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추운겨울 난방비가 걱정이세요? (난방비 절약방법)

by 새라새 2010. 1. 28.
반응형

글을 쓰기전에 이전 현장경험을 통해 얻은 고객응대 서비스에 대한 전직 A/S기사가 알려주는 세탁기 세탁조 청소방법 글을 발행하고 이글을 읽고 실천을하여 얼마나 효과를 보셨는지 모르겠네요.

요즘 유난히도 날씨가 추워 모처럼 겨울다운 겨울을 보내고 있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날씨가 추우면 추울수록 겨울에는 난방비 때문에 이만저만 걱정이 되는게 아닙니다.
뭐~ 돈있고 잘사는 사람들이야 오로지 안추우면 장땡일수도 있겠지만 오히려 그런분들이 더 알뜰하지 않을까요

대충 제가 무슨 이야기을 할건지는 감을 잡으셨을 겁니다..
바로 에너지 절약중에서 난방비와 관련된 가스비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가스비하면 아마 제가 알기론 2009년 7월경 전반적으로 7.9%정도의 인상이 있었던걸로 알고 있는데 거기다 앞에서 말씀드린것처럼 한파가 유난히 긴 겨울을 맞아 각 가정에서는 난방비 지출이 더욱 가게부담으로 다가오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세탁기에 이은 가스비 절약방법을 비교하면서 나름 꼼꼼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우선 아래 내용은 이글을 준비하면서 직접 주변 분들을 통해 알아보고 저희집 가스비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비교해 봤습니다.

 도움을 주신분들...  11월 가스요금  12월 가스요금
 저희건물 3층 아줌마  3만 8천원  8만 2천원
 주인 아줌마  5만 2천원  10만 1천원
 절친한 친구  4만 1천원  7만 6천원
 MY HOME  2만 6천원  5만원

물론 각 가정마다 세대구성과 생활방식, 평수에는 다소 차이는 나겠지만 가스요금 기본 1㎥=약 820원 정도라 했을때는 검침기준으로 각 가정당 많은 차이가 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좀 더 자세히 비교하기 위해 필자의 13개월간 가스요금을 공개 해보겠습니다.(그래프변동을 잘보세요)


# 보통 지로 용지를 받아보면 우측 금융결제원용에 그래프 형식으로 지세히 나타내고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용지의 빨간색 부분을 보면 검침과 가스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2008월 12월부터 2009년 12월까지의 13개월간의 요금내역을 보면 2008년 12월은 검침량 50㎥에 약 4만원정도이고 2009년 12월은(춥긴 추웠나 보내요) 60㎥ 검침량에 약 5만원정도 됩니다.. 2008년보다 1만원정도 더 나왔네요
하지만 날씨도 날씨지만 지난 7월에 인상된 점을 감안한다면 거의 비슷한 수준이라 볼수 있을겁니다..

지금까지 이글을 보시는 분들이 직접 본인들의 가스비랑 비교하여 난방비 지출의 이해를 돕기위해 직접 준비하여 설명을 드린겁니다.

이정도는 아무것도 아니예요 제가 아는 어느분은 겨울철에도 한달 검침량이 30㎥정도 밖에 안되더라고요^^

그럼 지금부터 어떡해 하면 난방비를 줄일수 있는지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겨울철 난방비 최대 30% 아니 그 이상도 줄일수 있다.

그럼 많이들 알고 계시는 기본적인 것을 복습차원에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① 가장 중요한것은 새는 에너지를 막는것입니다.
    집안에 외풍이 들어오는곳을 촛불을 이용하여 확인한다음 문풍지로 와풍을 막아 줍니다.
    ( 내부온도 1도 상승만으로 7%정도 절약 하실수 있습니다.) 
② 난방온도(보일러 온도)설정을 18도~20도 유지를 해줍니다.
    (아이가 있는곳은 습도를 낮추므로 인한 호흡기 질환등을 예방 합니다. 최대 3도 정도 낮추었을때
     20%정도의 난방비를 절약할수 있습니다)
③ 내복 착용을 생활화하고 취침시 수면양말을 신어줍니다.
    ( 난방온도를 낮추고 신체온도를 올려줘서 체감온도를 유지합니다 )
④ 보조 난방기구로 대체하여 보일러 운전시간을 줄여 주세요
    (보조난방기구 선댁과 이용은 아이들 방이나 서재와 같은 작은방에는 전기 스토브를 이용하시고
     안방에는 전기요를 이용하여 취침전 조금씩 온도조절을 합니다.)
⑤ 보일러는 설치초기부터 6개월단위로 주기적인 청소를 하여 관리 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난방비 한달기준 10%~15%정도를 아끼실수가 있습니다.)


위에 정리해드린 5가지 방법은 일반적으로 매년 겨울철이 다가오면 방송이나 신문지면 정보란에서 많이 접해 보셨을 겁니다. 참고로 저희집 같은 경우는 ②번과 ⑤번만 적용을 하고 있으면서도 어느정도 효과를 보고 있지요.


이정도만 신경 쓰시고 활용을 하신다면 충분히 자녀분 동화책이나 간식, 또는 부모님 건강식품정도의 비용은 나올꺼라 생각합니다..

저같은 경우 이방법을 알게되고 직접먼저 한두달 사용을 해보고나서 직접현장에서 원플러스원 서비스차원으로 고객응대를 하였고 지금도 3년째 매년 20%~30%정도의 비용을 절약하고 있네요..

솔직히 몰라서 못하는것 보다 그냥 귀찮거나 신경을 미처 못써서 돈으로 떼우는 경우가 많은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기회에 알뜰한 집안경제에 신경한번 써보시고 효과를 보신다면 가족들에게 큰소리 한번 쳐 보세요... 부디 남은 겨울 건강조심하시고 또다른 알뜰한 생활로 따스한 봄을 맞이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