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전자렌지 청소와 전자렌지 불이 들어오지 않을때 확인방법

by 새라새 2011. 10. 7.
반응형

" 전자렌지를 버튼 소리가 나지 않아 분해를 하면서 점검과 청소까지.. "

전자렌지 동작을 할때 각 기능의 버튼을 누르면 소리가 나게 되는데..
언제부터인지 계속 어머니께서 버튼소리가 작아 졌다고.. 고장이 아니냐며 이야기를 하시더라구요.




하지만 전자렌지 기능 버튼소리가 작아짐으로 인하여 전자렌지 동작에 영향을 주지 않기에 괜찮다고 하기만 했다가..
모처럼 집에 일찍 귀가를 하면서 전자렌지 청소를 하면서 확인이라도 해보기로 했지요..

전자렌지 청소 관련글 : 전자렌지가 돌지 않을때 해결방법과 간단한 관리방법




혹시 버튼소리를 울려주는 부품에 먼지가 끼지는 않았는지 하면서...
확인도 하고 혹시 전자렌지를 사용하면서 전자렌지 도어를 열었을때 전자렌지 안에 불이 들어 오지 않을때 사용자가 직접 확인하고 교체를 할 수 있다 생각하여

전자렌지 내부청소와 더불어 내부 램프 분리하는 방법에 대하여 소개를 할려 하니 필요할때 요긴하게 이용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먼저 전자렌지 내부를 보기 위해서는 뒷면에 있는 나사 몇개만 풀어 주면 쉽게 전자렌지 덮개를 열 수 있습니다.




전자렌지에 따라 다르겠지만.. 사진과 같이 보통 4개에서 5개정도의 나사를 풀어 주면 되고요..




전자렌지 덮개를 열고 우선 처음 궁금했던 버튼부터 보기로 했지요..
저희집 전자렌지(사진) 내부를 보면 앞면쪽 기능버튼과 연결된 곳에 회로가 있고 그 회로에 버튼소리를 나게하는 부품이 있는데..
이 부품을 보면 소리를 출력하는 작은 구멍이 있어 그 부분을 막게되면 소리가 들리지 않기에..

그 구멍에 먼지나 이물질이 끼어 있지 않는지를 확인해 준겁니다..
하지만 역시 엉뚱한 생각이였다는걸 금방 깨달았지요..
이물질 문제는 아니고 부품자체 수명이 다되어 소리가 줄어 들었다고 볼 수 있었지요..

그럼 소리가 아예 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하느냐...
아마도 서비스를 받는다 해도 부품자체를 교체수리 하기보단 이 부품이 연결되어진 회로자체를 통채로 갈아야 할겁니다.
그러니 소리가 나지 않는다해도 전자렌지 동작에 문제가 없다면 그냥 쓰는게 났겠지요.


자 보시다시피 이 소리부분은 별거 없으니 걍 그렇구나 하시면서 봐주시고요..

이렇게 분해를 하고 살펴보다... 앞에서 말씀드렸던 램프에 대해서 보면..




역시 전자렌지 고장중 하나 중 동작은 되는데.. 전자렌지 도어를 열었을때 불이 들어 오지 않는다...
그럼 99% 전자렌지 램프가 나갔다고 볼 수 있는데..(제가 서비스 할때는 이 램프만 나가는 경우는 별루 본적이 없던것 같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니..)
그런데 이 전구만 나갔는데 서비스를 부르게되면 출장비에 부품값에 수리비까지... 만만치 않겠죠...
역시 전구없이 동작되고 어둠에서도 사용하는데 불편이 없다면 그냥 쓰면 되겠지만.. 그래도.. 어둠보다 밝은게 좋겠지요..^^

그럼 이렇게 전구만 나갔을때 어케 하느냐...
일단 고장판단을 전구만 나갔다고 확신이 들때..
전자렌지 모델명을 찾아 적어 직접 해당 가전회사의 서비스센터에 전화를 해서 해당모델 전자렌지의 전구를 구입할 수 있는지를 확인 하고서..
구입이 가능하다면 센타에 직접가서 구입을 합니다.


자 이제 구입을 했다 가정하에..
전자렌지 몸통덮개를 열어 주고 회로부분 앞쪽을 보면 아~~ 이게 전구와 연결된 선이구나 하고 금방 찾을 수 있습니다.
(전자렌지 외부에서 봤을때 불이 들어오는 위치를 파악하면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럼 사진과 같이 쉽게 분리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분리를 하고 역순으로 다시 연결을 해주면 되겠지요..

그런데 평상시 전자렌지 몸체를 열일이 없는데 이번에 보니 많이 지져분 하네요.. (그동안 전자렌지 불빛이 좀 흐리다 했는데 이렇게 지져분한걸 생각도 안했으니 말이죠)




떡 본김에 제사 지낸다고 이렇게 전구를 닦아주고(마른천으로 닦아 주는게 좋겠죠..)




다시 몸통덮개를 조립해주면서...
팬이 돌아가 환기를 시켜주는 뒷면 환기구를 확인...




환기망에 쌓여있는 먼지들을 볼 수 있으니 ..
이번에도 떡 본김에 제사를...하하하...




예상은 했지만 장난 아니죠.. 가끔 해줘야 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간단하게 직접 만들어 쓰는 쌀뜨물 발효제로 깨끗한 설겆이를 라는 글에서 만들어 두었던 쌀뜨물 발효제를 주방세제와 희석해서..




군데 군데 찌든때까지 닦아 주고 마무리를 했습니다.


자 이렇게 우리 가정에서 편리하게 사용하는 전자렌지의 사소한 부분도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한 부분이 있기에..
오늘 이야기를 해봤던 것이지만...

이 전자렌지 역시 고압전력을 사용하는 가전제품인 만큼 오늘 소개한 부분정도만 확인을 해주되...
그 외 연결된 부품들은 손대지 않도록 하시는게 좋으니 혹시라도 따라 하신다면 꼭~~ 꼭 조심하고 또 조심하시고요..

또한 보증기간이 남아 있는 전자렌지라면 간단한 청소외에는 서비스 신청으로 해결을 하시길 당부드리면서 오늘 전자렌지 이야기를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아래 손가락 한번 꾹~~ 부탁 드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