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프라이팬으로 요리시 눌어 붙지 않는 프라이팬 사용법

by 새라새 2011. 7. 22.
반응형

" 프라이팬으로 요리를 할때 눌어 붙지 말라고 식용류도 많이 넣고, 가스불 조절도 많이 해보지만.. "

어제 글[새로 산 코팅 프라이팬, 살균소독과 코팅력을 높여 알뜰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발행하고 나서..
댓글 중에 이웃이신 굄돌님께서..




위와 같은 댓글을 남겨 주셨더라구요..
굄돌님 말씀대로 스테인리스 제품을 사용하면 여러모로 좋긴한데..
프라이팬의 경우에는 요리를 할때마다 쉽게 눌러 붙어 맛난 음식을 먹고도 세척하는데 여간 번거로운게 아닙니다.


참고글[저수분 요리에 좋은 스테인리스 냄비 다양한 세척방법]


그래서 찾아 보았더니 그전에 정리는 해놓았지만 깜빡하고 발행을 하지 않은 내용이 있어...
오늘은 어제의 코팅 프라이팬 위주로 눌어 붙지 않게 조리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과 함께
스테인리스 프라이팬에 대한 내용도 간단히 정리를 하여 소개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상시 프라이팬으로 계란 후라이등을 할때..
일반적으로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가스렌지 중불이나 약불로 살짝 예열이 되었다 싶을때 ..
계란을 깨 넣어 주는 방법들을 많이 이용하실꺼라 봅니다..

오늘 방법을 모를때는 새라새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계란후라이를 만들면서.. 사진과 같이 눌러 붙어 버리는 경우가 많이 있었지요..
또한 저렇게 눌러 붙거나 타지 않게 하기 위하여 기름을 좀 많이 넣다보니.. 식용류가 금방 금방 줄어 들기도 하고...

가스불을 줄이다보니 시간적으로 가스비도 조금 더 소비가 될것 같다는 생각도 들더군요..


자 그런데 이 모든것(눌어 붙지 않기, 소량의 기름 사용, 가스비 절감)을 어느정도 해결이 될만한 정보를 알게 되었다는...

자 그럼 계란 후라이 만들기로 그 방법을 보시겠습니다...^^




내용을 보실때 새라새가 혼자 찍고 만들고 하다보니 약간 실수가 있었으니 그 점 참고 하시면서 보시길 바라면서..
먼저 사용할 프라이팬을 가스렌지에 올려 놓고..
가스렌지를 중불로.....

그리고 오늘의 포인트.................. 가스불을 중불로 해주고 나서...소량의 식용류를 넣어 준다음...
2분정도 예열을 해주는게 답입니다.. 아마도 가스불을 사용하는 조리기구 예열에 대해서 많이 들어 보셨을꺼예요..^^
다른 조리기구보다 프라이팬의 경우 수분사용없이 기름만 이용하기에..
많은 기름을 사용하면 음식이 눌어 붙은걸 줄일 수 있지만 음식에 기름기가 베어 그리 좋지는 않기에..
이 방법으로 일단 예열을 해주게 되면 소량의 기름을 사용해도 눌어 붙지 않고 깔끔하게 조리가 되면서 음식의 기름기도 줄일 수 있다는거...


아~~ 그러면 계란은 언제 넣어야 하냐구요..
일단 예열이 잘 되었는지를 확인부터 합니다..





제가 혼자 준비하고 찍고 하다보니..
저도 모르게 기름을 좀 많이 넣었는데... 적당히..적당히 넣어 주시고요..
위 사진을 보시면 기름들이 물방울 모양으로 되어 있는게 보이시죠..

불에 프라이팬을 놓고 기름을 넣은 상태에서 한두번 둘러 주고 2분정도 지나면 저렇게 물방울 모양의 기름이 되며..
이 물방울 모양이 생길때가 조리를 하기 좋게 예열이 되어 있는 상태로 보시면 됩니다.




계란을 깨서 넣어주고 살짝 들어 봤는데..
아주 깔끔하게 들리네요..




눌러 붙지 않아 적당히 뒤짚기 한판도 쉽고 간단히....ㅎㅎ





프라이팬을 작을걸 쓰기도 했고.. 혼자 하면서 찍다보니 좀...
원래는 바로 계란을 넣고 왔다갔다 움직이면 프라이팬 바닦에 싹싹 잘 미끄러지는것을 확인이 가능하거든요..^^

그냥 이 동영상은 눌어 붙지 않는다는 정도로만 참고 하시고요..ㅋ;;




이렇게 요리를 하였을때 눌어 붙지도 않고해서 프라이팬을 세척할때도 아주 편하게 할 수 있답니다.

그럼 앞에서 말씀드린 스테인리스로 된 프라이팬은 어떻게 하면 되는지 간단히 글로 설명을 드리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저희집에 스테인리스 프라이팬이 없어 직접 보여 드리지는 못하니 이해를 해주시고요..)


방법은 일반 코팅프라이팬이랑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스테인리스 프라이팬 예열방법...

스테인리스 프라이팬도 코팅프라이팬과 마찬가지로 예열방법만 아시면 되는데..
일단 프라이팬을 가스렌지에 놓고 가스불을 약불과 중불 사이로..프라이팬과 불꽃이 닿지 않을 정도 조절해 주시고요..
4분에서 5분정도 가열을 해줍니다...
먼저 4분정도가 지나면 한숟가락 정도의 물을 프라이팬에 살짝 조심해서 넣어 주었을때 작은 기포가 일어 나면서 끓지 않고..
물이 팬에 닿자마자 물방울 모양이 생기면 조리하기 좋게 예열이 되었다고 보시면 되는 겁니다..^^


참고..
[스테인리스 프라이팬을 사용할때 요리할 재료에 따라 불조절이 조금씩 다르니 참고하세요.. 두부와 같은 전음식을 할때에는 강불로 빠르게 익혀 주는게 좋으며
계란말이나 생선등을 구울때는 약불로 해주면 좋다고 합니다.]



이글 덕분에 계란후라이로 한끼를 해결했네요..ㅎㅎㅎ... 앞으로 세척도 편하게 프라이팬으로 요리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아래 손가락 한번 꾹~~~ 하시면 다른분들과 이 글을 공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