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전기압력밥솥의 맛있는 밥맛을 위한 전기압력밥솥 고무패킹 관리방법

by 새라새 2011. 5. 6.
반응형

" 전기압력밥솥이 1년이상 지나면 냄새가나고 밥맛도 떨어진다고.. "

밥맛은 뭐니뭐니해도 직접 불에 올려 솥에 하는 밥처럼 일반 압력밥솥에 하는 밥이 맛이 있는것 같은데..
요즘은 기술이 많이 좋아져 일반 압력밥솥만큼이나 전기압력밥솥으로 짓는 밥도 사람들 입맛에 잘 맞추는것 같습니다.

또한 다양한 기능을 겸비한 전기압력밥솥으로 밥과 함께 다양한 요리등을 하는데도 많이 사용하여 주부들에게 편리함을 주는 생활가전 중 하나라 봅니다.

하지만 이렇게 편리함을 주는 전기압력밥솥도 기계인만큼 주기적으로 청소관리등을 해줘야 하는데..
그중에서 전기압력밥솥의 기능에 가장 중요한 부분인 밥솥뚜껑에 있는 전기압력밥솥 고무패킹만이라도 잘 관리하면 조금 더 효율적이고 오래 맛있는 밥맛을 유지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전기압력밥솥 고무패킹 관리방법에 대하여 알려 드릴려구요...^^

 

9년동안 새라새 입맛을 책임졌던 전기압력밥솥


대부분의 전기압력밥솥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외관이나 증기가 나오는 부분 청소는 잘 해주는데...

 


몇 년 사용하다보면 원인도 모르게..
밥맛이 떨어지거나.. 밥이 덜되고.. 냄새가 나기 시작하며..
또한 밥을 할때마다 밥솥뚜껑을 아무리 잘 닫아 놓아도 밥솥뚜껑과 밥솥몸체 연결부분 테두리에 김이 새어 지져분해져 밥을 할때마다 닦아주는 불편함이 생기게 되는데..

이러한 것이 일차적으로 오늘 이야기하고자 하는 밥솥 고무패킹 관리를 하지 않아 생기는 문제가 가장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그 외 증기 나오는 부분 청소등을 잘 하지 않아 밥솥 내부에 이물질들이 들어가 고장이 나기도 합니다.)


그래서 전기압력밥솥을 쓰면서 주기적으로 고무패킹과 증기가 나오는 부분등은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는 말씀과 함께 이제서야 본론으로 들어가 볼까 합니다. ㅎㅎ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전기압력밥솥 고무패킹은 위 사진처럼 누구나 손쉽게 분리를 할 수 있으니 알아두시고요..^^

 


원래 밥솥의 고무패킹은 사용량에 따라 6개월에서 1년정도 지나면 교환을 하는게 좋은데..
이 고무패킹을 조금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진과 같이 얼음물을 만들어 준다음..

 

 


고무패킹을 분리하여....

 


얼음물에 10분정도 담궈 주는데...
이 방법을 1달에 한번씩 고무패킹을 분리하여 해주시면..
고무패킹의 고무재질 특성이 좋아져 쉽게 손상되거나 하지않아...
기본주기(6개월~1년)보다 조금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요게 원인을 몰라 서비스를 받으실때 교체를 하면 2만원에서 3만원정도 비용이 들고..
직접 교체를 하게되면 세종대왕님 한 장정도면 해결할 수 있으니...
몇 년 사용하다 이상이 있으면 제일먼저 확인을 해보실 필요가 있지요..^^

 


참고로...
자주 사용하는 밀폐용기뚜껑의 고무도 위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셔도 되겠지요..^^


 


밀폐용기의 고무패킹을 뺄때는 손으로 힘들며..
고무가 상하지 않게 적당한 도구를 이용하여 빼시길 바라고..
저의 경우는 손톹을 손질할때 사용하는 도구로 빼니 간단히 뺄 수 있었으며.. 그 나무로 된 이쑤시개등으로 빼셔도 되겠네요...


 


그리고 고무패킹을 1달에 한번씩 관리 해주실때 밥솥의 증기 배출구도 함께 청소 해주시며..
요즘에 나온 제품은 이러한 청소를 하기 쉽게..
제품 밑에 증기배출구 청소하는 도구가 달려 있는 제품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전기압력밥솥을 구입하셨을때 설명서를 잘 보시고.. 밥솥 아래도 한번 슬쩍 보시면 되겠죠.. ㅎㅎ

마지막으로 ..
혹시 오늘 말씀드린 부분과 달리..
밥솥 내부용기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밥과 함께 다른 요리등을 했을때 냄새가 남아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때는..

밥통에 물 두컵정도에 식초 두스푼과 레몬조각 두개정도를 넣어 일반취사를 해주시고 행궈 주시면..
밥통에서 나는 잡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이상 요렇게 마무리 하고요..
앞으로 잘 관리 하셔서 맛난 밥 드시길 바라겠습니다. ㅎㅎㅎ

참 그리고 제가 이 글을 준비하면서 일반 전기밥솥과 전기압력밥솥이 뭐가 다를까 궁금하여 알아 봤는데..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세요...[전기밥솥과 전기압력밥솥 차이]

그리고 혹시 필요하신 분들이 계실것 같아서 찾아봤는데..
역시 쿠× 제품이 가장 많네요 ㅎ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