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자동차

자동차 수명은 늘리고 연비는 줄이는 방법

by 새라새 2010. 3. 13.
반응형

오늘 아침 자동차 수명에 관련된 뉴스에서 세계적으로 봤을때 자동차 평균수명을 보면 미국 16년, 프랑스 15년, 일본 18년,정도로 우리나라 평균 자동차 교체주기 8년에 비해 2배 정도 차이가  나더군요.

그런데 더 놀라운것은 우리나라 자동차의 내구수명이 50만km는 충분히 탈수 있다는 겁니다.
여러분들은 보통 얼마정도로 생각 하시나요? 15만, 20만.....보통 이정도면 많이 탄다 하실꺼 같은데...
주변사람들을 보아도 대부분 오래타야 25만정도가 대부분 이더라고요...

그렇다면 내구성 만큼이나 오래 탈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수명만큼이나 자동차에 들어가는 비용부담까지 동시에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소개 할까 합니다.


자동차 소모품만 잘 관리해도 오래 탈수 있다.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으면 주기적으로 관리하는게 있을겁니다. 가장 기본적인 엔진오일부터 주요소모품만 잘 관리 하셔도 연비절감 및 자동차 수명을 내구수명 50만km까지는 충분히 타실 수 있습니다.

1. 각종오일 및 주요소모품을 잘 관리하면 출력저하를 막고 배출가스가 정상적으로 배출하여 연비개선 효과를 통해 연료 분사량 5%정도를 줄여 연비절감을 할 수 있습니다.

2. 소모품을 주기적으로 점검, 교체 할때 수시로 타이어 공기압과 엔진 청소등을 추가로 봐준다면 연비절감을 10%까지 좀 더 높일 수 있습니다.

3.  엔진오일만 일정한 주기에 맞춰 잘 교환하면 30만km까지, 점화 플로그등 주요 소모품 관리까지 함께 잘 해 준다면 50만km까지 자동차 정상 내구수명대로 탈 수 있다고 합니다.
( 기타 사고로인한 고장이나 운행중에 일어나는 환경적인 부분을 배제한 상태를 말씀 드리는 것입니다. )

4. 주기적으로 소모품 교환시 그때 그때 정기점검을 함께 받아보거나 각 자동차 회사별 특정 점검 서비스 기간중에 미리 점검하게 되면 작은 고장등을 미연에 조취 할 수 있으면서 수리비용절감을 최대 70%까지 절약 할 수 있다.

실예로 자동차 타이어의 축을 잡아주는 등속 조인트라는 부분에 고무가 있는데 이 고무가 마모되어 이상이 있을시 초기에 수시비로 2~3만원정도가 들어가지만 미처 알지 못하고 더 큰 고장이 발생된다면 30만원정도의 비용이 발생 될 수 있다. 등속조인트 같은 차량 아랫부분도 엔진 오일 교환시 충분히 점검을 받아 볼 수 있으니 수시로 기본 정비를 받을때마다 함께 점검을 받고 확인 해보는게 좋습니다.


기본 자동차 주요부품, 오일류 교환주기 예시[출처: 네이버 지식]


# 신차 엔진오일의 경우 최초 1,000km정도에서 한번 교환주기를 가지고 나서 그 후 5,000km정도로 잡습니다.
# 각 주기는 차종별로 조금씩은 차이가 있으므로 차량구입시 메뉴얼을 참고 하시는 방법을 권해 드립니다.



차량 예열과 퓨얼컷


최근들어 차량 예열 부분에 대하여 다양한 시각으로 좋다, 또는 나쁘다 하는데 딱 말씀드려서 어떠한 기계든 동작 하기전에는 일정시간의 워밍업이 필요합니다. 자동차 역시 시동후 최초 1~2분간 오일공급시간을 두어야 엔진에 무리가 가는것을 방지 할 수 있고 최근 차량의 경우에도 일정한 오일공급시간이 필요 하기에 시동 후 바로 운행을 하게 되면 엔진 부분의 피스톤역활을 하는 부품들의 마모로 엔진 수명이 짧아지면서 연비가 높아 질 수 있는 것입니다. 참고로 예열을 2분정도까지가 좋으며 2분이상의 공회전은 연료낭비만 됩니다.

퓨얼컷이라하면 일정속도에서 연료분사를 중지 시키고 운전하는 방식을 말하는 것으로 주행시 1500rpm 기준 70km 이상일때 악셀을 놓으면서 연료분사 없이 일정거리를 갈 수 있어 10%정도의 연료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이 퓨얼컷 방법은 전자제어 자동차 기준이기에 우리나라 대부분의 자동차에 적합하게 이용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가장 기본적일 수 있는 내용들인것 같지만 무심코 넘어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현재 30만km가 거의 다되어 가는데 지금것 이야기 한 내용들을 잘 지켜서 이정도 까지 오래 탔던것 같습니다.
물론 식구중에 카센타를 운영하시는 분이 있어 어느정도 덕도 봤지만 직접 카센타에서 알바도 해보고 하니 결코 불가능한 일은 아닌것 같습니다...

주변에서 말하는 자동차 10년, 20년타기 누구나 할 수 있을것 같으니 함께 노력하여 조금이나마 경제에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참고] 차안 유해세균 냄새 - 에어컨,히터 통풍구는 세균의 보금자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