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안전한 전기장판] 불만제로에서 문제 있다던 전기장판 구입시 안전을 위해 확인해야 할 것은?

by 새라새 2011. 10. 12.
반응형

" 겨울이 오면서 어머니 전기장판 하나 사드리려고 알아보다 알게 된 전기장판 고르는 방법이 있는데.. "




그동안 찜질용과 보온용으로 어머니가 쓰던 찜질매트가 고장이 나버렸네요...
그남아 이게 있어 아프신 허리에 조금이남아 도움이 되셨다고 하는데 작년에 전원선이 끊어졌지만 다시 연결해 잘 쓰다..
이번엔 전기를 이용하는 매트의 치명적인 고장이라 할 수 있는 매트 안쪽의 선이 단선이 된것 같다고 판단...

이제 금방 겨울이 오기에 전기장판으로 하나 깔아 드려야 겠다 하여..
일단 온라인을 통해 전기장판에 대한 정보를 알아 보던 중 혹시 필요하실 분들이 계실만한 정보일것 같아 오늘의 주제로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얼마전인가 불만제로에서 전기장판에 대한 문제점이 나왔는데..
제품 자체의 특성상 문제와 더불어 소비자의 과실(관리와 보관)적인 문제로 인한 피해도 생각보다 상당히 많다고 하니..
구매시는 필요한건 잘 알아보고 안전한 제품을 구매하여야 하고 구매 후에도 필요한 관리는 항상 염두해 두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자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먼저 전기장판을 고를때 가장 중요한 부분인 안전..
요거이 공식화 되어 있는 인증제도가 있어 구매시 잘 살펴 보셔야 되더라구요..

일단 요즘같이 왠만한 물건은 온라인 쇼핑을 통해 제품구매를 많이 하는데..
전기장판을 온라인으로 구매를 하고자 하신다면 살펴봐야 할 부분이 다음에 보시는 꼭 필요한 인증마크 입니다..





제품에서 확인해야 할 인증마크가...
어떤 제품이든 기본적으로 받는다고 볼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안전성을 고려하여 제품을 시험하여 통과 하였을때 받을 수 있는 안전인증마크(오른쪽)와 자율안전확인마크등의 안전마크가 있어야 하며.. 지금 알려드린 안전마크외에도 안전인증회사에 따라 마크가 다를 수 있으니 제품의 안전마크을 확인시 안전에 대한 인증을 받았는지 여부를 위와 같은 마크나 판매처에서 보여주는 인증서를 확인 하시면 되겠네요.


자 그럼 위와 같이 안전인증을 받았음에도 전기장판이 문제가 될 수 있는게...
바로 어떤 가전제품에서나 신경이 쓰이는 전자파에 대한 부분이라 합니다..

그래서 현재  각 가전제품에 대한 전자파 측정을 통해 규정을 가지고 기준치별로 인증을 받는 EMI, EMS 인증으로..
이는 인체에 대한 기준이 아닌 가정에서 사용하는 가전제품들 간에 간섭으로 인하여 생기는 전자파에 대한 규제기준이라 합니다.

그럼 사람은???

그래서 사람에게 전자파로 인하여 피해를 줄 수 있는지에 대한 규제를 통한 인증이 있는데...
요거이.. 바로 왼쪽에 있는 인증마크인 EMF 라는 전자기장 환경 인증마크 입니다...

이 인증마크는 전자파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를 기준으로 제품을 검사하여 받는 인증마크인데..
이 인증이 있다하여 전자파가 아예 없다는게 아니라 우리 인체에 영향을 주지 않을 정도의 전자파 적다는 의미로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위에서 말한 EMF 인증마크가 가장 중요하다는걸 알 수 있었으며..

위 인증마크들을 기준으로 온라인을 통해 전기장판을 알아 보았는데...



먼저 국내 유명 브랜드 온라인 전자제품 사이트에서 전기장판을 검색하여 보니..
대체적으로 저렴한(?) 제품들로 구성이 되어 있는걸 볼 수 있는데... 
(아마 위 사실들을 모르고 무심코 저렴하고 좋은것 했으면 구매할 수 있었겠다는 생각을 했지요.)



일단 제품 하나를 선택하여 들어 가보니...
요거 제품상세정보라 하는 내용에 급 실망만 했네요..
제품설명도 부실하며 대충 장점만 부각이 되어 있으며 오늘 이야기 하는 가장 중요한 인증마크에 대한 언급은 어느 곳에서도 찾을 수 없었답니다.




설마하고 다른 제품을 들어 가보니..
음~~ 저기 빨간 네모 속 인증마크 보이시죠...(전자제품에 기본인 EMI 마크와 안전인증마크)




또 다른 제품을 들어 가니...
1번과 같은 MIC라는 인증번호(전기용품에 부여되는 번호라 하네요)와 아래 제품정보와 함께 맨 아래 부분에 기본적인 인증마크인 EMI..
그런데... 설명이 좀 그렇죠... 전자파장애 승인... 모르는 사람들은 뭐라 할까요.. 사람에게 안전하다고 이러겠죠..
위에서 설명했듯이 EMI는 제품간의 전자파 간섭에 대한 규제인증이라는.....


역시 사람은 모를때랑 알게될때 차이가 많이 나는것 같아요..
그래서 어짜피 필요하기에 다른 유명 오픈마켓으로 들어 가봤네요..

 



혹시나 했는데..
여기까지도 EMF 인증마크 제품을 볼 수 없었고..
역시 기본적인 EMI와 화재보험 보상마크외 몇개의 안전인증마크들이 화려하게 아래 인증서들과 있네요..
그래도 이정도는 위에서 본 제품에 비하면 양호하다는 생각으로...

마지막으로 제품 하나를 더 들어가 봤습니다...




이런걸 신봤다라고 해야 하는건가요..
넘 기대를 하고 비교하고 살펴봐서 그런지.. 저 EMF인증마크가 무척이나 반갑 더군요...ㅎㅎㅎ
아주 깔끔하게 필요한 인증마크들이 신뢰가 갑니다...그런데 갸격이???? ㅎㅎ


이와 같이 전기장판을 구매 하실때 가격비교, 성능비교외에 제품을 실질적으로 보증하는 필요한 인증마크를 확인하여야 된다는걸 배울 수 있었구요.

마지막으로...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을 통해서 알아 보실때에는 필요한 인증마크들 뿐만 아니라..
제품 구성에 있는 전선등의 접속부분을 꼼꼼히 살펴 보면서 금속재질 노출 여부를 확인을 해주어야..
구매 후 제품 성능 및 사고예방에도 대비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되고요...

또한 겨울철에 사용하고 보관을 하실때에는...
신문지등을 전기장판에 펴주어 돌돌돌 말아서 세우지 않고 눕혀 적당한 장소에 보관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이런 간단한 관리만으로도 제품의 성능과 보관시 단선등으로 인하여 다시 사용할 때 합선으로 인한 화재를 예방 하실 수 있다고 하니 참고들 하세요.

EMF 인증 전기장판 보러가기

정리를 한다고 하는데 뭔가 슬쩍 빠진 느낌도 들고... 일단 중요한 부분은 다 들어있는것 같으니 이만 줄이겠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하고요.. 안전한 전기장판 사용으로 겨울철 난방비도 줄이면서 따뜻한 겨울을 보내셨으면 합니다. ..

그리고요..아래 손가락 한번 꾹~~~ 부탁드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