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금, 은 악세사리 세척] 내버려둔 금속 시계줄을 TV에서 나왔던 은세척 방법으로 세척해보니

by 새라새 2011. 11. 4.
반응형

" 그냥 차기만 했던 시계의 시계줄도 세척을 해줘야 하겠다는 생각에.. "




개인적으로 귀찮기도 하고 불편하기에 있는 시계도 잘 차지를 않는데..
어느날 서랍을 정리하다 어머니께서 차고 단니셨던 시계를 발견 확인을 해보니 시계약이 떨어져 차지 않고 그냥 방치를 해두고 계셨네요.

그래서 이번 기회에 시계약을 넣어 드릴려 시계를 챙기려다 금속으로 되어있는 시계줄을 보고 문뜩..
오랫동안 시계를 차다보면 손목에 땀이 차거나 하여 시계줄도 오염이 될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에..

시계줄 세척방법과 더불어 금이나 은등의 악세사리 세척방법에 대하여 자료를 찾아보니...
누구나 집에서도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어 시계줄 세척도 하고 악세사리 세척방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봤습니다.

아마 시계줄을 세척할 생각을 하신분들이 얼마나 계실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저처럼 번거로워 시계를 차지 않으신 분들은 악세사리 세척에 대한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라면서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어머니의 시계줄을 먼저 세척을 하기 위해 알아보니 시계줄의 종류에 따라 그 방법들이 비슷하면서도 조금씩 다르더군요.

시계줄을 보면 크게 제가 세척을 한 금속밴드와 가죽밴드을 가장 많이 이용하실텐데..

금속밴드로 된 시계줄의 경우는 중성세제를 물에 연하게 희석시켜 시계의 방수여부에 따라 부드러운 칫솔을 이용하여 닦아서 오염된 부분을 제거하고 줄사이 사이 틈의 물기까지 마른천으로 닦아 말려줍니다.


다음으로 가죽밴드로 된 시계줄의 경우는 금속밴드로 된 줄보다 땀이 차기 쉬워 줄에 땀습기로 인하여 줄이 약해질 수 있으니 착용 후에는 화장솜과 같은 흡수력이 좋은 천을 이용하여 닦아 주도록 하시면 됩니다.

이밖에 아이들이 많이 사용하는 고무로 된 시계줄의 경우는 세제등을 사용하기보다 수시로 마른천에 물을 적셔 닦아주고 물기를 잘 제거해 주도록 하세요.
조금 고급스런 시계의 경우 시계줄이 직물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줄도 그리 어렵지 않게 미지근한 물에 세제를 풀어 세척하여 말려 주는 방법으로 세척을 하시면 됩니다.


이런 방법들도 새롭게 알게되어 잘 배웠는데요.
이번 어머니의 시계줄 세척은 다른 악세사리 세척방법중 너무 쉬우면서 응용이 가능할것 같아 이용한 방법으로.




은으로 된 악세사리 세척에 쓸 수 있다는 립스틱을 이용해 봤습니다.
혹시 은을 사용하면서 지져분해졌거나 색이 변했다면 같은 방법으로 참고하시고 이용하시면 되실 겁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히..
휴지등에 립스틱을 가볍게 문질러 묻혀주고..




시계줄을 닦아 주면 됩니다..




휴지로 닦다가 금방 너덜너덜 해지다보니 다시 천을 이용하여 닦아 주었는데..
일단 한쪽 방향만 닦아 주었더니 사진과 같이 까맣게 때가 묻어 나오는걸 볼 수 있네요..
그냥 차기만 했지 생각도 못했던 것이라 이번 기회에 시계줄도 가끔씩 오늘과 같이 닦아 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래서 어머니 시계와 같이 찾았던 모조 악세사리 귀걸이도 한번 닦아 보았는데...




역시 지져분한걸 확인 할 수 있었네요.. (모조이기에 실험을 해본것이며 진짜 금이라면 아래 글을 참고 하세요.)
세척 후에는 깨끗한 물티슈를 이용하여 마무리 해주시면 되고요..

자 그럼 은 악세사리(은수저등)는 위와 같이 세척을 해주면 되며..
금으로 된 악세사리 세척방법도 따로 있기에..


방법은 먼저 흰우유를 냄비에 넣어 끓여 미지근한 정도에서 불을 끄고(너무 뜨거우면 금제품이 상할 수 있다고 하네요)
세척할 금제품을 미지근한 우유에 10분정도 넣었다 꺼내어 물로 행궈서 부드러운 마른천으로 닦아 주는 방법을 많은 분들이 이용을 하시며..

적당한 용기에 비누거품이 나게끔 비누물을 만들어 부드러운 칫솔을 이용하여 살살 문질러 닦은다음 깨끗한 물로 한번 행궈주고 금제품이 상하지 않도록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 마무리 해주면 되는 방법이 있네요.

아~~ 그리고 은세척 방법중 하나가 더 있는데.. 누구나 다 아시는 만능 세척용 재료인 치약을 이용하셔도 은세척이 된다고 하니 참고 하시고요.
치약을 이용하신다면 꼭 부드러운 칫솔 사용을 하는거 잊지 마시고요.^^


이렇게 정리를 해보니 방법들 참 간단하죠??
하지만 무심코 방치했던 부분들 이기도 하지요..

자 그럼 마지막으로 ...
요것도 많은 분들이 아실꺼라 보는데 주제가 주제인만큼 혹시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것 같아 간단히 설명하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다양한 악세사리를 보면는 큐빅이 달린 악세사리가 많이 있지요..
그런데 요 큐빅이 잘 붙어 있으면 좋으련만 .. 뚝~~ 떨어져 잊어버리는 경우가 있지요..

그래서 요런 큐빅이 박혀있는 악세사리를 구입하신다면 구입 후 큐빅에 투명 매니큐어를 살짝 덧발라 주면 큐빅이 잘 떨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큐빅이 색상이 선명하지 않고 뿌옇게 되어 제 빛을 내지 않는다면..[큐빅은 반짝임이 생명이잖아요..ㅎㅎ)
중성세제를 물에 풀어 잠시 담궈 주었다 행궈주거나 ..
어느정도 선명도가 있을때는 레몬조각을 이용하여 큐빅을 살살 문질러 준다음 물로 행궈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 주면 큐빅 색상이 변하는걸 어느정도 막아 준다고 합니다.


이상 악세사리 세척방법에 대한 내용이였는데..
간단한 방법들이니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자신도 조금 더 빛이 나지 않을까 생각하며 이만 마무리 하겠으며..

이 글을 보신분이 남성이라면 어머니, 부인, 여친을 위해 아래 손가락을 꾹~~ 한번 눌러 주시고요
여성분이라면 글쓴이를 위해 손가락을 꾹~~ 눌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ㅎ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