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집안 대청소] 주말 맞이 집안 대청소시 장소에 따른 간단하고 알뜰한 청소노하우

by 새라새 2012. 5. 27.
반응형

바쁜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집안 청소를 소홀하기 쉽기에 오늘같은 주말에 날씨가 좋다면 그동안 쌓였던 묵은때와 먼지를 제거하기 위하여 대청소를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지난주 새라새도 땀 뻘뻘 흘리면서 집안 구석 구석 먼지 좀 제거 했지요. 그래서 오늘은 집안 대청소를 할때 집안 장소에 따라 알뜰하고 간단하게 청소할 수 있는 노하우를 정리해 보았으니 필요한 부분은 참고하셨다 가족들 모두 모였을때 대청소 하실때 이용해 보시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실꺼라 생각합니다.





일단 청소를 하실때 가장 기본이 되는것이 위에서 아래 순으로 장농과 같이 높은 곳의 먼지를 제거해 주면서 청소를 시작하는게 좋다고 생각을 하기에 대부분 장농위 같은 손이 잘안가는 부분은 보통 청소를 하기 번거로워 잘 안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막상 할려고 해도 평소 쌓인먼지가 많아 청소할때 먼지가 눈내리듯 집안곳곳에 날려서 청소하기가 힘들지요. 그래도 좁은 방안에서 장농위 먼지만 제거할 수 있다면 먼지로 인한 곰팡이 및 호흡기 질환을 예방할 수 있으니 할 수 있다면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공간이 좁아서 하시기 힘드시다면 세탁소 옷걸이의 변신 구석먼지 제거방법 포스트를 참고 하시고요^^




장농 위부터 청소를 시작할때 아래와 같이 하신다면 먼지도 덜 날리면서 쉽고 간단하게 하실 수 있으실 껍니다.

첫번째로 청소전 주변 침대등을 신문지로 덮어줍니다.
두번째로 청소기로 먼저 쌓인먼지를 흡입합니다(일반청소기보다 가벼운 핸드 청소기가 편리 하답니다)
세번째로 어느정도 청소기로 먼지를 제거하고 나서 먼지털이로 가볍게 한번더 쓸어줍니다.(이때 미세먼지까지 제거하는데 세탁소 옷걸이나 신문지에 낡은 스타킹을 씌워서 해주시면 효과적이지요)
네번째로 일반 걸레보다 클리러 효과가 좋은 극세사 걸레를 이용하여 닦아 주시면서 마무리 하시면 끝입니다.
극세사 걸레를 이용하면 흡착력이 좋아 따로 물걸레까지 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답니다.


이와 같이 높은 곳의 먼지제거와 청소를 마무리 하신다음 청소기등으로 평상시 처럼 아래 바닦 청소를 해주시면 되고요..




다음으로 대청소시 제법 손이 많이 가는 곳인 욕실...
욕실의 세면대나 변기청소의 경우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청소방법들이 있는데..
세면대의 경우 베이킹 소다를 물에 섞어 닦아 주는 정도면 깨끗하게 해결을 하실 수 있으며 수도꼭지는 치약이면 OK..
변기청소의 경우 세균 번식이 쉬운만큼 수시로 해줘야 하는데 그래도 찌든때가 남아 있다면 콜라를 이용하는 방버이면 간단하게 해결하실 수 있듯이 욕실 청소의 기본인 세면대나 변기청소는 인터넷 검색만으로도 다양한 방법이 있으니 누구나 쉽게 하실 수 있으실 꺼라 보며 오늘 이야기 하고자 하는 욕실 청소에서 소홀하기 쉬운 부분에 대한 방법을 소개할께요.

자주이용하는 욕실에도 곰팡이 세균등이 번식하여 호흡기 질환등에 영향을 주는데 있어. 평상시 자주 청소를 해주지만 놓치기 쉬운 부분이 바로 욕실 환풍기...

대부분의 아파트 뿐만 아니라 빌라나 리모델링을 새로 한 일반 주택의 욕실에는 환풍기가 있을겁니다. 이 환풍기에는 평소 청소를하지 않아 곰팡이균으로 호흡기 질환 유발, 두통, 알레르기, 피부병등을 일으킬수 있으니 3개월에 한번씩은 청소를 해주셔야 하는데.
욕실 환풍기는 대부분 4개의 나사만 풀면 쉽게 분리 하여 청소 할 수 있으니 남편분의 도움을 받으시면 좋겠네요.

