딱딱한 세포와 부드러운 세포막에 들러쌓인 이중구조로 되어있어 그냥 냉동시키면 과일과 채소의 수분이 얼음이 되어 팽창함에 따라 세포벽이 갈라져 과일과 채소의 조직이 파괴됩니다.
그래서 채소를 냉동시킬때는 살짝 데쳐 냉동실에서 얼었을때 일어나는 품질저하를 막고 균의 발생을 억제시켜 비타민의 손실을 적게 해주어야 하고 또한 과일은 설탕에 재는 방법으로 냉동중에 일어나는 효소작용을 억제시켜 과일의 향기나 맛, 새깔과 과일의 세포조직을 보호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식빵을 냉장실에 보관하지 않고 냉동실에 보관하는 이유?

밥이나 빵, 국수등의 전분질 식품은 냉장온도(2~5도)에서 식품의 맛이 떨어지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보통때는 일반 상온에서 보관하고 장기보관할때에는 비닐봉지등으로 포장하여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먹인 쇠고기를 사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쇠고기를 고를때에는 냉동상태보다는 냉장상태의 탄력성있고 선홍색 빛깔을 띤 쇠고기를 사도록 하는데 이는 쇠고기가 냉동상태에서는 물이 빠지지 않은 상태에서 원래의 고기량보다 조금 더 나올수 있기 때문이므로 냉장상태는 어느정도 물이 빠지기 마련이므로 조금이라도 손해를 적게 보고 구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통조림은보간보다 구입할 때 더 주의를 하는게 좋다.?

통조림을 살때에는 제조회사도 중요하지만 유통과정에서 변질되지 않았는지 살피는 것이 더 중요하기에 우선 깡통이 녹슬거나 찌그러지지 않고 통조림의 위아래가 약간 오목하게 들어가 있는것을 확인하며 통조림의 제조일자가 구입일자에서 오래되지 않은 것을 구입하시는게 좋습니다. 





 종류  식품  보존기간
 육류  쇠고기, 돼지고기,닭고기 쇠고기(2~3일)
돼지고기(3~4일)
닭고기(1~2일)
 유제품  버터,치즈 (2주에서 4주정도)
 가공식품  생선묵,햄(쏘세지),두부 생선묵(5~6일)
햄,쏘세지(3~4일)
두부(1일)
 어패류  생선회,신선한생선,신조개류 생선회(1일)
신선한생선(2~3일)
신조개류(1~2일)
 곡류  밥,빵 밥(1일)
빵(3일)
 채소  시금치,토마토,양배추 시금치(2일)
토마토(4~5일)
양배추(7~10일)
 과일  딸기,복숭아  딸기(2일)
복숭아(3~4일)
 기타  과일통조림,콜라,맥주,우유,달걀 과일통조림,콜라,맥주(1~3주)
우유(제조후 4일)
달걀(1주)


위에서 알려드린 기간은 식품에 따라 조금씩 보관기간이 차이가 있을수 있으나 냉장고에 보관을 하였을때 가장 식품에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는 기준으로 나타낸겁니다.


[보존요령]

▶ 냉장고에 식품을 보관할때 식품마다 보관방법이 있는데 간단히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육류, 유제품, 가공식품은 비닐봉지나 쿠킹호일로 완전히 밀봉하여 보간을 합니다.
▶ 생선회는 포장보관할때 다른식품냄새가 생선회에 배이지 않게 완전히 밀봉을 해줍니다.
▶ 생선은 구입을 하실때 내장을 제거하시고 구입을 하셔서 소금을 뿌려 봉지로 밀봉을 하여 보관합니다.
▶ 조개류등은 물에 담그지 않은 상태로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시면 됩니다.
▶ 밥, 빵은 다른식품의 냄새가 배이지 않도록 완전히 밀봉을 해주시고 보관을 합니다.
▶ 채소는 자르지 않는 상태에서 가볍게 랩을 씌워 냉장고 야채실에 보관합니다.
▶ 딸기나 복숭아처럼 무르기 쉬운 과일은 별도로 담을수 있는 박스에 보관하시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보니 아시는게 많으시지만 실천을 못하고 계시는 분들도 많을겁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다가오는 한가위 음식장만을 하실때 참고 해보시면 필요한 부분이 있을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