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숨을 쉰다는 뚝배기, 뚝배기 세척도 따로 방법이 있다.

by 새라새 2011. 4. 22.
반응형

" 뚝배기를 다른 그릇처럼 주방세제를 사용하여 세척하면 좋지 않다는데.. "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통해서 힘든 주부의 마음을 이해하고픈 남자 새라새입니다. ㅎㅎ 

오늘은 오랜만에 주방으로 눈을 돌려보니..
마침 요리와 관련해서 도움이 될만한 정보가 있어 이렇게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다들 '한 뚝배기 하세요'...라는 광고들 아시죠..^^
바로 이 뚝배기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뚝배기 뚝배기 그러니까 뚝배기에 끓인 된장국 생각이 절로 나네요..ㅎㅎ

아마도 여러분 가정에 뚝배기 하나 이상씩은 다 장만해서 사용하고 계실 겁니다.
그런데 이 뚝배기를 사용하는 데 있어 세척을 할 때에 주방세제를 쓰면 좋지 않다는 거 알고 계시나요?

보통 뚝배기는 열전도율이 좋아서 음식의 맛을 살리는데 좋은 용기인데..
이 뚝배기를 보면 눈으로는 볼 수 없는 작은 구멍들이 있어 숨을 쉰다고 합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뚝배기에 1/3 정도 물만 넣고 끓여 보시면 일반 냄비에 끓일 때와 틀리게 뚝배기 표면 군데군데에서 기포가 올라오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 그것이 바로 뚝배기 숨구멍이라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오늘 말씀드리고자 하는 중요한 부분이 있는데..
이 뚝배기를 세척할 때 주방세제를 사용하게 되면 뚝배기 표면에 있는 작은 구멍에 세제가 들어가게 되어 다시 사용할 때 열을 가하면 구멍에 들어가 있던 세제가 표면 밖으로 나오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오래전 방송을 통해서 보았었고. 지난 3월인가 또 방송에 소개가 되었던 것을 봤었답니다.)

그래서 이 뚝배기를 세척할 때는..

 

바로 위 사진에 보여드린 쌀뜨물을 이용하여 세척을 하게 되면....
쌀뜨물의 전분이 뚝배기에 남아 있는 기름기나 냄새를 싹~~ 제거하면서 친환경적으로 세척을 할 수 있는 거랍니다.
(뭐~~ 쌀뜨물 좋은 건 오늘내일 이야기가 아닌 건 아시죠 ㅎㅎㅎ)

이렇게 방법을 알면 너무 허무하리만큼 쉽다는 거... ㅎㅎ

또한 쌀뜨물 말고도 귤껍질을 이용하여 처음에는 귤껍질 안쪽으로 한번 닦아 준다음 한번 더 껍질 바깥쪽으로 닦고 물로 헹궈만 주셔도 뚝배기 세척을 간단히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세척한 뚝배기를 건조해 보관을 하실 때에는..

 

키친타월을 이용하여 뚜껑이나 뚝배기끼리 겹쳐 놓을 때 사이사이에 끼워 놓고 보관을 하시면 된답니다.

마지막으로 뚝배기를 이용하여 요리를 하다가 음식을 태웠을 때 세척은.,..

뚝배기의 열기를 식힌 후 안쪽을 물로 한번 헹궈 주고 나서..
사용한 뚝배기보다 큰 냄비에 뚝배기를 넣고 쌀뜨물을 채워서 팔팔 끓여 주어 헹구시면 되고요...

만약 뚝배기를 처음 새로 사 왔을 때...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뚝배기 안쪽 표면에 식용유를 넉넉하게 부드러운 수세미를 이용하여 발라 주고 나서..
한 시간 정도 건조를 시켜 놓고...

건조 후 기름으로 코팅이 된 뚝배기를...

 

쌀뜨물을 넣어 충분히 끓여주면 처음 뚝배기를 만들 때 생길 수 있는 오염물질들이 제거되면서..
오랫동안 사용하실 수 있답니다.

이렇게 보면 뚝배기와 쌀뜨물은 친구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ㅎㅎㅎㅎ

글을 마무리하려고 하니...
배가 무지 고파오네요...^^
아침에 훈련도 가야 하고 바로 친구일도 도와주러 가야 하니 오늘 하루도 바쁠 것 같네요..ㅋ;

늘 찾아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들 행복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