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주부들을 위한 세탁물에 따른 다양하고 효과적인 세탁방법

by 새라새 2011. 4. 18.
반응형

" 아무리 세탁을 하여도 찌든때가 잘 지워지지 않고 남는 경우가 있는데 "

제 아무리 세탁기가 있다 하여도 세탁물에 따라 세탁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제 아무리 세탁을 하여도 찌든때가 잘 지워지지 않는 와이셔츠 목깃이나 소매등 하얀 세탁물등을 세탁하려면 세탁기만으로는 힘들어 손빨래를 하거나 세탁물을 삶아 주기도 하지요.

그동안 이 블로그에서 계절별이나 각 특성에 맞는 세탁방법에 대하여 종종 이야기를 하였는데..
오늘은 평상시 자주 하는 세탁을 좀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정리를 해봤습니다.

아마도 오늘 이야기가 세탁방법의 종결자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는데...
이 새라새가 하는 방법이 얼마나 주부님들에게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네요..

또한 항상 말씀드리지만 이 블로그에서 소개하는 여러가지 방법들은 주부들에게 도움을 드리면서 한편으로는 자취하시는 분들이나 남편분들이 아내를 위하여 조금이라도 가사일을 도울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고 있습니다. ㅎㅎㅎ

자 그럼 오늘도 이 글을 보시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본론으로 들어 가겠습니다.


새로산 옷을 세탁할때..


옷을 새로사게 되면 새로산 옷으로 인한 세균등이나 피부트러블등을 막기 위하여 먼저 세탁을 해준다음 입으셔야 하는데 보통 옷을 자주 세탁을 하게 되면 처음 새옷의 색상이 변하는 경우가 있지요..

그래서 새옷을 세탁할때 색상이 쉽게 빠지거나 변색이 되는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세탁하는 방법으로..

세탁할 새옷을 먼저 물에 담궈 적셔 준다음 굵은소금을 한손에 쥘만큼을 물에 담궈 둔 세탁물에 뿌리면서 골고루 문질러 헹궈주며 애벌빨래를 해줍니다.

이렇게 소금으로 애벌빨래를 해주고선 세제를 이용하여 세탁을 해주면 새옷의 색상이 선명하게 오래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 입고 있던 정장바지등의 검정색의 옷들이 색상이 바래져 있다면..
세탁을 한다음 시금치 데친물에 10분에서 20분정도 담가 두었다 그대로 잘 짜고 말려 주면 어느정도 바랜 검정색을 선명하게 되돌릴수 있습니다.


와이셔츠(목깃, 소매때)나 면의류..


밝은 색상의 와이셔츠나 면의류의 경우 목깃, 손매 부분에 찌든때가 잘 지워지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대부분 손세탁 후 삶아 주는 경우가 많은데..



또 다른 세탁방법으로는 세탁전에 찌든때가 잘 지워지지 않는 목깃이나 소매 부분을 우선 빨래비누(조각비누)를 야채망등에 넣어 문질러 주면 일반 솔(칫솔)에 비누를 뭍혀 문지르는 것보다 옷감을 덜 상하게 하면서 찌든때도 잘 지울 수 있으니 이 방법으로 목깃과 소매를 먼저 1차 세탁 후 나머지를 마저 세탁하시면 되며..




빨래양이 조금 많을 경우에는 얼룩진 부분에 적은양의 샴푸를 칫솔등에 덜어 가볍게 문질러 준다음 세탁을 해주세요.



빨아도 빨아도 얼룩이 그대로인 흰양말....


흰양말의 얼룩이나 찌든때가 심할 경우에는..



세숫대아에 물을 담아 식초 1컵정도를 섞어 희석 시켜주어 세탁할 흰양말을 저녁에 담궈 두었다 아침에 세탁을 해주시면 힘들이지 않고 손쉽게 흰양말 세탁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담궈 두었던 식초물은 버리지 마시고 세탁기에 넣어 돌려 주시면 세탁조청소가 되면서 세탁기의 살균효과까지 보실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세탁을 할때 섬유유연제가 없을때 대신해서 헤어린스를 세탁양 일반기준으로 했을때 숟가락 한스푼정도의 양을 넣어 주면 섬유유연제 역활을 대신 할 수 있는것과 함께 세탁물의 정전기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외부 음식점등에서 옷에 냄새가 배였을때에는...
집에 들어와 욕실에 뜨거운 물을 이용하여 수증기가 생길 정도로 받아서 냄새가 배인 옷을 한두시간 걸어 놓으면 배인 냄새를 쉽게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정리를 하다보니 많이들 아실것 같다는 생각이 들지만..
다는 아니더라도 필요할때 요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니 참고하시고 세탁하실때 스트레스 받지 않으시길 바랄께요 ㅎ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