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알뜰한쇼핑]필요없는 물건 혹! 해서 샀다면 환불도 당당하게..

by 새라새 2010. 2. 1.
반응형


다가오는 명절도 그렇고 항상 무슨 때가 되면은 준비할것도 많고, 선물도 사고 하는 경우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을 통해서 쇼핑도 많이들 하며 살아가고 있을것입니다.

알뜰하고 생활력 강한사람들 조차 아무리 구입품목을 메모하고 꼼꼼히 따져가며 쇼핑을 한다 하여도 막상 현장(마트, 인터넷)에 들어서면 소비심리라는 구매충동이 뇌를 자극 순간적인 구매를 하는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 난 아니야 절대 그럴일 없어 하시면 PASS #

그래서 경험을 토대로 생각도 해보고 알아봤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알고 있는 허나 빼먹을 수도 있는 알뜰한 쇼핑 어떡해 할 수 있을까?
구입은 했는데 필요없는 물건 어떠한 방법으로 환불을 받을까?
참고로 명절을 맞이하여 포스트 중간 중간에  서핑을 통해 명절 선물로 도움이 될만한 자료도 추가 해봅니다.



 웬만한 초등학생도 다아는 알뜰쇼핑 
 
[오프라인 알뜰쇼핑]
  • 쇼핑시 필요한 목록를 메모하는 습관을 가져라 ( 이건 가장 많이 알려진 방법으로 이제는 필수라 생각 )
  • 메모한 목록의 상품을 인터넷을 통해 알아보고 예상 지출액을 미리 정한다.(상품비교를 미리할수 있어 실제 현장애서 소비할 비용절감에 도움을 줍니다)
  • 물건 구매시 바로 결정하기보다 꼭 필요한지 한번더 망설이세요(메모하여 준비한 품목들 중에도 막상 구매를 하고나면 필요 없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 시간을 확인 할 수 있도록 시계나 휴대폰은 꼭 챙겨서 쇼핑을 하자.(다 알다시피 마트에는 시계가 없어 시간 가는줄 모르고 쇼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요즘은 휴대폰을 다 소지하고 있어 수시로 확인이 가능하니 이 또한 쇼핑하는 시간을 줄이고 충동구매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대형 마트 이용시 마트 출입구에 배치되어 있는 힐인품목 팜플렛을 활용하자.(보통 메모한 물품을 정하여 마트에 오게되면 서둘러 쇼핑을 시작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방법을 이용하면 미리예상하고 온 지출액에서 또한번 절약 할 수 있는 효과와 바로바로 필요품목을 구매할수 있는 효과도 있어 쇼핑시간도 절약한다.)  # 쇼핑 할 품목이 많을 경우 일치하는 할인품목이 많이 있어 유용하게 활용합니다 #
  • 가능하면 대형마트를 이용하실때는 패장시간(야채나 생선은 개장시간)를 이용하세요(대형 할인 마트경우 패장시간에 맞추어 할인 혜택을 받는경우가 있고 운이 좋은날은 최대 20%정도까지 절약구매 할수있다.
  • 가급적 대형마트보다 재래식 시장을 이용해 보세요(현대에 와서 구매활동이 토탈적인 대형마트나 백화점으로 많이 집중되고 있지만 각 지역 재래시장도 소비자를 위한 리모델링등의 다양한 변화를 주고 있고 뭐니뭐니 해도 도매가에 가까운 가격으로 물건을 구입할 수 있다는게 알뜰한 쇼핑을 할 수 있을 겁니다.)

[온라인 알뜰쇼핑] 

      @ 필요한 물품을 구입할 비교사이트를 이용하여 다양한 제품의 가격과 할인률을 따져본다.
      @ 원하는 상품의 구매후기나 상품 평가를 살펴봅니다.
      @ 비회원구입보다 거래내역을 확인 할 수있는 회원제 구입방식을 이용해보세요
          ( 할인혜택과 마일리지 적립등의 혜택도 받을 수 있어 가능하면 자주 이용 할 만한 사이트는 회원제 구입
            을 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비회원제 구입은 더러 취소나 환불시 불이익을 받는경가 있으니 잘 알아보고
            비회원제 바로구매를 이용 하시는게 좋습니다.)

잠깐만 ---- ^^;



자 이제 알뜰하게 쇼핑을 하였습니다(필자 생각)
그런데 막상 구입을 하고보니 필요가 없다. 참 이럴때 제경우 한숨부터 나오더군요 또한 귀찮아서 언젠가 필요하겠지 하면서 대충 넘어 가는 경우도 종종 있답니다.

 2010년 부터는 필요 없으면 떳떳하게 환불 받자고요^^

$
어라 매장에서는 아무렇지 않았는데...
물건을 꼼꼼히 살펴보고 이상이 없다 판단하여 구입을 했지만 집에오니 하자가 보이는 경우가 있지요.
이럴때 구입전보다 구입을 하고나서의 확인도 중요합니다. 예를들어 가전제품인경우 대부분 배달설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설치후 환불은 정당한 크레임을 걸기전에는 교환이나 환불이 어렵고 하니 설치가사가 있을때 설치하기전 제품을 한번더 살펴보고 이상이 있다면 설치기사를 통해서 해결을 하는게 좋습니다.

$ 선물할건데 이거 환불 가능하죠?
자신이 직접 사용하지 않고 지인에게 선물 할 제품을 구매한다면 선물 받는 사람이 마음에 들어하면 좋겠지만 그러하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거나 혹시라도 하자가 생겼을시 환불이 가능한지에 대해서 구입전 확답을 받아 놓으면 아무 어려움 없이 쉽게 환불을 할 수 있습니다.

$ 이거 언제까지 교환/환불이 되내요?
홈쇼핑이나 인터넷 쇼핑을 이용하면 제품에 이상이 없어도 소비자가 필요없다 생각하여 단순 변심으로 환불을 요구할 수 있는 환불/교환 기간을 공지하고 있으므로 환불기간을 반드시 알아두세요.

$ 오늘 산 물건 옆집 길동이 엄마는 다음날 세일가격에 똑같은 물건을?
억울해 할 것 전혀 없습니다. 대부분의 세일기간은 판매자들도 셍일전날 정도 아는게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소비자한테 굳이 " 고객님 이제품은 내일부터 세일하니 내일 구매하세요 " 라고 말하는 경우도 없다.
이러한 경우 업체에 환불을 요구하거나 차액에 대한 보상을 신청하여 받으면 되므로 되도록이면 구입후 세일기간이 확인이 되면 빠른 시일내에 구입처를 찾아가도록 합니다.

$ 브랜드는 본사와 맞장뜬다.
브랜드 제품 같은경우 대리점을 통하게 되면 이중삼중 보고 절차등으로 시간적인 손해와 확실한 환불조치에 이만저만 불편을 감수해야 하므로 대리점보다는 본사를 통하는것이 소비자의 편의와 빠른 일처리로 환불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본사에 연락 할 때는 담당 책임자와 직접 연락이 되었을때 좀 더 빠른 처리를 받을 수도 있고요 더러 본사에서 직접 다이렉트로 환불/교환을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