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버리지 않으면 생활에 유용하게 쓰이는 달걀껍질(계란껍질) 알뜰 재활용법

by 새라새 2011. 4. 15.
반응형

" 달걀껍질(계란껍질) 버리지 말고 모아두면 다 쓸데가 있다고... "

톡톡.. 달걀껍질 두드려 깨는소리..
쏙~~~ 빈 달걀껍질 쓰레기통에 버리는 소리..

다들 이렇게 하시지 않나요? ㅎㅎㅎ

김밥, 계란말이, 계란찜, 제과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하는 달걀(계란)..천연칼슘제품으로 좋다고 하는데..
이와 함께 달걀을 사용하고 남는 껍질을 가지고도 우리 실생활에 직접적으로 활용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예전에 종종 소개했던 방법들과 함께 몇가지 더 알게된 방법이 있어 직접 이용해보면서 좋은 방법이라 생각되는 것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자 그럼 오늘 아침 달걀요리부터는 버리지 마시고 적극 활용해 보실것을 권해 드리며..
달걀껍질(계란껍질) 활용법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시작하기전..



껍질에 대장균등이 남아 있을수 있으니 깨끗한 물로 잘 닦아 주거나 뜨거운 물에 한번 끓여준다음 물기가 남지 않도록 잘 말려 주도록 합니다.

자 그럼 첫번째 달걀껍질 활용할 방법으로는 예전에 한번 소개해 드렸고 제가 자주 사용하는 방법으로..


깊이가 있는 유리물병의 찌든때나 재활용할 입구가 작은 술병등을 세척할때 사용하시면 되는데..


세척할 병 속에 적당량의 달걀껍질을 물과 함께 넣어 흔들어 주세요....(아주 신나게 흔들어 주세요 ㅎㅎ)
이렇게 흔들어 주시면 병속에 찌든물때나 남아있는 냄새와 세균제거에 효과가 있으면서..
유리가 말끔히 세척이되어 깨끗하게 사용하실 수 있답니다.


다음은 아마도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방법으로..


많은 양의 김치를 오랫동안 보관을 하여야 할때 달걀껍질을 넣어 보관을 해주시면..
김치 속의 신맛을 내는 역활을 하는 산성물질을 완화시켜 적당하게 신맛을 유지해주면서 아삭하고 맛있는 김치맛을 오랫동안 느끼며 드실 수 있습니다.



또한 달걀껍질을 비료로 사용하기 위하여 믹서기에 갈아 달걀분말을 만들어 주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렇게 달걀껍질을 믹서기에 갈아 줄때 평상시 분해해서 세척하기 힘들었던 믹서기의 칼날부분이 자연스럽게 청소를 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비료로 사용하기 위하여 달걀껍질 분말을 갈려고 하는데 믹서기가 없으시다면..
주방에서 사용하는 조금 뚜꺼운 밀폐비닐봉지에 달걀껍질을 넣고 병으로 굴려주면서 가루를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 달걀분말을  애완용 강아지들을 위한 천연칼슘제용으로 쓰는 방법이 있는데..
먼저 달걀껍질을 물에 씻으면서 달걀껍질 안에 있는 흰막을 손가락으로 살살 문지르면서 제거해준다음..
한번 더 뜨거운 물에 끓여 껍질에 있는 세균을 없애 주어 말려 줍니다.

그런다음 껍질을 후라이팬에 살짝 달구어 주고나서 믹서기에 곱게 갈아 주셔서 애완용 강아지 사료 주실때..
사료 위에 달걀분말을 뿌려서 함께 주시면 좋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달걀껍질의 표백제 역활로서 사용하는 방법으로..

달걀껍질을 양파망에 넣고 흰빨래를 삶을때 함께 넣어주거나...
달걀껍질을 조금 잘게 부숴 양파망에 넣고서 설거지 하실때 사용하시면 세제없이도 철수세미 사용하듯이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이와 같이 달걀껍질이 하나도 버릴게 없이 실생활에 다양하게 쓰일 수 있으니 ..
생활경제면이나 환경적으로도 너무 좋다는 생각이 드네요..

혹시 또다른 활용법이 있으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


오늘은 그동안 모아 두었던 달걀껍질이 줄었으니..
아침부터 계란후리이라도 해먹어야 겠네요..ㅎ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