분리하신 환풍기의 먼지를 핸드청소기등으로 간단히 제거하고 환풍기 캡은 겨자(3)과 물(7)의 비율로 섞어 세제를 만들어 칫솔을 이용하여 닦아 주시면 말끔하게 청소 할수 있습니다. 겨자는 살균소독과 방부효과가 있어 곰팡이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주의] 세제를 만들어 닦아주실때 환풍기 전선이 물에 닿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혹시라도 물에 닿았다면 드라이로 잘 말려 주신다음 연결해 주세요^^

팁]환풍기 곰팡이 예방 - 탈취효과가 있는 시중에서 구하기 쉬운 한약제인 계피, 쑥, 천궁, 목향등을 얇고 작은 천에 잘 싸서 환풍기 옆에 걸어 두시면 좋습니다.

연관글 - 욕실 냄새가 잘 빠지지 않는다면 욕실 환풍기 청소를...

이와 함께 욕실 청소에 있어 간단하고 쉽다고 할 수 있는 욕실거울과 창문의 경우는..
물때가 쉽게 지워지지 않거나 걸레로 닦아도 얼룩이 남는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이럴때는 쌀뜨물을 이용하시면 오랫동안 깨끗하게 유지 할 수 있으며 청소할때 쌀드물을 뿌린 후 10분정도 있다가 닦아 주시는게 좋습니다




다음은 청소를 할때 가장 신경이 쓰일 수 있는 부분으로..
아무리 청소를 해도 청소중 환기를 시키거나 할때 TV주변이나 테이블등 날아든 먼지가 다시 쌓여서 청소를 하나마나 였지요.. 이는 먼지를 앃이게 하는 정전기가 원인이라는 것은 다들 아실겁니다.

이럴때는 TV나 테이블을 청소할 경우 그냥 걸레등으로 닦지마시고 물(8): 섬유 유연제(2)의 비율로 섞어 분무기등을 이용해 먼지가 쌓일만한 곳에 뿌려주시고 마른걸레등으로 닦아주시면 만드신 세제의 코딩효과로 먼지가 쌓이는 것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쓰지 않고 남는 린스를 이용하셔도 가전제품에 먼지가 쉽게 달라 붙지 않게 예방을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아마도 이 방법은 많은 분들이 아시리라 보고요...

여기서 간단하면서 당연한 주의사항으로 전기을 이용하는 가전제품을 닦으실때는 걸레에 먼저 뿌려서 닦아 주셔야 한다는거..ㅎㅎ


자 이제 주방으로 이동해 볼까요...
(주방 역시 기본적인 부분이지만 신경이 많이 쓰이는 부분에 대하여 이야기 할께요)

주방의 경우도 평상시 자주 사용하므로 항상 청결을 유지하기 위하여 청소를 많이 해주는 장소 입니다.
특히 가스레인지 기름때와 싱크대 물때등은 자주 이용하다보니 그때 그때 간단히 행주등을 이용해서 닦아주기만 하므로 찌든때가 고스란히 남아 있는 경우가 많지요.

싱크대 물때 청소하는 방법 - 싱크대 물때를 제거하는 방법은 요리할때 쓰다남은 무우를 이용하여 싱크대 주변 곳곳을 문질러 주고나서 행주로 닦아주시면 됩니다.

가스레인지 기름때 - 요리를 하면서 생긴 기름때 이반 주방 세정제를 사용하시는 것 보다 식용류를 마른행주나 수세미에 뭍혀 닦아주시면 기름때도 제거되면서 윤기있게 청소 할 수 있습니다.

설겆이야 늘 하는거니까 평소에 습기가 남지 않도록 해주면서 위 두가지 정도와 여름철 식중독 예방을 위한 주방도구 관리방법 이라는 글로 소개하였던 주방도구 관리를 해주시면 어느정도 청결한 주방을 유지할 수 있으실 꺼라 봅니다.


제목으로는 엄청 많은 방법들이 나올듯 했지만 대체적으로 폭넓게 중요한 부분만 정리를 해봤습니다.
이상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청소방법을 잘 배워서 사용하고 있어 이렇게 공유하는 것이며. 대단한 정보는 아니지만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주말  대청소 계획이 있으시다면 이용해 보세요^^

[참고] 확실한 청소 - 실내를 쾌적하고 상쾌하게 해주는 방법

덧] 집안에 있는 가구, 가전제품, 욕실거울등을 닦을때에 쓰지 않는 린스을 이용하여 닦으시면 코딩효과도 있어 먼지가 쌓이지 않고 깨끗하게 청소 하실수 있다는거 다시한번 말씀드리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이 글을 다른 분들과 공유하는데 도움이 되는 아래 손가락 한번 꾹~~ 눌러 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