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드럼세탁기 세제사용] 드럼세탁기에 일반세제를 사용한다면?

by 새라새 2012. 4. 13.
반응형

" 드럼세탁기 세탁시 드럼전용세제냐? 일반세제냐? "

일반적으로 드럼세탁기의 경우는 세제풀림이 좋은 경수(센물)이 많고 일조량이 적으면서 물값이 비싸고, 상대적으로 전력요금이 저렴한 유럽국가 특성에 맞추어 나왔기에 우리나라 초창기 드럼세탁기 보급에 있어서 환경적이나 기술적으로 문제가 많아 잦은 서비스와 소비자들의 불만이 많이 있엇습니다.

지금에 와서는 어느정도 기술적인 보완도 되었고 그에 따른 기능개선등과 실용적인 부분에서 많이 좋아지고 있지만 아직도 소비자 측면에서 직접 드럼세탁기를 사용함에 있어 일반세탁기에 대한 세탁력이라던지 전반적인 부분에서는 드럼세탁기 보다는 일반세탁기에 대한 만족하는 부분이 더 많다고 생각을 하면서 실제로 주변 사용자들이나 예전 서비스를 할때의 고객들의 반응을 보았을때도 드럼세탁기의 좋은 기능대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예전에 서비스기사 시절을 더듬어 보면서 드럼세탁기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가지고 이야기 해보려구요. 이 글의 주요 내용은 드럼세탁기 세제사용에 대한 부분으로 드럼세탁기라 하여 전용세제를 사용해야 하는지와 일반 소비자들이 오해하고 있는 드럼세탁기에 일반세제를 사용시 세탁효과가 떨어지고 세탁기 고장의 원이이 될 수 있다는 것에 대하여 올바른 이해와 더불어 조금 더 효율적인 드럼세탁기 사용방법이라 보시면 되실겁니다.


 



그럼 먼저 드럼세탁기를 사용함에 있어 세제 사용에 대한 부분을 말씀드리면..
결론적으로 드럼전용세제가 아니더라도 일반세제나 쓰고 남은 조각비누를 가지고도 드럼세탁기 세탁이 가능합니다.

초기에는 드럼전용세제와 일반세제의 가격차이가 있었지만 최근에는 겸용세제도 많이 나오고 상대적으로 가격대비 그 세제량의 차이가 별로 나지 않기에 드럼전용을 가급적 사용하시면 되는데..

드럼전용세제와 일반세제를 이용하여 드럼세탁기 세탁시 차이점은..
일단 각 세탁기의 세탁방식에 따른 차이가 가장 크다고 볼 수 잇는데 드럼세탁기의 경우 드럼식 고로 낙차방식으로 세탁조가 전면으로 되어 있으면서 세탁조가 회전을 하면서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게하는 중력를 이용한 세탁방식이기에 적은 양의 물을 사용하면서도 충분한 세탁효과를 볼 수 있음과 동시에 사용하는 세제에 따라 색소 번짐이 발생할 수 있어 전용세제에는 이러한 색소 번짐을 방지하기 위한 색소번짐 방지제 성분이 들어가며 일반 세탁기처럼 바닥의 회전판(펄세이퍼)을 이용한 교반식(빨래판식) 방식에서는 원심력에 의하여 세탁량에 비례하는 물을 충분히 사용하여 회전을 하면서 세탁물과 세제를 적당히 섞어주면서 세척력을 높이기에 세탁물에 따른 색소 번짐이 적기에 드럼전용세제와 달리 일반 세탁기에 사용하는 세제의 경우는 색소 번짐 방지제가 포함되어 있지 않거나 전체 성분에서 일부분 산소제표백제 성분으로 색소 번짐을 예방하고 있는것과 같이 차이가 있어..

드럼세탁기에 일반세제를 사용시 바닥의 물과 세제가 제대로 섞이지 않으면서 떨어지는 세탁물에 세제 찌꺼기가 남거나 세탁물에 따라 색소 번짐 발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럼 위와 같은 이유때문에 만약 일반세탁기를 드럼으로 바꾸면서 이전에 사용하다 남은 일반세제를 사용할 수 없는것이 아닐까 하게 되어 다른 용도로 사용하거나 할 수 있는데..
하지만 일반세제를 가지고 드럼세탁기 세탁시 사용이 가능한 아주 간단한 방법이 있으니..


