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재사용하는 튀김기름 조금 더 오래 보관하는 방법

by 새라새 2013. 3.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새라새입니다.

평소 귀찮고 번거로워 튀김요리는 잘 하지를 않는 편인데 지난 주말에 문뜩 라면을 이용한 튀김요리를 만들어 보면서 남았던 튀김기름을 버리기엔 아깝고 다시 사용하기엔 튀김요리를 앞으로 할 일이 없을 가능성이 크기에 일단 평소와 같이 달걀 후라이등에 다시 사용을 하기 위해 튀김기름을 재사용할 수 있는 방법[[튀김기름 재활용] 튀김요리 후 남는 튀김기름 깨끗하게 한 번 더 사용하기]으로 보관하면서 사용하기로 하였지만 이미 공기접촉과 열을 가한 튀김기름의 경우 산패가 쉽게 진행이 될 수 있기에 아무리 늦어도 2주안에 한두번 정도 재사용이 가능하니...

혼자 살면서 다시 사용할 튀김기름을 2주만에 다 사용할 일이 없기에 조금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니 어느정도 유기(기름)의 산패를 방지해주면서 조금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되어 혹시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공유를 해봅니다.




지난 주말에 라면을 기름에 튀겨서 색다른 요리를 해봤는데요(이 요리는 주말에 소개를 해드리고..^^)
튀김을 할만한 용기가 마땅한게 없어 조금 큰 스테인리스 냄비를 이용을 하다보니 생각보다 많은 양의 기름을 사용할 수 밖에 없었네요.




라면 튀김요리 후 남겨진 튀김기름인데..
일반 튀김요리처럼 튀김가루를 사용하지 않아 깨끗하게 걸러 낼 수 있었고요.
이 튀김기름을 다시 사용하기 위해 담을 용기를 찾다보니 ..




제일 만만한 소주병... 그런데 이 작은 소주병 입구로 냄비에 있는 튀김기름을 어떻게 넣을까 ... 하면서..
페트병으로 깔때기를 만들어 ... 아냐 귀찮아.... 하다...




버리지 않고 있었던 우유갑을 이용하기로 하고..




아주 쉽게 우유갑에 냄비에 있던 튀김기름을 몽땅 따르고...




위와 같이 우유갑 한쪽 모서리 부분을 뾰족하게 만들어서..




아주 조심 조심~~ 소주병에 아주 쉽게 재사용할 튀김기름을 넣을 수 있었습니다.




몽땅 따른 튀김기름 양이 소주병 2/3가 조금 넘을만큼 제법 많았으니.. 귀찮다고 이걸 그냥 버릴 수 없었던거죠..그래도 요령만 알면 한두번은 다시 사용할 수 있으니...

그럼 이렇게 소주병에 담은 재사용할 튀김기름을 조금 더 보관하기 위해 한가지 더 할일이 남았는데...




얼마 전 사와서 다듬어 보관해 두었던 대파....
이 대파뿐 아니라 매실이나 당근, 양파껍질등을 이용해도 된다고 하는데..
다른 재료는 없고 그래도 다듬어 놓은 대파쪽이 있었으니 바로 사용을 하기로 했죠..ㅎㅎ




방법은 아주 간단하게 대파쪽(매실, 당근, 양파껍질)을 튀김기름이 들어 있는 소주병에 쏙~~ 넣어주고 ...




최대한 공기유입이 되지 않게 밀봉을 하여 서늘한 곳에 보관을 해주면 됩니다.
새라새는 대파쪽 두개를 넣어서 소주뚜껑으로 밀봉을 하고..




오래 오래 먹어야 하니.. 냉장고에 넣어두고 필요할 때 꺼내 사용하기로 했네요.

이렇게 대파나 양파껍질을 재사용할 튀김기름에 넣어 두면 앞에서 말했듯이 튀김기름의 산패를 방지해주고..
튀김요리를 하였을때 기름에 남게되는 좋지 않은 냄새도 사라지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기름이 맑아져서 재사용시 튀김요리뿐 아니라 일반 다른 요리에도 재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굳이 튀김요리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게 좋은것 같네요.. 이 방법을 모르셨던 분들은 조금이라도 빨리 사용하기 위해 일주일에 튀김요리를 두세번 하시기도 한다지요..ㅎㅎ

아이들이 있는 가정이면서 튀김요리를 자주 해드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하고요..

공감이 되신다면 아래 손가락 한번 꾹~~ 눌러 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