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난방수 에어 빼는 방법] 지역난방 난방이 잘 안될 때 점검 및 조치하는 방법

by 새라새 2023. 1. 26.
반응형

거실도 따뜻하고 안방도 따뜻하고 괜찮은데 작은 방만 난방이 안 되는 것 같네??

안녕하세요 새라새입니다.

정말 춥습니다. 그러기에 가스비 부담에도 난방은 포기를 할 수 없는 이번 겨울이네요

건강들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지역난방을 사용하는 아파트 난방에 관련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제가 2년 전까지 개별난방을  사용하다 지역난방이 되는 아파트로 이사를 하고 올해로  두 번째 겨울을 맞이했는데요 지난겨울 처음 지역난방으로 난방을 하기 위해 난방비 절약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난방을 하면서 사용을 하는데 거실, 안방은 정상적으로 맞춰둔 적정 온도로 난방이 되면서 따뜻한데 작은 방이 체감상 따뜻하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온도 조절을 맞춰가며 지켜봐도 전혀 온기를 느끼기엔 부족해서 처음엔 임대 아파트라 관리소에 연락할까 하다가 먼저 크게 어려운 게 아니라면 직접 해결을 하는 게 속 편한 새라새이기에 알아봤더니 충분히 셀프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해봤더니 잘 해결이 되어서 작년 겨울과 올 겨울까지 문제없이 난방이 잘 되고 있어 이렇게 소개해봅니다.

 

 

개별난방일 때는 보일러 본체 기준으로 물보충, 필터 청소정도로 관리를 해주는 경우가 많고 특별히 난방과 관련하여 살펴볼게 보일러 본체 밖에 없는데 통합으로 사용하는 지역난방의 경우 난방을 위해 각 세대마다 난방수가 공급되면서 난방이 되는 원리라고 보시면 되기에 세대 난방에 문제가 있을 시 난방수가 공급되는 부분을 살펴볼 수 있는데 대부분 지역난방 아파트의 경우 싱크대 밑에 위와  같이 난방수가 공급되고 각 방마다 연결이 되어 난방이 되도록 설치된.... 음 쉽게 보일러실(?)이라고 하죠 ㅋㅋ 암튼 세대에 난방이 문제가 있으면 제일 먼저 살펴볼 곳이 이곳인데..

 

 

난방이 되고 안되고의 문제는 난방수를 원활하게 각 방에 분배해 주는 부품들에 문제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인데 이 부분은 간단하게 우리들도 확인을 해보고 조치를 취할 수 있더라고요.

 

 

먼저 밸브컨트롤러가 잘 작동이 되는가를 확인을 해보세요. 아파트마다 설치한 업체에 따라서 다르지만 동작 방식은 보일러가 돌아가면 열어주고 멈추면 닫아주고 아주 간단하기에 일단 각 방마다 온도조절기를 이용해 난방이 되도록 온도를 올려 동작을 시켰을 때 밸브컨트롤러가 열고 닫힘이 잘 동작하는지 보시고 잘 동작하지 않는다면 난방수를 순환시키는데 문제가 있어 난방이 안 되는 것이기에 관리사무소에 연락하여 한번 더 체크하고 해결을 하시면 됩니다.

일단 저희는 거실, 큰방, 잘 동작하고 난방 문제가 있는 작은 방 쪽 밸브도 잘 작동이 되어 알아본 데로 다른 부분을 체크합니다.

참고로 이 밸브컨트롤러가 자동 수동으로 변경할 수 있는 것도 있기에 동작이 안될 시 수동으로 되어있는지도 살펴보고 수동으로 되어있다면 자동으로 변경하여 동작시켜 확인을 해보도록 해주세요.

 

 

다음으로 밸브 아래쪽을 보면 위와 같은 부분이 있는데 이것이 개별난방 보일러실에서도 볼 수 있는 각 방에 분배되는 난방수를 조절해 주는 유량조절기라는 것입니다.

 

 

덥혀져 있던 흰 캡을 제거해 주면 위와 같이 유량을 열고 닫고를 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데 열고 닫고를 통해서 각 방과 거실로 흐르는 정유량을 조절하여 난방을 올리고 낮추 고를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이 조절기가 제 역할을 못하여도 난방이 잘 안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일단 새라새는 작은 방을 확인하여야 하기에 집 구조에 맞춰 설정되어 있는 조절밸브의 적정 설정표를 확인하여 조정밸브가 맞게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했더니 아마 이전 거주자님이 잘 사용하지  않았던지 난방비를 줄이고자 작은 방 유량밸브가 기준치보다 낮게 되어있어 적정설정표에 맞게 조정을 해주었네요.

아마도 이게 문제일 가능성이 높아 보이긴 하는데...

한 가지 더 해주면 좋다고 하기에....

 

 

마지막으로 난방수가 제대로 순환되지 않아 난방이 잘 안 되는 경우도 있는데 가장 간단한 원인으로 유량이 순환되는 과정에서 에어가 차서 난방에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하기에 난방수 에어 빼기도 해 준다면 난방 효과를 좋게 해 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여 난방수 에어 빼기도 해 주었어요.

새라새 집 기준으로 봤을 때 위와 같이 밸브와 연결된 배관들 옆쪽에 난방수를 뺄 수 있도록 밸브가 하나 있는데 이 밸브를 통해서 오래되고 더러운 난방수를 빼주고 순환을 시켜주면 배관청소를 해주는 효과로 난방 효율도 좋아진다고 하니 망설이지 않고 바로 실천하는 새라새랍니다. ㅎㅎㅎ

 

 

난방수를 빼는 밸브를 그냥 열면 몸에 좋지 않은 난방수로 그대로 물벼락 맞을 수 있기에 밸브에 맞는 호스를 밸브에 연결해서 빼주고 꼭 난방수가 피부에 최대한 묻지 않도록 고무장갑도 준비해서 난방수 에어 빼기를 해주는 게 좋아요.

 

 

난방수를 빼줄 때 중요한 것이 있는데요. 꼭 각 방 난방이 동작되도록 해주어 난방수가 순환되면서 동시에 에어가 빠지도록 해줘야 됩니다.

 

 

난방수를 빼는 동안 보일러가 동작하여 난방수가 순환이 되어야 하기에 온도조절기 온도를 현재 온도보다 2도에서 3 정도 높여주면 난방수를 빼는 동안 난방수도 계속해서 순환이 되기에 난방수 에어 빼기 필수는 난방 중에 해준다입니다.

위에 보시면 난방수가 거품이 많은걸 볼 수 있는데 난방수를 빼주면서 거품양이 줄어든다는 느낌과 처음 지저분한 난방수에서 조금 깨끗한 난방수가 나올 때까지 빼주고를 거실과 각 방마다 순서대로 해주면 끝

 

...... 그래서 작은 방 난방은 어떻게 되었냐고요? ㅎㅎㅎㅎㅎ

네 처음엔 관리사무소 연락해야 하나 걱정도 했지만 작은 방이 조금씩 조금씩 훈훈해지더군요 ㅎㅎㅎㅎㅎ ^^

그 뒤로 작년 겨울, 올 겨울 따뜻하게 잘 지내고 있답니다.

 

오늘은 이상입니다. 부디 남은 겨울 따뜻하고 건강하게 잘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