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각종 과일을 활용하여 고기 연하게 하는 방법

by 새라새 2010. 12. 27.
반응형

" 고기가 너무 질겨 무슨 좋은 방법이 없을까? "

요즘같은 연말이나 다가오는 신년이면 외식도 하지만 식구들끼리 집안에 모여 여러가지 음식을 해서 먹기도 하는데 이럴때 빠지지 않는 것이 갈비등 고기요리 일껍니다.

그런데 이러한 고기를 요리하고나서 먹을려다 보면 질겨서 먹기 힘든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질긴 고기를 요리하기전에 몇가지 과일만 있으면 어느정도 연하게 만들어 요리할 수 있어 부드러운 고기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새라새도 배즙이나 청주를 이용하는 방법을 알고 있었지만 그 외 몇가지 방법들을 알게되어 간단히 소개해 들릴까 합니다.

먼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청주와 같은 술을 이용하는 방법으로는 고기 요리를 하기전 청주(맥주,포도주,와인)를 약간 부어 주고 한두 시간정도 재어 주면 부드러운 고기맛을 살릴 수 있으며 여기서 사용하는 술은 대도록 알콜농도가 낮은 것으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청주와 같은 술과 함께 고기를 연하게 할때 많이들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로 양파즙을 고기를 양념과 함께 재어 놓을때 함께 넣어 주면 고기의 육질을 부드럽게 해줄 수 있습니다.









사용하실 고기 한근을 기준으로 할때 키위 1/8정도를 넣고 일정시간 재어 두어도 매우 연한 고기의 맛을 낼 수 있는데 이때 너무 많은 양의 키위를 넣게 되면 고기가 물러 져서 오히려 고기의 맛을 떨어 뜨리게 되므로 고기양과 잘 조함하여 적당한 키위양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이 방법도 불고기를 할때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배를 강판에 갈아 즙을 내어준 다음 양념장에 재어 줄 고기에 함게 넣어 한두 시간정도 재어 주면 연하고 부드러운 고기의 육질이 좋아져 더욱 맛있는 고기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다음은 파인애플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파인애플에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가 있어 파인애플을 적당히 썰어 요리할 고기 위에 엊어 놓으면 고기요리를 할때 부드럽고 연한 고기의 맛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이러한 과일들을 가지고 만든 쥬스를 가지고도 고기를 연하게 할 수 있는데 고기요리를 하기전 자르지 않은 고기를 도마위에 펴 놓은 다음 사용하실 과일 쥬스를 몇 방울 떨어 뜨리면서 고기를 두드릴때 쓰는 고무 망치나 빈병등을 이용하여 두드려 주면 고기의 힘줄이 약해져서 고기가 연해지게 됩니다.

이때 도마위에 고기를 놓기전 깨끗한 천을 엊어 주는게 좋으며 또한 고기를 두드릴때 너무 강하거나 오랬동안 두드리면 오히려 육즙이 빠져나와 소모가 되어 고기 맛을 떨어 뜨릴 수 있으니 적당하게 두드려 주는게 좋습니다.


이 밖에도 고기의 질긴 정도가 지나치면 고기를 요리하기 한두 시간전에 식초물에 씻어두면 좋습니다.

위와 같이 질긴 고기를 연하게 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과일을 이용할 수 있는데 그 사용법은 고기요리전에 재어둘때 필요한 만큼의 양을 넣어 주는 것으로 대부분 큰 차이는 없는것 같습니다.

앞으로 집에서 드실 고기 조금 더 부드럽고 연하게하여 맛있게 먹으면 좋겠네요..^^

덧] 이웃이신 요리블로거 피브님의 한마디....

키위나 파인애플, 파파야 같은 열대 과일의 대부분은 고기를 연하게 해주지만
단시간에 재워서 구워 먹을때나 사용해야해요.
오래 재워두면 고기가 녹습니다.


포스트 속에 작은 포스트

수박껍질 활용법
요즘은 제철이 아니지만 수박껍질을 잘 활용하면 고기를 구울때 기름끼를 많이 줄이면서 맛있는 고기를 드실 수 있습니다.

먼저 수박을 드신 후 껍질의 흰부분만 따로 자른다음 전자렌지에 넣어 돌려 줘서 말려 줍니다.
이렇게 말린 수박껍질 흰부분을 가지고 고기를 구을때 불판위에 엊어 놓은다음 고기를 구으면 수박껍질이 기름끼를 쏙 빨아 들여 기름기를 많이 줄이면서 고기를 구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기를 삶을때에 수박껍질을 넣고 쌂아도 기름기를 쏙 빼주면서 고기 육수도 낼 수 있고 고기의 육질도 좋게 해줍니다.

이 수박껍질을 활용한 방법은 다음 여름철에 사진과 함께 다시한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누구나 알 수 있는 정보를 가지고 복습차원에서 간단히 소개 드리려 합니다.
몇일동안 이런 저런일로 바뻐서 블로그와 이웃님들을 찾아 뵙질 못했네요..

이제 이글과 함께 새라새의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