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자동차

'셀프 장착도 어렵지 않아' 블랙박스 자가 설치 후기

by 새라새 2020. 8. 4.

 

1년 6개월 전 어느 날 블랙박스 자가 설치하다.

안녕하세요 뭐든지 직접 하고 뿌듯 뿌듯해하는 새라새입니다.^^

 

블랙박스 이야기를 하려니...

예전에 블랙박스 없던 시절 억울하게 가해차량으로 몰렸던 생각이 나네요 ㅜㅜ;;

(그때 블랙박스만 있었더라면 ㅋ)

 

지금은 운전 시 없어서는 안 될 블랙박스를 직접 자가 설치 수다를 떨어보려 합니다.

이미지가 좀 많고 중간중간 소소한 정보도 추가하다 보니 좀 길다고 느낄 수 있어요 ^^

 

#블랙박스 자가설치

중고차를 구입하고 1년 정도는 지인이 준 극히 평범한 블랙박스를 시가잭에 꽂아 그럭저럭 사용을 하면서 조금 더 성능 좋은 블랙박스를 알아보던 중 제가 가는 카센터에서 위 블랙박스를 득템 했습니다.(건강음료로 퉁~~ ㅎㅎ)

설치까지 부탁하기엔 미안해서...

" 이거 제가 설치 가능할까요? " 물어보니

" 선은 이렇게 하고 어디에 연결하고 어렵지 않아요 "

( 정말 쉽다는데 속으로 정비사님이야 쉽겠죠 했다는 )

일단 한번 더 설치 방법을 숙지하고 직접 블랙박스 자가 설치를 해보기로 했어요

 

#nf소나타 블랙박스 설치

앞으로도 블로그에 자주 등장할지도 모를 마이카입니다.

 

ㅎㅎ 나름 전문가처럼 블랙박스 설치에 필요한 도구들을 준비해봅니다.

그러나 일자 드라이버(필러 제거용), 절연테이프(선정리용), 케이블 타이(선정리용)만 있으면 가능했어요

 

#블랙박스 연결선

블랙박스 설치 시 가장 중요한 연결선들입니다.

요즘 나오는 블랙박스는 대부분 B+, ACC(키선), GND(그라운드 접지) 3개의 선으로 블랙박스 전원 연결을 하게 되는데

B+는 흔히들 말하는 상시선으로 차량의 키를 뺐을 때도 블랙박스가 녹화될 수 있게 도와주는 항상 전기가 들어오는 선이 고요

ACC(키선)는 차량 전기를 공급시켜주는 스위치 역할을 하는 선으로 시동을 끄고 ON 상태에서도 블랙박스에 전기가 공급되어 자동 주차 녹화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해주는데 쉽게 말해서 시동을 끈 상태로 휴대폰 충전이 될 때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GND(그라운드 접지)는 전기를 좀 아시는 분이라면 잘 아실 텐데 차량 자체(전류가 흐를 수 있는 나사 등, 페인팅된 나사에 연결 시 접지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음)에 연결하여 전원이 들어오는데 중요한 선(건전지에 +와 -라고 했을 때 B+와 ACC는 +, GND는 -라고 보시면 됩니다) 어떻게 보면 이 GND선이 잘 연결되지 않으면 블랙박스 전원은 들어오지 않게 되기에 제일 중요한 선일 수 있습니다.

 

휴.... 정보 좀 드리려고 했으나 뭔가 아쉽다는.. ㅎㅎ

 

블랙박스 3개의 선을 각각 필요한 휴즈에 연결하기 위해 자신의 차량 휴즈가 있는 곳을 찾아야 합니다.

제 차는 운전석 쪽 좌측 끝에 있으며 차문을 열고 보면 위와 같이 덮개 하나가 있고....

 

덮개를 열면 덮개엔 각 휴즈에 대한 위치와 이름을 친절하게 표시되어 있고요

 

안쪽에 보이는 휴즈들..^^

이렇게 휴즈 있는 곳을 찾았으면..

 

운전석 쪽 A필러 커버를 빼기..

 

저는 무식하게 힘으로 ㅋㅋㅋ

생각보다 커버가 잘 빠졌답니다^^

필러 커버 제거 시 고정핀이 망가질 수 있으니 조심조심 당기면서 위에서 아래로 당겨가며 탈거를 해줍니다.

필러 홈이 여유가 없어 손으로 힘들면 일자 드라이버 등으로 필러 끝을 살짝 벌려준다음 해주시면 좋겠지요

 

#블랙박스 선정리 고무몰딩제거

다음으로 블랙박스 후방카메라 선 연결을 위해 차량 도어 차제에 있는 고무 몰딩 빼주기

그냥 손으로 잡아당겨주면 쉽게 빠집니다.

