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추운 겨울철 빙결로 인한 세탁기 고장 예방법

by 새라새 2010. 11. 30.
반응형

" 세탁기도 겨울철에 관리를 잘 해줘야 한다고!! "

세탁기와 같은 가전제품은 평상시에도 간단한 관리만 잘 해주면 어느정도 고장을 예방할 수 있는데 세탁기 같은 경우 요즘 처럼 날씨가 추워지면서 얼음이 얼기 시작할때 사소한 문제로 서비스를 받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고장을 접수받고 방문해보면 평상시 고객이 충분히 신경만 쓴다면 미리 예방 할 수 있는 고장으로 오늘은 새라새가 그러한 부분에 대해서 간단히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세탁기의 경우 물을 사용하는 가전제품인 만큼 겨울철에는 빙결 예방을 위하여 몇가지 점검하고 조치를 취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가장 먼저 확인 해주실 곳은 세탁기 사용시 가장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 부분 중 한곳으로 배수호스 부분입니다.
이 베수호스는 세탁 후 잔수로 인하여 겨울철에 빙결이 되어 호스가 막힘현상으로 세탁기 고장원인이 발생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먼저 계절에 상관 없이 배수호스는 최초 설치시 가급적 3m 이하정도의 길이로 하수구와 연결을 하셨을때 세탁기 배수동작시 배수호스에 잔수량 없이 대부분 다 빠져 나가기에 알맞은 호스길이 입니다.

그러므로 추운 겨울철에는 긴 배수호스로 설치가 되어 있다면 잔수로 인한 빙결을 방지하기 위하여 세탁기를 하수구와 가까이 하시고 배수호스를 적당한 길이로 바꿔 주시는게 좋으며 이와 함께 하수구의 배수상태도 확인 해주세요.


또한 세탁기를 설치할때 먼저 배수호스를 하수구와 연결하고 최종적으로 세탁기 본체를 자리를 잡는데 이럴 경우 세탁기 자리를 잡을때 배수호스가 꺽이게 되어 세탁기 배수가 안되는 현상이 생겨 서비스 신고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먼저 새로 구입하거나 이사들을 하였을때 최초 세탁기 설치 후 배수호스가 꺽이지 않았는지를 확인하고 세탁기 설치를 마무리 해주어야 하며 또한 배수호스를 설치하면서 바닦에서 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어쩔수 없이 배수호스 길이로 인하여 공간이 부족해 떠야 한다면 20cm정도 이하로 정도여야 원활한 배수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배수호스가 꺽임과 뜨는현상으로도 겨울철에 잔수로 인한 빙결의 원인이 되므로 확인하여 조정해 주세요.


겨울철 세탁기 빙결로 인한 고장원인 중 하나로 급수호스 빙결로 인한 서비스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급수호스가 겨울철에 빙결로 인하여 어는 것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평상시 세탁기를 자주 사용하시는 가정이라면 좀 번거로울 수 있겠지만 겨울철에는 세탁기를 사용 후 수도를 급수호스와 연결된 수도를 잠그시고 세탁기쪽이나 수도쪽 급수호스를 분리하여 급수호스의 잔수를 빼주시면 급수호스 빙결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급수호스 연결방법은 여자들도 할 수 있는 세탁기 급수호스 연결 3바퀴의 비밀은? 라는 글을 참고 하세요^^


마지막으로 알려드릴것은 자주 일어나지는 않지만 그래도 문제가 생겨 고장시 서비스 비용 부담이 많이 될 수 있는 부분으로 일반 세탁기 사용시 젖은빨래를 세탁기에 넣다 꺼낼때 생길 수 있는 문제로 바로 세탁기 조작부 고장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겁니다. 겨울철 손빨래 세탁물을 탈수를 하기위해 세탁기에 넣을때 조작부 부분으로 넣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가장 일반적이고 편안하니까 이렇게 하게 되는데 이럴 경우 조작부에 남은 물기로 인한 습기 발생으로 조작부가 고장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앞에서 미리 말씀드렸지만 이 고장원인은 극히 드물지만 오래된 세탁기의 경우 조작부와 본체연결부분으로 물기가 스며들어 가서 습기가 생기거나, 조작부 버튼을 자주 누르다 보니 구엄이 생겨 그냥 노출이 되어 있는 경우가 있어 조작부 쪽으로 세탁물을 꺼내거나 넣으면서 조작부에 물이 들어가 습기로 인하여 오동작등 고장이 발생하게 되는 겁니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물기가 있는 세탁물은 세탁기 앞쪽보다 옆쪽을 이용하여 꺼내거나 넣어 주도록 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말씀드린 부분들을 보면 평상시 조금만 생각하면 누구나 할 수 있는 부분인데 바쁘게 살아가다보니 신경을 못쓰고 그러다보니 간단하지만 알지 못하다 보니 고장아닌 고장으로 알고 서비스 받으면 어쩔수 없이 소비를 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지금이라도 한 번 주변을 둘러 보세요.. 그러면 돈이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