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오래된 커피가루 200% 활용법과 원두커피 찌꺼기 활용시 주의할 점

by 새라새 2011. 1. 14.
반응형

" 많은 양의 커피를 사다 놓고 오랫동안 먹다보면 커피의 맛과 향이 떨어 지는데... "


새라새는 커피를 잘 먹지는 않지만 가끔 커피의 특유한 향이 생각날때나 허전할 때 커피를 마셔 줍니다.
보통 집에서 마시는 커피는 일반 포장용으로 된 일회용 커피를 많이 쓰게 되는데 새라새는 비용절약도 되고 몸에 좋지 않은 프림도 넣지 않고 마시기에 한 번 살때 마트에서 프림없이 설탕만 넣고 쉽게 타서 마실 수 있는 자판기용(500g)커피를 구입을 하여 작은 용기에 덜어서 이용을 합니다..

이렇게 먹다보니 보통 타서 마시는(커피 + 프림 + 설탕) 커피보다 가격도 싸지만 우선적으로 폴리페놀이 첨가되어 있는 자판기용 커피도 부담없이 마시기에는 좋은것 같더랍니다.

이 자판기용 커피가 보통 300회 이상 마실 수 있는데 그만큼 오래먹는 만큼 밀폐를 잘하여 보관을 잘 하여야 오랫동안 이용할 수 있답니다. 하지만 새라새가 이 많은 양의 자판기 커피를 이용하는 이유는 마시는 용도로만 사용하는게 아니라 내려 먹는 커피 찌꺼기 활용처럼 어느정도는 생활속에서 활용하는데도 톡톡히 역할을 하면서 효과가 있기에 이용을 하게 되었답니다.
 
보통 원두커피처럼 내려먹는 커피 찌꺼기를 생활에 유용하게 재활용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원두커피의 기름성분으로 인하여 일반적인 커피 활용법인 기름기 제거등에 사용하고 물로 찌꺼기를 그냥 싱크대에 계속해서 오랫동안 버리게 되면 배수를 시키면서 물과 함께 커피 찌꺼기가 다 내려 가는게 아니라 커피 찌꺼기의 기름이 그냥 배관에 축척이 되어 육류 지방처럼 만들어져 배수구를 막혀 물이 내려가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커피의 흡착력으로 욕실 변기에도 좋으나 역시 오랫동안 찌꺼기를 이용하게 되면 변기도 막힐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조금 진한 커피 향을 내기 위해서는 그냥 그대로의 커피 가루를 이용하는것 보다 커피를 마시고 조금 남긴 커피나 바로 내린 커피 찌꺼기등이 커피 향을 오래 지속 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그냥 커피가루를 사용하였을때는 커피성분은 방향제 효과보다 냄새를 빨아 들이는 흡수효과가 좋기 때문에 그대로 사용하는 커피가루의 향은 그리 오래 지속 되지는 못하는 것입니다.
(단 잘 마르지 않은 꺼피 찌꺼기를 오랫동안 사용하면 곰팡이 균이 생기기에 주기적으로 갈아주고 버리면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위 내용들처럼 원두커피 찌꺼기를 사용하였을때 번거로움이생기기에 일반 커피를 활용하게 되었고 효과는 별 차이가 없었습니다.

참 말이 길어졌네요..
그럼 오늘의 주제인 오래된 커피 활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는데 제가 주로 사용하는 방법외에 몇가지 정보를 더 추가하여 간단히 활용할 수 있는 방법만 공유해 볼까 합니다.(아마도 많이들 사용하는 방법들이 많으실 겁니다.)

연관글: 적당한 커피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오래된 커피 활용법


우선 원두커피 찌꺼기보다 일반 자판기용 커피나 일회용 포장커피등을 기준으로 이러한 커피가 오래되어 공기가 들어가거나 해서 맛이 변하게 되는데 우선 맛과 향이 떨어진 커피는 후라이팬에다 약한 불로 깨 볶듯이 살살 볶아주면 어느정도 원래의 커피 맛정도는 살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볶은 커피라도 오래되었다면 마시기 보다는 재활용 용도로 사용하시면 되고요.

기름때 청소를 손쉽게..

고기나 생선을 구을때도 커피가루를 조금 뿌려주면 비린내등을 없애주는데 좋지만 요리를 하고나서 냄비나 후라이팬등에 있는 기름때를 제거하는데도 좋은 역할을 합니다. 커피가루를 기름기가 있는 용기에 살살 뿌려 주어 수세미로 닦아주면 기름기로 인하여 미끈거림을 없앨 수 있습니다.

탈취제 효과를...

앞에서 말씀드린데로 커피는 냄새를 흡수하는 효과가 있어 습기가 생기는 장농이나 냄새가 많이나는 냉장고, 담배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재떨이등에 커피가루를 티백등에 일정량을 담아서 원하는 공간에 놓아 주면 좋은 탈취제가 됩니다.


신문지와 함께 냄새제거를..

커피의 탈취효과와 함께 신문지와 함께 냄새나는 신발에 넣어 하루정도 방치해두면 신발냄새를 제거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원두커피는 피부에....

앞에서 말씀드린대로 원두커피 찌꺼기는 원두가 가지고 있는 기름성분이 높아 세척용보다 찌꺼기는 그냥 버리고 소량의 원두를 이용하면 피부미용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먼저 목욕을 할때 목욕물을 받아 놓을때 원두를 냄비에 달인다음 1L정도의 양을 받아 놓은 물에 섞어 주어 목욕을 하면 부드러운 피부와 피로도 풀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원두커피 찌꺼기로도 얼굴 피부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일주일에 한두번정도 원두 찌꺼기로 팩을 해주거나 원두를 물에 타서 세안을 하면 기름기 제거와 미백효과까지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커피로 다양한 활용을 할 수 있는데 우선적으로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만 소개 하였고 앞으로 좋은 활용법이 있으면 추가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마도 간단한 내용들이면서 많이들 아는것들이지만 귀찮거나 확실한 방법을 몰라서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커피한잔을 마시면서 문뜩 생각이 나서 인증샷없이 알고 있는 내용에 조금 더 추가해 공유해 보았습니다.

덧] 참고로 커피 찌꺼기를 비료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어느정도 소량으로는 단백질이나 무기질등의 기름성분이 식물에 비료로 도움을 줄 수 잇으나 과다한 사용은 오히려 식물이 수분공금을 막게되어 식물이 마르거나 성장에 방해가 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이 밖에도 더 좋은 방법이 있으면 함께 공유해 주셨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