 

후방카메라까지 선을 연결해야 하니 운전석 뒤쪽 문 고무 몰딩도 미리 빼줍니다.

(선 연결 후 고무 몰딩을 끼울 때는 홈을 맞추어 손바닥으로 툭툭 쳐가며 껴주면 되고요)

 

자 이렇게 준비는 끝났고 이제 진짜 블랙박스 설치를..ㅎㅎ

 

먼저 선은 블랙박스 전방 카메라 쪽부터..

블랙박스를 설치할 위치에 맞게 적당한 길이로 선을 남겨두고

 

앞 유리창과 천장 끝 이어지는 부분으로 밀어서 선을 넣어주면 되는데...

저는 손으로 꾹꾹 밀어 넣었지만...

 

조금 더 편리한 작업을 위하여 끝이 날카롭지 않은 플라스틱 헤라나 잘 쓰지 않는 멤버십 카드 등으로 밀어 넣으면 좋아요..... 이렇게 선을 필러까지 빼주고

 

후방카메라 선을 미리 빼놓은 문쪽 고무 몰딩을 따라 뒤쪽으로 연결...

 

후방카메라 쪽도 준비 끝..

이제 블랙박스를 자리 잡고 전원만 연결하면 됩니다.

 

A필러 아래쪽 빈 공간 사이로 전원선을 넣어 살살살 밀어주면....

 

요렇게 휴즈 박스 쪽으로 뿅~~~

선을 휴즈박스 쪽으로 넣을 때 공간이 여의치 않으면 선 끝에 세탁소 옷걸이 등을 연결해서 밀어 넣어 보세요

 

차량 전기장치 설치 시 선정리는 필수라지요

필러 쪽 선들을 케이블 타이로 정리해주고 용

이제 진짜 진짜 블랙박스 전원을 연결해봅니다..^^

 

B+는 키을 뽑아도 항상 전원이 들어가는 휴즈... 보통 비상등에 많이 연결해준다고 한다

ACC는 차량 전기가 ON 상태일 때 전원 연결되는 휴즈... 시가라이터에 연결

(참고로 휴즈에 선을 연결할 때 휴즈의 IN, OUT를 구분하여 OUT 쪽에 연결을 해주면 과전류로 인한 블랙박스 외 차량 전원장치에 문제가 생기는 걸 예방할 수 있다고 하여 전구 테스터가를 이용하여 휴즈 OUT쪽에 연결을 해주면 좋다고 합니다)

그냥 IN, OUT 구분하지 않고 연결을 해주어도 블랙박스 사용에는 크게 문제가 없다고 하니...

처음 설치할 때 검색으로 테스터기 없이 구분하는 방법을 보고 했던 기억도 나는데.... 암튼...

 

상시선(비상등)과 키선(시거라이터)을 연결...

 

접지도 요렇게 하면 전원까지 연결이 되는 거니..... 블랙박스에 전원만 들어오면 끝이죠 ㅎㅎ

앞에서 잠시 말씀드렸듯이 접지가 잘 안되면 아무리 B+과 ACC를 잘 연결했어도 전원이 들어오지 않으니..

다 연결 후 블랙박스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접지부터 확인 해주면 되겠죠

 

휴~~.... 설치보다 이렇게 수다 떠는 게 더 힘들다는 ㅋㅋ.... 후다닥 마무리해야겠다..ㅎㅎㅎ

 

짜~~~ 잔 전원 잘 들어옵니다...... 그런데...

포맷하고.. 업그레이드하고.. 하면서 설치 만족감도 잠시 스트레스만 듬뿍~~

알아보니 액정 불량이라는 뭐 어쩌겠어요 갈아야죠..ㅜㅜ;

그래도 건강음료에 2년 가까이 사용하고 있으니 대 만족이죠 ㅎㅎㅎ

 

그리고 블랙박스 메모리 카드 있잖아요...

기왕이면 블랙박스 제조사 정품 메모리 카드를 쓰는 게 좋다고 하지만... 그러나 너~~~ 무 비싸다는..

그래서 일반 메모리 카드를 쓰신다면 선택 시 영상 녹화에 적합한 MLC 방식으로 구매해서 사용하시면서 주기적으로 영상을 포맷해주면서 사용하시면 저처럼 메모리 카드는 문제없이 잘 사용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와~~~ 블랙박스 자가 설치 이야기 드뎌 끝났다 ㅎㅎㅎㅎ " 건강하세요 ^^ "

 

 

댓글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