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집안에 퍼져있는 전자파 '전자파 필터로 해결'

by 새라새 2010. 3. 2.
반응형

집안에서 많이 쓰는 전자제품의 전자파가 아이나 노인에게 아주 위험하다는 것은 아실겁니다. 그래서 요즘 웬만한 가정에서 쓰고 있는 세파(전자파 필터)가 전자파 위험에서 대비할수 있다는 것을 예전에 제가 가전 서비스 시절 가지고 있던 관련자료가 있어 약간의 정보수집과 함께 소개하고자 합니다.



우선 네이버 지식인으로 알아본 전자파라는것은 주기적으로 세기가 변화하는 전자기장이 공간 속으로 펴져나가는 현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전자파로 인한 인체에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은데 간단히 요약해보면 임산부의 유산, 기형아 출산, 두통, 어지러움, 기억력 감퇴, 집중력 저하, 수면 장애, 나른함 , 신경예민, 서맥徐脈(심장의 맥박이 느리게 됨), 멜라토닌melatonin을 최고 81.5%감소시켜 면역기능 저하, 성장장애, 우울증으로 인해 자살률 증대를 가져옴, 호르몬 분비 이상, 환각, 환청 등 다수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 일부 네이버 지식인 출처[자세한 내용 링크] -



이러한 전자파에 노출되어 인체에 피해가 있으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전자파를 차단하는 전자파차단 스티커, 오늘 말씀드릴 세파(전자파 필터)등 많은 기술들이 등장을 하였고 그 효과 또한 기대 이상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 말씀드릴 세파(전자파 필터)는 2000년을 기점으로 현재까지 많은 변화를 통해 최초 전자파 차단기, 전자파 제거기하는 용어가 억제용 전원 필터(전자파 필터)라는 법적용어로 정해 졌고 지금의 전기용품안전인증 대상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현재 공식' 전자파 필터' 제품은 오늘 소개할 툭허품인 세파이볼트 뿐입니다.






세파를 권유하는 이유(권유의 필요성)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세계보건기구, 국제암연구센타, 미국국립보건환경연구쎈타 등에서 전자파의 유해성을 고지하고 대책마련을 촉구하였으나 전자파는 보이지도 냄새도 느끼지도 못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자기판단으로 제품을 구입할 수 없다는 점을 우선 들수 있습니다.(실제로 접하기전에는 많이들 모르고 있음)

초기에 많이 나오던 전자파 차단용품들은 효과가 없거나 미미한 제품이 많아 소비자피해가 우려되는점

세파는 건강과 관련된 웰빙제품 특허 독점제품 개발로 가격, 계절등에 영향을 받지않습니다(실제로 접하지 못한 많은 사람들에게 권유하여 그 실사용자은 차후에도 믿고 사용할 수 있으며 고마움을 느꼈다고 합니다.)



실제로 전자파차단용품을 소비자들은 진지하게 찾고 있지만 효과없는 제품들이 너무 많고 어떤제품이 효과적인지 알 수가 없어서 망설이거나 포기하며 또한 효과도 없는 제품을 사거나 전자파대책이 되어 있다고 하는 제품들을 터무니 없이 비싸게 구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전자파 필터(세파) 알아보기


전자파 규제기관 및 규제내역 요약(참고만 하세요)

CISPR : 국제 무선장애 특별위원회
FCC : 미국 연방통신위원회
VDE : 독일 기술자협회

↘ 규제내역(제가 가지고 있는 자료가 2008년 기준임을 미리 말씀 드립니다)

1) 150KHZ~30MHZ 대역에서는 48 DB를 초과해서는 안된다.
2) 30MHZ~88MHZ 대역에서는 40 DB를 초과해서는 안된다.
3) 88MHZ~216MHZ 대역에서 43.5 DB를 초과해서는 안된다.
4) 216MHZ~960MHZ 대역에서 46 DB를 초과해서는 안된다.
5) 960MHZ 이상의 대역에서는 54DB를 초과해서는 안된다.

TIP] 전기장과 자기장 그리고 전자파
전기장과 자기장은 전기, 전자제품의 본체나 전원선 주위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써 에너지량이 적으며, 220V의 경우 발생원(전기전자제품, 전원선)에서 20~30센티미터 정도만 벗어나면 물체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보통 가정용 전기 전자제품의 경우 20~30센티미터 이상은 떨어져서 사용하므로 인체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지만 전기장판과 같이 인체에 밀착해서 사용하는 제품의 경우에는 전기장이나 자기장의 영향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전철의 고압선이나 송전선일 경우 수만볼트 이상이 되므로 전기장이나 자기장의 피해가 우려되기도 합니다. 반면에 지금 계속 언급하고 있는 전자파는 공간으로 이동하는 성질이 있어 빛과 같은 속도로 반사되거나 굴절, 통과하여 인체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는 세계 각국에서 법으로 정하여 규제한다는것은 어떤제품에 영향을 주거나 인체에 해로울수 있기 때문에 규제하는것이며 또한 국내 사용되는 모든 전기,전자 제품이 EMI(전자방해)검증이 되었다고 볼 수 없기에 잘못 알려진 전기장이나 자기장의 피해가 전자파보다 높다는 잘못 알려진 상식으로 인한 전자파의 피해를 유발하지 않도록 미리 예방 하여야 할것 입니다. 

