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넥타이에 남는 얼룩, 세탁소보다 집에서 넥타이 세탁을 간단히..

by 새라새 2011. 3. 21.
반응형

" 넥타이 세탁. 세탁소보다 집에서 간단히 해보자 "

아마도 다양한 세탁 가운데 남성들이 사용하는 넥타이 세탁은 1년에 한두번 할까 말까 하는데...
그러다보니 오랬동안 남아 있는 얼룩 때문에 그냥 버리는 경우도 종종 있는것 같습니다^^

새라새가 지금은 넥타이를 맬일이 별루 없어 신경을 쓰지 않는데..
얼마전 이웃이신 굄돌님께서 숙제를 하나 내주시더라구요..

" 넥타이를 세탁소에 맡꼈는데 세탁이 안된다고(얼룩을 지울수가 없다고) 하여 집에서 넥타이 세탁을 할 수 없냐 물어 보시더군요 "


일반적으로 넥타이 세탁은 집에서 따로 하시기보다 다른 옷을 세탁소에 드라이 맡낄때 덤으로 세탁을 하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런데 이 넥타이를 세탁소에서 드라이를 하여도 일반적인 지용성 때만 빠지고 얼룩은 잘 지워지지 않고 남을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가벼운 얼룩은 바로 바로 다양한 방법으로 제거를 할 수 있지만 오래된 자주 세탁을 하지 않는 넥타이를 기준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새라새가 오랜만에 굄돌님의 숙제를 핑계로 예전에 새라새가 넥타이를 매던 시절 알고 있던 넥타이 세탁을 가지고 수다를 떨어 볼까 합니다.

참고로 넥타이의 대부분의 재질은 실크로 된게 많지만 넥타이의 섬유에 따라 그 효과는 장담할 수 없으니 오늘 소개 해드리는 방법은 제가 가지고 있는 실크와 폴리에트롤을 기준으로 보시기 바랍니다.)

자 그럼 굄돌님 숙제 한번 해볼까요..^^


우선 오늘의 마루타가 될 실크넥타이와 폴리에스테르 넥타이 두가지로 넥타이 세탁을 해보았습니다.


그동안 오랫동안 사용을 안한 넥타이 전체적으로는 깨끗했는데..
요렇게 부분 부분 얼룩이 있었네요....(이거 넘 오래되서 지워질지 모르겠는데요 ㅋㅋ;;)


오늘 넥타이 세탁에 사용할 재료입니다..
저는 예전에는 주방세제에 표백제를 조금 섞어 사용을 했는데..
이 글을 위해 알아 보니 샴푸(울샴푸)로도 가능하다고 하여 바로 두가지를 가지고 세탁을 해봤습니다.


샘플샴푸와 주방세제를 준비하여...


먼저 미지근한 물에 각 각 풀어 준다음...
실크와 폴리에스테르 넥타이를 각 각 담궈 주었습니다..
여기서 각 세제를 풀어 준다음 넥타이의 탈색이 될 수 있으니 넥타이 색상이나 광택을 조금이라도 살려 주기 위하여 식초 한두방울을 함께 넣어 주면 좋습니다.

이렇게 넥타이를 담궈.... 20분에서 30분정도 나두시고요..
.
.
.
..... 아차~~ 넥타이를 담궈 놓으실때 대도록이면 올이 변형되지 않게 잘 접어 담궈 놓으시는게 좋습니다.

기다리는 동안 밀린 설겆이도 하고 ...
방청소도 하고...
인터넷도 보고....

자~~ 시간이 되었네요..ㅎㅎㅎ


시간이 다 되어 넥타이를 빨래판등에 최대한 길게 잘 펴서 놓고선...


얼룩이 심한 부분을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여 위 동영상과 같이 두드려 주면서 살살 문질러 줍니다.
넥타이 같이 섬유가 약한 재질은 그냥 문지르게 되면 올이 나가 넥타이가 상할 수 있으니..
살살살 잘 두드리면서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얼룩이 심할 경우엔 표백제를 약간 뭍혀 두드려 주셔도 되고요^^

[넥타이 벤젠 세탁]
넥타이 세탁을 검색하다보니..
벤젠 세탁이라는 것을 알았는데 이 벤젠을 이용한 세탁이 넥타이 뿐만 아니라 다양한 세탁에 사용을 한다는걸 알았네요.. 벤젠을 이용할때는 넥타이가 들어 갈만한 뚜껑이 있는 병이나 비닐 봉지를 사용하여 벤젠을 넥타이가 잠길 정도로 넣어준다음 넥타이를 넣고 벤젠이 넥타이에 골고루 스며 들도록 충분히 흔들어 준다음 그냥 꺼내어 선선한 곳에 건조 시키면 벤젠이 증발하면서 세탁이 마무리 되는겁니다.
(이 방법은 얼룩이 좀 심하다 싶을때 사용하면 효과가 있을것 같아 이렇게 참고를 시켜 드립니다.)

자 이렇게 부분 얼룩 제거까지 다 하셨다면 넥타이를 헹궈 주시면 되는데..



조물 조물 하시는 것보다 동영상처럼 넥타이를 길게 잡고선 담궜다 뺐다하며 흔들어 행궈 줍니다.


다 행구고 나서 마무리 단계로 다시 빨래판에 잘 펼쳐놓고 샤워기를 이용해 한방향으로 뿌려 주면서 남은 세제를 마져 제거 해줍니다.


마무리 행굼을 다하고 사진과 같이 넥타이를 두서너번 접어 손바닥에 올려 다른 손바닥으로 눌러 물기를 한번 제거해 준다음..


깨끗한 수건을 펼쳐 놓고 그 위에 넥타이를 올린고...(수건에 올릴때 구김이 생기면 한쪽 끝을 잡고 살짝 흔들어 주면 됩니다.)


또 한장의 수건을 적당한 넓이로 접은다음 사진처럼 넥타이를 덮어 손바닥으로 눌러 주면서 건조전에 어느정도 물기제거를 해주면 됩니다.


최종 건조를 하실때는 옷걸이에 신문지를 걸어 놓고 ...


그 위에 건조할 넥타이를 널어 주어 건조를 해주면 넥타이 세탁이 끝나는 겁니다.
넥타이를 건조하고 다림질을 할때에는 넥타이가 다 마르지 않고 조금 덜 말랐을때 해주는게 주름도 덜 잡히고 네타이 모양을 잘 살릴 수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마지막으로 넥타이를 다림질 할때 참고할 만한 내용을 알게 되어 소개하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넥타이를 다림질을 하다보면 다림질로 인하여 넥타이 끝의 볼륨이 죽어 납짝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때는...


신문지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적당한 넓이로 한겹이나 두겹정도 접어 준다음..


넥타이 뒤쪽 끝부분 공간 양쪽에 ..


접어 논 신문지를 넣고...


다림질을 하면 넥타이가 어느정도 볼륨감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 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굄돌님이 말씀하신 넥타이가 어느정도 얼룩이 심할지는 모르겠지만 ..
이 방법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제발..제발...ㅎㅎ

어떤 세탁물이든 그 오염도에 따라 세제 사용량과 그 시간은 비례하기에 사용하는 방법은 일정하지 않으니 이용하실 분들은 그 용도에 맞춰서 잘 사용하시고 효과를 보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