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자동차

10분이면 충분해, 자동차 트렁크 쇼바 셀프 교체

by 새라새 2020. 8. 14.
반응형

쾅.... 쾅.... 살짝 닫아도 쑥~ 내려가는 트렁크

트렁크 쇼바를 직접 교체한다고?

안녕하세요 내차 내 손으로 고치는(?) 새라새입니다^^

 

#nf소나타 트렁크 쇼바 교체하기

오늘은 트렁크 쇼바를 직접 교체한 이야기로 수다를 떨어보려고요

1년 전부터 미루고 미루었던 트렁크 쇼바를 교체했네요

 

#nf소나타 트렁크 쇼바

차량은 nf소나타(2005년)이고요

트렁크 쇼바 문제 증상은

1. 트렁크를 열 때 끝까지 올리지 않고 중간 정도에서 손을 놓으면 그냥 닫힘

2. 트렁크를 열었다 닫을 때 조금만 내렸는데 부드럽게 닫히지 않고 쾅하고 떨어지듯이 닫힘

위 두가지 증상이 트렁크 쇼바가 제 기능을 못해서 트렁크를 열고 닫을 때 머리나 손을 다칠 수 있고 특히 경사 진 곳에서 트렁크를 열고 닫을 때 더 위험하기에 쇼바 교체가 꾝 필요합니다.

알아보니 트렁크 쇼바 교체 자가 교체가 가능할 만큼 그리 어렵지 않다고 하더라고요

 

트렁크 열고 닫을 줄만 알았지 전혀 신경 쓸 일이 없는 트렁크 쇼바 자가 교체를 해봅니다.

위와 같이 트렁크 덮개와 차제에 연결된 쇼바의 모습입니다.

 

가까운 부품 대리점에서도 살 수 있지만 저는 온라인으로 주문했어요

본인 차량에 맞는 트렁크 쇼바를 차종 연식 등을 꼼꼼히 살펴서 주문을 합니다.

요즘은 자가 차량의 간단한 자가 수리는 해당 부품도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주문해서 받을 수 있어 좋더군요

 

#nf소나타 트렁크 쇼바

제 차 트렁크 쇼바는 이렇게 생겼답니다.

그냥 막대기 두개(?) ㅋㅋㅋ 간단하죠?

 

쇼바를 교체하기 위해 먼저 고장 난 쇼바를 제거해야겠죠

쇼바를 자세히 보면 위와 같이 쇼바가 빠지지 않도록 고정해주는 클립(?) 같은 게 있는데..

이 클립을 일자 드라이버 끝을 살짝 보이는 홈에 끼워 과감하게(?) 빼주니 쏙~~

 

저 클립은 새 쇼바에도 있기에 깨져도 되니 그냥 빼준다고 생각하고 빼주면 쉽게 빠집니다.

 

이거 빼다 다른 거 문제 생기는 거 아니겠지? 하면서...

처음엔 언제나 그랬듯이 살짝 긴장하며 조심조심 작업하지만 이렇게 쉽게 작업이 가능하네요

음... 드라이버로 나사 좀 돌려봤다면 다 하실 수 있다는 ㅎㅎㅎ

 

클립만 제거하면 위, 아래 쇼바를 쇼바가 고정된 반대쪽으로 밀어 완전히 분리하면 됩니다.

 

트렁크 쇼바가 분리된 모습이에요

 

새 쇼바 장착은 구 쇼바 빼주는 거보다 더 쉽습니다.

그냥 트렁크 덮개와 차체 쪽 위치만 확인하고 쇼바를 제거했던 부분에 그대로 쏙 끼워만 주면 끝...

뭔가 걸린다는 느낌으로 꾹~~ 눌러 끼워주면 됨

 

트렁크 쇼바 교체 후 트렁크를 반 정도 열어봅니다.

새 쇼바라 좀 뻑뻑한 느낌은 있지만 잘 열려있는 상태입니다.

쇼바가 고장 났을 때는 이 정도에서 손으로 잡지 않으면 그냥 쾅하고 떨어지면서 덮개가 닫혔거든요

 

조금 더 올려봤어요.

네~~ 트렁크 쇼바 교체 작업이 아주 잘 된 모습이네요.

항상 다른 사람에게 트렁크에 있는 물건 가지고 오라 하면서도 다칠까 봐 신경이 쓰여 직접 열어주고 했는데 아주 속이 후련합니다.

으이그 .. 진작에 할걸 ㅋㅋ

'셀프 장착도 어렵지 않아' 블랙박스 자가 설치 후기

 

'셀프 장착도 어렵지 않아' 블랙박스 자가 설치 후기

1년 6개월 전 어느 날 블랙박스 자가 설치하다. 안녕하세요 뭐든지 직접 하고 뿌듯 뿌듯해하는 새라새입니다.^^ 블랙박스 이야기를 하려니... 예전에 블랙박스 없던 시절 억울하게 가해차량으로 �

bloping.tistory.com

혹시 모르니 여러분도 트렁크 여실 때 머리나 손가락 조심하시길 바라며 오늘의 트렁크 쇼바 자가 교체 수다 끝~~

 

반응형

댓글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