                                                             >> 세파 구매 후기 보러가기


웰빙 전자파 필터의 장점과 설치장소

가정에 있는 콘센트 약 6개정도를 전자파필터부착콘센트로 교체하면 집안에 있는 모든 콘센트에 필터회로가 연결되므로 집안 어디에서나 전자파가 차단됩니다.

설치장소
[표준형] 방3개 + 주방1개 + 거실 2개 = 6개
[중형] 방4개 + 주방2개 + 거실2개 = 8개
[대형] 방5개 + 주방2개 + 거실2개 = 10개

전격전압이 250V,15A 정도로 마음놓고 전기전자제품을 사용할 수 았습니다 


세파에 대한 Q&A

세파가 전자파를 감쇄(줄인다) 시키는 원리는 무엇인가요?

전자파 발생의 가장 큰 원인인 전압과 전류의 불안정을 해소.
세파의 내부에 전압과 전류의 변화를 억제시키는 소자가 들어있어 전압과 전류를 일정하게 해 줌으로써 불필요한 전자파의 생성을 억제 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왜 세파는 150KHZ~30MHZ의 전자파를 제거하는 건가요?

가정이나 직장에서 사용하는 전기 전자제품에서 인체나 다른 전기 전자제품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주파수대역이며 또 가장 많이 전자파가 발생하는 대역이기도 하고 또한 세계 모든나라에서 규제하고 있는 주파수대역이기 때문입니다.

세파가 왜 필요한가요?

전기를 사용하는 모든 전기 전자제품에서는 일정 이상의 전자파가 나오고 있으나 소비자가 직접 전자파 대책을 세울 수 있는 마땅한 방법이 현재로서는 없습니다.
중소기업제품이나 저가수입제품은 EMI 검정필(전자파 대책)이 안된 제품이 많고 EMI 검정필된 제품에 세파를 사용해도 전자파가 더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TV, 컴퓨터, 냉장고 등의 전기, 전자제품에서 나오는 전자파를 세파가 확실히 제거 하는가요?

확실히 제거 합니다. 가장 권위 있는 국가 공인기관인 산업기술시험원의 시험 결과와 아남전자연구소, 대우전자, 삼성전자 등의 시험결과에서 뛰어난 성능을 입증 받았습니다.
세파는 150KHZ~30MHZ 의 강력한 전자파를 국내 및 국제 규제치 이하로 확실히 제거 합니다.

TV 나 컴퓨터 자체에서 생기는 전자파를 어떻게 제거 하나요?

세파는 임피던스메칭(전자파의 근원적이 생성 자체를 막고 제품안에서 증폭되어 방사되는 전자파를 막아주는 방식) 방식으로 전자파를 억제하기 때문에 접지 유무에 상관 없이 전자파를 줄여주고 전원콘센트에서 부터 전자파 생성을 억제시키기 때문에 TV,컴퓨터 자체에서 전자파가 발생되지 않도록 합니다.

세파를 장착하면 멀티콘센트에 여러 제품을 연결해도 전자파 제거 효과가 있나요?

' 콘센트 내장형 세파 ' 는 임피던스메칭방시과 콘센트모듈방식으로 전자파를 억제시키기 때문에 여러제품을 연결해도 동일한 전자파 차단 효과가 큽니다.

세파를 설치하면 전기요금이 많이 나오지는 않나요?

세파설치와 전기요금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초기 세파 홍보효과 예시를 보면

1. 서비스직원이 방문한 가정집에서 전자파로 인하여 눈도 나빠지고 쉽게 피로가 온다고 하여 세파를 우선 TV, 컴퓨터 등 꼽기 쉬운데 꼽아두고 몇일 후 수거하러 재 방문을 하였을 시 90%이상이 효과를 보았고 바로 구매와 연결된 사례

2. 가전 서비스기사가 가전수리를 많이 하다보면 전자파로 인한 영향으로 인두기에 꽂아서 사용하고 있는 사례

3. 어느한 병원에 세파 포스터를 붙이고 자연스럽게 선전을 하였고 병원내 매점등에서 국내 최다 판매를 한 사례


이상 전자파와 관련된 세파에 대한 포스팅이 였습니다. 저도 그동안 잊고 있다가 청소를 하던중 이 자료를 발견하게 되어 다시한번 전자파에 대한 경각심이 들더군요.. 그래서 이렇게 소개 하게 되었습니다.
중요한것은 본인이 이글을 보면서 전자파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보고 느꼈을때 필요여부에 따라 이용하는 것이겠지요.. 저 또한 예전에 무심하게 생각 했던 부분들을 이 글로서 다시금 알게 되었고 요즘 블로그를 통해 컴퓨터를 많이 이용하다보니 필요할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