그전에 드럼세탁기 사용하면서 세제를 남은 자투리 조각비누를 이용하는 방법부터 알아 두시고요..
일반비누와 직접 만든 천연비누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일단 보여드리기 위한 남는 조각비누가 없어 멀쩡한 새 빨래비누를 이용하여 이야기 해볼께요.
비누와 전자렌지에 돌릴 수 있는 요기를 준비하고요.
주방에서 요리할 때 사용하는 채칼를 이용하시면 되는데..


 



채칼을 이용하여 비누를 세탁물의 양에 비례하여 일반세제의 표준양 기준으로 1/3정도 사용할 만큼 갈아 주세요.
우선 갈아 놓은 모습을 보여드릴려고 위와 같이 용기에 비누를 갈았는데..
먼저 물을 담아 놓고 갈아 주셔도 됩니다.


 



위와 같이 찬물을 담아 가루비눗물을 만들어 주셔서..


 



전자렌지에 넣어 약 5분정도 돌려 주세요.
이렇게 전자렌지에 가루비눗물을 돌려서 녹이는데..
처음 가루비누에 사용할 물을 찬물로 하셔야 비누가 잘 녹으니 참고 하시고요.


 



전자렌지에 5분정도 돌려주면 뜨거운 세제물이 완성이 되어..
이 세제물을 드럼세탁기 세탁시 일반 액상 세제 사용하듯 사용해 주시면 되는 겁니다.

이와 같이 자투리 조각비누나 천연비누를 사용하여 드럼세제로 사용을 할 수 있으며..
일반비누를 이용시 세탁물 냄새가 남는다면 베이킹파우더와 식초를 행굼시 소량 추가해 주셔서 사용하시면 도움이 되실꺼예요.


자 그럼 일반세제를 그대로 드럼에 사용하는 방법이 남았는데..
방법은 위 비누세제를 이용하는 방법을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가 가면서 사용법도 간단합니다.

드럼세탁기나 일반세탁기에 사용하는 세제는 세탁기의 세탁방식에 따른 세제 용해력에 따라 다르기에..
일반세제 사용시에는 일반 세탁기에 사용하는 표준양에서 1/3정도를 따뜻한 물에 미리 녹여서 사용하시면 색소번짐이나 헹굼시 원활한 행굼으로 거품이 남지 않고 세탁 후에도 세제 찌꺼기가 남지 않고 드럼전용세제와 마찬가지로 세탁을 하실 수 있습니다.


드럼세탁기 선택과 사용에 대한 몇가지..
드럼세탁기를 선택하는데 있어 사용하시는 가정에 가족이 많아 빨래양이 많고 자주 세탁을 해야할 경우 드럼세탁기의 세탁방식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조금 더 큰 용량의 세탁기를 선택하시는게 좋으며..
이와 함께 이불등의 큰 세탁물을 자주 세탁하신다면 일반세탁기보다 드럼세탁기를 이용하시고요.

속옷이나 셔추, 수건등 가벼운 세탁물 세탁을 주로 한다면 일반세탁기를 선택하시는게 좋은만큼 혼자 사시는 분들이나 자취생들에게는 일반세탁기 사용이 안성맞춤이 되겠지요.

또한 기본적으로 일반세탁기보다 드럼세탁기 세탁시간이 좀 긴 편인데..
이 부분도 세탁물이 색상 옷 위주라면 표준세탁을 기준으로 해주시면 되며 하얀 백색 의류 위주로 세탁을 구분하여 해주실때는 표준세탁 시간보다 수동으로 조금씩 줄여서 세탁을 하셔도 세탁력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실 겁니다.


아 그리고 드럼세탁기의 기능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운동화나 스키복과 같은 방수성 의류의 경우는 각각의 세탁법에 따라 별도로 세탁을 해주시는게 드럼세탁기 고장이나 의류 손상을 예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면서 오늘 드럼세탁기에 대한 내용은 이만 줄이겠습니다.

답이답이다 베이킹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