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 간편요리

정월대보름에 먹는 딱딱한 호두, 껍질 까는법과 전처리 방법

by 새라새 2011. 2. 17.
반응형

" 정월대보름에 먹는 호두, 두꺼운 껍질때문에 귀찮아 "
올해도 찾아온 대보름 한 해 동안의 각종 부스럼을 예방하고 이를 튼튼하게 하려는 뜻으로 날밤·호두·은행·잣등의 견과류를 먹습니다.

보통 땅콩과 호두를 많이 먹는데..
호두는 껍질이 두꺼워 껍질을 까는것도 귀찮고해서 새라새는 땅콩을 주로 먹는답니다.

그러나 올해는 하루에 하나씩만 먹으면 두뇌 활동을 활발히 시켜준다는 호두를 먹기위해 어제 집에 들어오는 길에 약간의 호두를 사가지고 왔습니다.


호두를 살려고 살짝 기웃거렸더니..
" 이 호두 알이 꽉 찾어요 " 하시는 아주머니 냅다 봉지를 열더라구요..
가격은 이천원...
" 열어봐야 알죠 했더니 .. 직접 포장하면서 먹어 봤어요 " 하시는 아주머니 말과 함께 호두는 봉지 속으로 쏙 담겨지고.
그래서 자연스럽게 지갑에서 이천원을 꺼내어 주고는 한봉다리 사왔지요.. ㅎㅎ

그동안은 껍질 까는게 귀찮아서 잘 먹질 않았는데..
이번에는 블로그정신으로 요 단단한 호두껍질을 쉽게 까는법과 견과류도 과일과 같이 깨끗하게 하여 먹어야 한다고 하기에 검색을 통해서 알게된 전처리 방법을 함께 공유할까 합니다..^^

그동안 망치질 열심히 하셨다면 이번엔 오늘 알려드린 방법으로 해보세요..^^ 음~~ 벌써부터 고소한 냄새가 ㅋㅋ


네~~ 사진에서 보듯이 소금을 이용을 하면 되는데..


호두 갰수에 맞게 소금의 양을 적당하게 넣어 소금물을 만들어 준다음(저는 호두 14개에 소금 한스픈으로..)
어제 저녁에 소금물에 호두를 넣어두고.. 약 7시간정도 후 호두껍질을 벗끼기 시작했습니다..
참고로 소금물은 버리지 마세요..


소금물에서 건져 낸 호두를 키친타월에 놓고 물기를 대충 제거한다음..


호두를 살펴보면 한쪽이 사진과 같은 모양쪽이 있습니다.


위 사진의 부분 중간에 숟가락이나 칼을 이용하여 중앙에 살짝 끼우듯이 넣고 살짝 비틀어 주면....


그 단단한 호두껍질의 위풍당당함은 온데간데 없이 스르르 바직~~~ ㅎㅎㅎㅎ
참 쉽죠.. 숟가락과 칼을 다 사용해봤는데.. 그래도 조금 더 날카로운 칼로 하는게 더 쉽게 껍질을 벗길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부끄~~ 부끄 벗겨진 호두 속에 있는 호두 알맹이는 이쑤시개를 이용하여 꺼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소금물에 담궜다 껍질을 벗기게 되면 알맹이가 부스러지지 않고 안쪽에 있는 속껍질도 깨끗이 벗겨져서 호두의 알맹이를 먹음직스럽게 꺼낼 수 있습니다.


요렇게 쏙 (사진이 역시 도와 주질 않았지만) 한입 쏙 넣어 주고 싶답니다..


요렇게 껍질과 호두 알맹이를 쏙~~ 다 꺼냈습니다... 음..맥주 생각이 절로 나네요 ㅋㅋㅋ
그런데 이것을 그냥 먹기보다..
과일을 씻어 먹듯이 견과류도 깨끗히씻어주는 과정으로 전처리를 해줘야 조금 더 깨끗하고 잡냄새와 수분이 제거되어 견과류만이 가질수 있는 고소하고 바삭한 맛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전처리 방법은 아주 간단하니 한번 해보시면 왜 전처리를 해야 하는지 아실겁니다..

우선 처음 호두를 담궈 두었던 소금물로 인하여 간단히 소독이 되어 있는 상태이고..
호두를 꺼내고 남은 소금물을 버리지 말고 가스렌지에 끊여 줍니다.


다음으로 물이 끊으면 호두를 넣어 주는데..
그냥 깐 호두는 냄비에 넣고 5분정도 끊여 주셔도 되는데..
이미 소금물에 담궈 두었기에 사진처럼 호두를 채에 담아서..


약 1분정도만 채소를 데치듯이 데쳐 주세요..


이렇게 호두를 끊이게 되면 사진과 같이 나쁜 불순물과 기름기가 빠져 나오게 되지요...^^
이걸 해보니 다음에도 전처리는 꼭 해야 될것 같다는.. ㅎㅎㅎ


다 끊인 호두를 키친타월등에 수분을 적당히 일차적으로 제거 해주시고요..


후라이팬에 넣어 가스렌지 약불로 맞춰서...


후라이펜 크기에 맞는 뚜겅을 덮어두어 수분정도 나두시면 호두알맹이의 수분이 제거가 됩니다.
보통 요리를 하시는 분들은 오븐을 많이 이용하시는것 같은데..
후라이팬이 더 편할것 같아요.(뭐 할 오븐이 없기도 하지만요 ㅋㅋ)


5분정도 후에 가스렌지 불을 끄고 뚜겅을 열어보니 뚜껑에 호두 수분으로 인하여 물방울이 생긴것을 볼 수 있네요.


이렇게 수분까지 다 날려주고나면 바삭하고 고소한 호두를 밀폐용기에 보관하여 간식처럼 먹거나 요리할때 사용하면 됩니다..^^ 조금 많은 양의 호두를 하게 되면 봉지에 넣어 냉동보관을 하여 필요할때 꺼내 드시면 되고요..

다음뷰 키워드 검색란에 호두라고 치시고 전체목록을 보시면 호두강정등 호두로 만든 요리를 많은 블로거님들이 올려 두셨으니 참고 하세요^^


마지막으로 맛있는 호두 하나씩 드시고 제 더위도 사세요 ㅎㅎㅎㅎㅎ
참고로 요리블로거님들 호두관련 레시피가 있으시면 트랙백 좀 마구 날려 주세요 ㅎ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