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저수분 요리에 좋은 스테인리스 냄비 다양한 세척방법

by 새라새 2011. 5. 2.
반응형

" 무지갯빛 얼룩, 기름때등이 생기는 스테인리스 냄비는 어떻게 관리하고 사용하면 좋을까? "

물 없이 고구마를 찌거나 오징어나 채소등과 같은 저수분 요리를 할때 유용하게 사용하는 스테인리스 냄비를 사용하면 일반 냄비와 달리 요리 후 세척하기가 조금은 쉬운 용기로 각 가정마다 많이들 사용하고 계실꺼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편리하게 사용하는 스테인리스 용기등도 오래 사용하다보면 요리 후 타거나 눌어 붙는 경우도 있으며 그로 인하여 아무리 세척을 하여도 잘 지워지지 않는 무지개빛 얼룩과 탄 자국이 남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고민도 아주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되어 직접 이용해보니 스테인리스 냄비등의 용기를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어 이렇게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럼 먼저 스테인리스 냄비등의 용기를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부분으로..


스테인리스 냄비에 생긴 무지갯빛 얼룩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정작 사용은 하지만 볼때마다 찝찝하고 그렇다고 씻어도 사라지지 않는데..

하지만 이순간 스테인리스 냄비의 무지개빛 얼룩을 아주 간단히 제거를 하실 수 있습니다. ㅎㅎㅎ


ㅎㅎㅎ...
오늘도 어김없이 출연을 해주었습니다..
바로 우리 가정에서 만능 세척제로 이용을 하고 있는 식초.. 바로 이 식초가 무지갯빛 얼룩을 말끔히 없애준답니다.
자 그럼 보실까요..


만능세척제 식초를 부드러운 수세미에 적당량을 묻혀서 다른거 필요없이 그냥..
스테인리스 냄비에 있는 무지갯빛 얼룩 부분을 닦아만 주시면 되는 겁니다.... 아주 부드럽게 말이죠.. 쓱~~쓱~~^^

요렇게 닦아만 주면.... 두구두구두구...


자 보이시나요..
왼쪽 처음 있었던 스테인리스 냄비의 무지갯빛 얼룩이..
식초만 사용하여 오른쪽처럼 말끔히 제거가 되었지요..^^


자 그럼 다음은 기름때 제거방법이예요..^^

 
다른거 없습니다..
이번에도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재료를 이용하는데..
바로 새라새가 식초와 함께 자주 사용하는 베이킹소다입니다..
방법은 요리를 하고 기름때가 남아 있는 스테인리스 냄비에 물을 2/3정도 넣고 베이킹소다를 한스푼(냄비 크기에따라 적당히)정도 넣어 그냥 팔팔~~ 끊여만 주신다음 깨끗한 행주로 한번 닦으면서 행궈주시면 냄비에 남은 기름때를 쉽게 제거하면서 세척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차하고 태웠다 하시면....

일단은 탄 음식을 밥주걱등을 이용하여 최대한 제거한 다음 그대로 물을 가득 담아 그 상태로 충분히 불려 수세미를 이용하여 닦아 내기만해도 스테인리스 재질 특성상 일반 냄비와 달리 탄부분을 말끔히 닦아 낼 수 있습니다.

혹시 닦으실때 철수세미를 이용하실때는 스테인리스 냄비 둥근 결대로 돌려주면서 닦아 주면 냄비면에 흠집을 내지 않고 닦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스테인리스 냄비를 세척만 잘하여 사용하여도 오래 사용할 수 있을것 같은데...
마지막으로 처음 스테인리스 냄비를 사왔을때도 해주면 좋은게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스테인리스를 가공하여 만들때 이물질등이 생길 수 있고 새 제품에 그대로 남아 있을 수 있으니..

먼저 스테인리스 냄비를 처음 사용하기전...


주방세제 : 식초 : 물을 ..
1 : 2 : 1 정도로 그릇에 담아 잘 섞어 주어..


부드러운 수세미를 이용하여..


냄비의 안쪽과 바깥쪽 모두 닦아..


따뜻한 물로 행궈 마무리 하시면..
새로산 스테인리스를 가공할 때 남아 있을 염마 성분을 제거하여 위생상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스테인리스 냄비 사용법(세척방법)이였습니다.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고 방치했던 스테인리스 냄비를 닦아 놓으니..
저 냄비에 매콤한 닭볶음을 해먹고 싶다는 생각만 하고 말았네요.. ㅋㅋㅋ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