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집에 들어온 먼지 쌓이지 않게 하는 노하우(봄철 집안청소 방법)

by 새라새 2010. 3. 15.
반응형

추운겨울이 지나고 봄을 맞아 주부들은 그동안 쌓인 묵은때를 없애기 위해 봄맞이 대청소를 합니다.
저 또한 지난 일요일에 그동안 알아두었던 청소방법등으로 깨끗히 청소를 했답니다.^^
오늘은 장농위, 욕실, 주방등 장소별로 알뜰하게 청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미 아시는 분들은 복습한다고 생각하시고 새로운것은 메모해두시면 조금이나마 청소할때 도움이 될 수 있을겁니다.




장농 위 먼지를 청소하는 순서

 

 


대부분 장농위 같은 손이 잘안가는 부분은 보통 청소를 하기 번거로워 잘 안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막상 할려고 해도 평소 쌓인먼지가 많아 청소할때 먼지가 눈내리듯 집안곳곳에 날려서  청소하기가 힘들지요. 그래도 좁은 방안에서 장농위 먼지만 제거할 수 있다면 먼지로 인한 곰팡이 및 호흡기 질환을 예방할 수 있으니 할 수 있다면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공간이 좁아서 하시기 힘드시다면

세탁소 옷걸이의 변신 구석먼지 제거방법

 포스트를 참고 하세요^^


① 청소전 주변 침대등을 신문지로 덮어줍니다.
② 청소기로 먼저 쌓인먼지를 흡입합니다(일반청소기보다 가벼운 핸드 청소기가 편리 하답니다)
③ 어느정도 청소기로 먼지를 제거하고 나서 먼지털이로 가볍게 한번더 쓸어줍니다.
④ 일반 걸레보다 클리러 효과가 좋은 극세사 걸레를 이용하여 닦아 주시면서 마무리 하시면 끝입니다.

욕실청소[환풍기, 거울, 타일벽등]

 



자주이용하는 욕실에도 곰팡이 세균등이 번식하여 호흡기 질환등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평상시 자주 청소를 하지만 모르고 지난는 부분도 있으니 이번 기회에 남편분의 도움도 받아보면서 청소 해보세요.

욕실 환풍기

대부분의 아파트 욕실에는 환풍기가 있을겁니다. 이 환풍기에는 평소 청소를하지 않아 곰팡이균으로 호흡기 질환 유발, 두통, 알레르기, 피부병등을 일으킬수 있으니 3개월에 한번씩은 청소를 해주셔야 합니다.
욕실 환풍기는 대부분 4개의 나사만 풀면 쉽게 분리 하여 청소 할 수 있으니 남편분의 도움을 받으시면 좋겠네요.

분리하신 환풍기의 먼지를 핸드청소기등으로 간단히 제거하고 환풍기 캡은

겨자(3)과 물(7)의 비율로

섞어 세제를 만들어 칫솔을 이용하여 닦아 주시면 말끔하게 청소 할수 있습니다. 겨자는 살균소독과 방부효과가 있어 곰팡이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주의] 세제를 만들어 닦아주실때 환풍기 전선이 물에 닿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혹시라도 물에 닿았다면 드라이로 잘 말려 주신다음 연결해 주세요^^

환풍기 곰팡이 예방 - 탈취효과가 있는 시중에서 구하기 쉬운 한약제인 계피, 쑥, 천궁, 목향등을 얇고 작은 천에 잘 싸서 환풍기 옆에 걸어 두시면 좋습니다.

욕실거울 및 유리창 청소

물때가 쉽게 지워지지 않거나 걸레로 닦아도 얼룩이 남는 거울이나 유리창은 쌀뜨물을 이용하시면 오랫동안 깨끗하게 유지 할 수 있습니다.(청소할때 쌀드물을 뿌린 후 10분정도 있다가 닦아 주시는게 좋습니다)

 

환기를 시킬때 쌓이는 먼지 해결방법

 



아무리 청소를 해도 청소중 환기를 시키거나 할때 TV주변이나 테이블등 날아든 먼지가 다시 쌓여서 청소를 하나마나 였지요.. 이는 먼지를 앃이게 하는 정전기가 원인 입니다.




TV나 테이블을 청소 할때 그냥 걸레등으로 닦지마시고

물(8): 섬유 유연제(2)의 비율로 섞어

분무기등을 이용해 먼지가 쌓일만한 곳에 뿌려주시고 마른걸레등으로 닦아주시면 만드신 세제의 코딩효과로 먼지가 쌓이는 것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주의] 전기을 이용하는 가전제품을 닦으실때는 걸레에 먼저 뿌려서 닦아 주세요
주방 가스레인지와 싱크대

 


주방역시 평상시 자주 사용하므로 항상 청결을 유지하기 위하여 청소를 많이 해주는 장소 입니다.
특히 가스레인지 기름때와 싱크대 물때등은 자주 이용하다보니 그때 그때 간단히 행주등을 이용해서 닦아주기만 하므로 찌든때가 고스란히 남아 있는 경우가 많지요.

싱크대 물때 청소하는 방법 - 싱크대 물때를 제거하는 방법은 요리할때 쓰다남은 무우를 이용하여 싱크대 주변 곳곳을 문질러 주고나서 행주로 닦아주시면 됩니다.

가스레인지 기름때 - 요리를 하면서 생긴 기름때 이반 주방 세정제를 사용하시는 것 보다 식용류를 마른행주나 수세미에 뭍혀 닦아주시면 기름때도 제거되면서 윤기있게 청소 할 수 있습니다.

이상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청소방법을 잘 배워서 사용하고 있어 이렇게 공유합니다. 대단한 정보는 아니지만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이번 봄 청소할때 이용해 보세요^^


덧] 집안에 있는 가구, 가전제품, 욕실거울등을 닦을때에 쓰지 않는 린스을 이용하여 닦으시면 코딩효과도 있어  먼지가 쌓이지 않고 깨끗하게 청소 하실수 있습니다.


               핸드폰으로 찍어서 잘 안보이네요~~



[관련 생활경제 포스트]
전직 A/S기사가 알려주는 세탁기 세탁조 청소방법
현명한 소비자를 돕는 단위가격 알고 계시나요?
[알뜰한쇼핑]필요없는 물건 혹! 해서 샀다면 환불도 당당하게..
이동통신요금, 전기요금, OK주민서비스에서 할인 서비스 받자^^
잠자는 돈이 무려 1조원 (휴면계좌 인터넷으로 즉시조회)
냉장고 고장 자가진단과 관리 요령
드럼 세탁기 사고 우리아이는 안전한가요?
세탁소 옷걸이의 변신 구석먼지 제거방법
간단한 A/S 먼저 확인하고 비용을 아끼는 방법
여자들도 할 수 있는 세탁기 급수호스 연결 3바퀴의 비밀은?
집안에 퍼져있는 전자파 '전자파 필터로 해결'
가전제품 올바른 보증기간 활용법
밀페용기 이용하여 삶은달걀 껍질 벗기기와 살림노하우
노후대비 연금저축, 연금보험 어떻게 구별하나?
자동차 수명은 늘리고 연비는 줄이는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