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자동차

자동차 연비를 줄이기 위하여 자가 운전자가 지켜야 할 7가지 습관

by 새라새 2010. 10. 1.
반응형

요즘 가정경제 어떠세요?
하루가 멀다하고 오르는 채소값 덕분에 이만저만 고민이 아니죠..오죽하면 김치 담그는걸 포기 하겠습니까..

이렇게 물가가 오르면서 오히려 기존에 소비되는 각종 세금등으로 비용을 줄이려는 분들이 많이 계실것 같아서 오늘은 가정경제에 있어 큰 소비로 자리잡고 있는 자동차 연비에 관련된 이야기를 기본상식으로 복습하고자 정리 하고자 합니다. 아마 글을 보시면 아시는 부분이 많으실거지만 그래도 바쁘게 살다보면 무심코 넘기는 것도 있으니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복습하신다 생각하시고 봐주세요.^^


자동차 연비를 줄이기 위한 운전자가 지켜야 할 7가지 습관



내 차가 힘들지 않나요. 트렁크를 자주 정리 해 주세요

보통 차량을 운행하면서 이것저것 물건들을 트렁크에 방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트렁크에는 평상시 운전을 하다가 비상시 필요한 삼각대나 간단히 정비할 수 있는 공구등 비상용품만 트렁크에 넣고 단니세요. 차량에 싫은 짐이 차량 무게에 10%가 넘어 가면 소모되는 연료도 평상시 보다 20% 가까이 증가 하게 됩니다.



아무리 급해도 경제 속도는 지켜야죠.

처음 운전을 하기 시작할때 급출발 급제동을 하지 않는 습관을 들여야 하는것은 기본이고 시내 주행중 경제속도(80km)를 지키는게 100km로 주행 하였을때 보다 연료 1리터 기준 약 2배정도의 절감을 할 수 있습니다.





거북이 걸음보다는 적당한 속도 유지를 해주세요.

규정속도를 유지하는게 교통법을 지키는 거라면 너무 소심한 저속 운전은 엔진에 무리가 가게 하여 챠량의 수명 뿐만아니라 연료 낭비에도 큰 영향을 주는 원인이 된답니다. 기본적으로 규정속도 80km 도로에서 차량 소통이 원할한 곳에서는 65km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신호대기등 차량이 잠시 멈출때엔 중립을.

운전을 하다가 신호등의 신호를 받아 신호대기를 한다면 기어를 중립으로 해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잠시 정차시 기어를 중립으로 해놓게 되면 기어를 널었을때 보다 소모되는 연료를 약 22%정도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때가 되면 갈아 줘야 할 소모품 교환

기본적으로 엔진오일등의 자동차를 운행하면 일정주기마다 교환을 해주는 품목들이 있는데 항상 점검과 교환 후 그 시기와 주행거리를 기록하여 교환주기를 놓치지 말고 제때 교환을 해주도록 합니다.
소모품 교환주기는 관련 포스트 자동차 수명은 늘리고 연비는 줄이는 방법를 참고 하세요.





무조건 가득은 좋지 않습니다.

기름을 주유시 자주 넣는게 귀찮아서 가득 채우는 경우가 있거나 가득 주유하는 습관으로 주유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중소형 차량의 경우 주유를 가득 넣고 주행을 하면 기름의 일정 무게로 인하여 연료 소비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주유를 하실때에는 절반정도만 주유하시는게 좋습니다.




가계부도 쓰고 차계부도 쓰세요.

가정경제가 어려울때 가계부를 쓰면서 소비 습관을 바꾸는 경우가 있는데 차량을 운행하신다면 차계부 또한 자가 운전에 있어 차량에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습관을 만드는데 가장 좋은 방법으로 기본적으로 주유내역부터, 차량점검(수리)에 대한 기록등을 날짜, 내역정도만 기록을 하여도 어느정도 차량에 의해 소비되는 비용절감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보너스 TIP +++

오늘은 위 정보들은 복습하신다 생각하시고 봐주셨을겁니다.
그래서 한가지 유용하고 쉽게 할 수 있는 천연 차량냄새 제거제 만드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준비물: 생강2~3조각, 겨자가루(마트에서 쉽게 구입가능), 레몬즙,구연산(약국에서 구입)

먼저 물 4컵정도기준으로 이야기 하겠습니다.(필요한 사용량에 따라 적당히 맞춰서 만드세요)
물 4컵과 생강조각을 10분정도 끓여 줍니다.
생강을 우려낸 물을 분무기로 사용할 수 있는 용기에 담고 겨자가루 2스푼, 레몬즙 반스푼, 구연산 작은스푼기준으로 2~3번을 넣어 흔들어 섞어준다음 바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사용법 : 에어컨(히터) 통풍구에 천연 차량냄새 제거제를 뿌려준다음 히터 조작 컨트롤를 최고로 하여 수분동안 틀어 주면 됩니다.

여기서 레몬즙은 공기청정 효과를 내고 구연산은 방부효과 겨자가루는 히터통풍구에 생긴 곰팡이를 제거하는 효과를 줍니다.

참고]이렇게 만든 냄세제거제는 먹을수 있는 재료를 사용해서 만들었기에 일주일정도가 지나면 변질되어 효과를 보실 수 없으니 처음부터 너무 많이 만들어 놓으시면 몇번 쓰고 나서 버리게 되므로 꼭 필요한 만큼만 만들어 쓰시도록 하세요.

잠깐만] 자동차 매트 간단히 청소하는 방법
자동차 바닦에 매트를 보면 신발에 뭍은 먼지가 그대로 남게 되어 세차를 하기전에는 따로 털어 줘야 합니다.
그냥 주기적으로 매트를 청소 하실려면 매트에 베이킹소다를 골고루 뿌려준다음 30분정도 후에 차량용 청소기로 청소하시면 베이킹소다가 먼지를 흡착하는 성질로 인하여 말끔하게 매트를 청소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아시는 내용이 많으실꺼예요..
잘 지키시는 분들은 앞으로도 꾸준히 지켜서 가정경제에 보탬이 되도록 하시고요.
알고도 잘 지키지 못하셨다면 이 글을 본 이후부터 지켜보세요 아마 돈버는 느낌이 팍~~ 들꺼예요^^


[참고] 차안 유해세균 냄새 - 에어컨,히터 통풍구는 세균의 보금자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