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재활용으로 다시 쓰는 페트병 세균 줄이는 세척방법

by 새라새 2013. 4.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새라새입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새라새가 요즘은 자주 이용은 하지 않지만 그래도 쌓아 두었다 필요할 때 유용하게 재활용하는 페트병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보통 밀폐성이 좋고 깨질 위험도 없어 일반 유리용기보다 사용하기 좋아 음료나 식품등을 보관하는데 자주 사용하는 흔한 페트병을 무심코 재사용하는 경우가 많이들 있으실겁니다. 그런데 이렇게 다시 알뜰하게 사용하는 페트병이 세균 번식과 더불어 건강상 좋지 않다는 이야기를 방송을 통해서 듣곤 하는데, 최근에 방송에서 또 이 페트병의 세균 번식에 대한 기사들이 나오는걸 보면서 그동안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재사용하는 페트병 세척에 신경을 쓰기로 하면서 살균과 세균 번식을 예방하는 재사용할 페트병 세척방법을 간단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아마 저와 같이 페트병을 쉽게 버리지 않고 모아 두었다 약수터 가실 때 물병 대신으로 또는 보관하는 쌀에 벌레가 끼지 말라고 쌀 보관용으로도 많이 재활용하시는 분들도 많으실겁니다.




저의 경우도 빈 페트병을 모아 두면서 블로그용 재활용 만들기를 할때 재료로 사용하거나 위 사진처럼 예전에 소개해 드렸던 검색해보니 이 방법이 최고, 국수보관방법과 냄새나는 국수 삶는 법과 같이 국수를 보관하는데 재사용하고 있는데..




일단 페트병 세균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해보면...
처음 음료등의 내용물이 들어있는 페트병을 처음 개봉을 하였을 때 상온에서 오래 보관을 하게되면 페트병을 개봉을 한 후 공기 유입과 동시에 페트병 내부에 수분에 의하여 페트병 표면에 수막이 생겨 세균이 들러붙기 시작하면서 짧은 시간에 세균수가 급속도로 번식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기에 가급적 페트병을 개봉하고 상온에 오래(특히 음료의 경우) 보관하지 않도록 하며..
냉장고에 보관을 하더라도 식중독 균이 증식할 수 있기에 우선적으로 처음 담겨진 내용물은 빠른 시간에 소비를 해주고..
다시 쓰고자 하는 페트병과 같은 플라스틱 용기는 살균효과가 있는 세정제등으로 세척을 한 후 최대한 물기를 제거하고 사용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페트병과 같은 입구가 좁은 용기를 세척하기가 쉽지 않기에 물로 행굼을 해주는 정도가 전부인데..
조금 더 깨끗하게 세척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니 이전에 밀폐용기등을 세척할 때 이용하였던 방법이 생각이 나더군요.




바로 페트병을 세척하는데 가장 적합한 재료로 선택한 소금..
소금은 살균력과 동시에 흡착력이 있어 미세한 때를 제거하는데도 도움을 주기에 세척뿐 아니라 청소용으로도 많이 이용을 하는데요.




이 소금을 이용한 페트병 세척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일단 소금 티스푼 기준 두스푼이나 일반 숟가락 기준 한스푼 정도의 양을 페트병에 먼저 넣고..




종이컵 두컵에서 세컵정도 양의 물을 넣어...




전후좌우, 앞뒤로 페트병을 골고루 흔들어 주시면 됩니다.
참~~ 쉽죠~~잉..

이렇게 소금이 녹을 정도만큼에서 조금 더 흔들어 주고 깨끗한 물로 두번정도 행궈서..




최대한 물기가 남지 않도록 털어서 페트병 안의 물기를 제거하고 페트병에 보관할 내용물을 담아 보관을 하시면 됩니다.
수분으로 된 내용물은 위와 같이 어느정도 털어서 물기를 제거하고 보관을 하며, 쌀이나 국수등을 보관 하려면 위와 같이 뒤짚어 놓고 페트병 안의 물기를 완전히 건조를 시켜줍니다.

방법은 간단하지만 평소 저 또한 무관심했고.. 그리 페트병 세균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는데...
방송에서 페트병을 재사용할 때 약수물 담는 페트병의 경우 세척없이 행궈서 사용하였을 때 식수 기준 번식할 수 있는 세균에 120배나 되고, 일반 가정에서 물병 대신 사용하였을 때 기준치가 5배나 된다고 하니...

무심코 사용하는 페트병을 그냥 아무렇지 않게 행궈서 사용하면 할수록 오히려 세균만 늘어나고 건강에 문제가 된다 하니 신경이 쓰이더군요... 혼자 사니 더더욱 말이죠...ㅎㅎㅎ

하지만 페트병 자체엔 환경호르몬 물질 사용이 금지가 돼 있어 찌그러지거나 색이 변해도 인체엔 유해하지 않다고 식약청에서 밝힌바 있기에 오늘 주제처럼 페트병 세척과 보관에 조금만 신경을 쓰면 큰 문제가 되지는 않을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럼 오늘은 이만 줄이고요.. 조만간 페트병을 활용한 재활용 만들기를 생각하고 있으니 기대해 주시면서..
아래 손가락 한번 꾹~~ 눌러주시면 다른 분들과 공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니 꾹~~~;;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