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잠자는 돈이 무려 1조원 (휴면계좌 인터넷으로 즉시조회)

by 새라새 2010. 2. 10.
반응형

바쁜생활에 쫓기다 보면 예금, 보험등 각종 금융거래를 정리하지 못하고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주인의 기억에서 사라진 채 금융회사에서 잠자고 있는 휴면계좌의 돈은 무려 1조원에 육박한다고 한다.
게으르고 귀찮다는 이유로 방치하지말고 조금만 발품을 팔면 생활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수 있지 않을까요?

얼마전 제가 민영의료보험에 대해 알아보려고 보험 사이트에 방문했다가 휴면 보험금에 대해 알게 되어 생각지도 못한 꽁돈(?)이 생겼었지요..그래서 저는 그동안 쓰지도 않고 방치되어 있던 통장들을 정리 해보니 현재 사용하는 3개의 통장말고는 나머지 6개의 은행통장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바로 각 은행별 서비스전화로 잔고를 3군데정도 알아보다가 인터넷으로 알아볼려고 검색을 했더니 아주 편리하게 알아볼수가 있더군요.
생각보다 많은 금액은 아니였지만 어느정도 잔금들이 있어 기분은 좋더군요..그래서 혼자 알기 아깝고 해서 휴면계좌관련 포스팅을 해봅니다. 많이들 아실꺼라 생각이 들지만 복습하신다 생각 하시고 읽어 주세요^^


휴면계좌라 함은 은행과 저축은행등의 휴면예금을 최근 5년이상 아무거개없이 방치되어 있는 계좌를 말하며 우체국의 경우는 10년 이상의 방치된 예금을 말합니다.

그리고 휴면 보험금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계약자가 혜약환급금을 2년이 지나도록 보험사에서 찾지 않는 경우를 말하고 증권사도 매매나 인출을 6개월 동안 하지 않고 잔액이 10먄원 이하이면 휴면계좌로 별도 관리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잠자고 있는 금융회사의 내돈을 인터넷으로 간단히

휴면계좌 확인 및 휴면예금 찾기

우선 각 금융회사(은행,우체국,보험)의 휴면계좌는 금융권에서 공동운영하는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링크]에서 공인 인증서 조회로 정확한 휴면예금을 확인해 보면 됩니다.
만약 휴면예금을 가지고 계시다면 본인 신분증을 지참하시고 직접 자신의 거주지에서 가까운 휴면예금이 있는 해당 금융회사의 지점을 방문하시면 바로 찾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정말 간단하지요...




 소액 휴면예금 알아서 돌려준다

일부 시중은행에서는 30만원정도이하의  휴면예금을 고객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해당 은행 계좌로 알아서 이체를 시켜주는 휴면예금 환급서비스도 하고 있습니다.
(현재 휴면예금 환급을 시행하고 있는 은행을 보면 하나, 기업, 외환은행이 우선적으로 환급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고, 국민은행과 신한은행도 실시한다고 하였습니다.(자세한 내용은 해당은행에 휴면예금 환급관련에 대해서 알아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가끔 통장을 확인 하실때 생각지도 못한 작은돈이 은행이름 내역으로 입금이 되는 경우가 있을꺼예요..
그런돈이 자신이 현재 개설만 되어있고 사용을 하지 않는 통장계좌에서 입금이 되는 거예요

하지만 30먄원초과 휴면예금이나 해당은행 통장이 없으시다면 환급대상 될 수 없다고 하니 이럴때는 기존 사용하였던 계좌를 확인해보고  해당은행에 문의하여 확인 해보세요.


 저축은행에서도 간단히 휴면예금을 알 수 있다

 2000년도 들어서 서민들이 많이 이용하고 어느정도 자리를 잡은 저축은행에서도 휴면예금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저는 저축은행은 사용을 하지는 않지만 방법은 중중앙회 홈페이지[링크]에 접속하여 휴대폰이나 공인인증을 통해서 본인인증하여 누구나 조회가 가능하며 휴면예금이 확인이 되면 시중은행과 마찬가지로 본인 신분증을 들고 거래 하셨던 저축은행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그리 크게 시중은행과 차이는 없어 보이네요.


 콜센타 전화만으로 휴면 보험금 환급

이경우는 저도 얼마전 이용을 하여 도움을 받았었던 경우인데. 현재는 보완절차가 복잡하게 이루어져 보험환급의 불편함이 있기는 하지만 일부 보험사는 콜센타에서 본인확인을 통해서 휴면 보험금 존재여부를 확인 보험 계약당시 거래 통장이나 본인계좌 통장으로 휴면 보험금을 입금 해주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앞에서도 말씀 드린데로 보완절차등으로 현재는 생명보험협회[링크]나 대한 손해보험협회[링크] 홈페이지에서 휴면 보험금 존재여부를 확인하여 해당 보험사에 직접 방문하여 수령 하셔야 합니다.

또한 몇년전 부터는 삼성생명등 유명 보험사등에서는 휴면보험금을 되돌려 주기위해 친절하게도 안내장등을 발송 해주는 서비스도 펼치고 있답니다.

>> 증권사의 경우는 통합 조회 서비스는 아직 없지만 본인이 직접 거래하던 증권회사 지점을 방문하여 휴면계좌여부를 확인하고 출금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정리] 휴면계좌 통합 조회

 전국은행연합회[연결]  생명보험협회[연결]  대한손해보험협회[연결]  간단휴면계좌조회[연결]

바로바로 확인 가능하니 시간 나시는데로 이용해 보세요^^
아마도 요즘은 금융기관 관련 사이트를 이용하실려면 공인 인증서가 필요하니 가까운 거래은행에서 간편하게 발급 받아 두시면 조금더 편리한 온라인 금융거래를 하실 수 있답니다.

소중한 내 돈을 열심히 찾아서 우리 아이들 간식이라도 사주세요 ㅎㅎ

글을 마무리 하며...
요즘은 누구나 재테크에 관심이 많고 경제가 어려워 푼돈이라도 절약하고자 열심히들 살고 있을 겁니다.
비록 크지는 않지만 조금만 신경 쓰신다면 소중한 자신의 잠자던 돈을 찾을 수 있을 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