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겨울 유난히 추웠던 한파만큼 여름에나 걸릴것 같다고 생각하는 식중독으로 고생하셨던 분들의 이야기를 방송이나 실제 지인들을 통해서 이야기를 많이 들었던것 같네요.
여름철의 식중독이야 음식부터 집안 곳곳의 위생상태를 꼼꼼히 살펴봐야 하고 대비하는 예방이 중요하겠지만..
겨울은 .... 추운 날씨이기에 세균들이 번식하기 힘들다 하여 방심하기 쉽기에..
하지만 겨울철 또한 차가운 기온에 잘 번식하고 식중독을 유발하는 세균들이 있기에..
우선적으로 주방이나 냉장고 관리와 청소에 소홀해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새라새도 모처럼 주방청소도 하면서 그동안신경을 쓰지 못했던 가스레인지 청소까지 하면서..
이전에 포스팅한 글과 추가적인 정보를 알아보고 겨울철 주방위생에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간단하게 몇 가지 정리를 해봤습니다.
주방위생에 있어 중요한것이라면 웬만한 주부들이라면 다 아실 듯..
기본적으로 주방에서 자주 사용하는 주방도구들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행주와 수세미부터 도마, 배수구, 후드등을 꼽을 수 있으실 겁니다.
그럼 첫 번째로 자주 사용하지만 항상 방심하게 되는 행주나 수세미 위생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행주나 수세미의 경우 자주 사용하는 만큼 수시로 세척해 주는 것도 좋겠지만 주기적으로 교체하는 것도 중요하지요.
그럼 겨울철에도 잊지 말아야 할 행주나 수세미의 세균을 없애기 위한 방법은...
평소 옷이나 행주 등을 삶을 때 사용하는 용기에 행주나 수세미를 넣어 물을 내용물이 살짝 잠길 만큼 넣어 줄다음..
식초 종이컵 기준 1/3컵정도와 계란껍데기를 삶아 줄 행주나 수세미 위에 놓아주시고 끓여 주시면 됩니다.
이는 평소에는 행주나 수세미를 주방 세제를 덜어 뜨거운 물에 잘 씻고 헹구어 전자레인지에 수분정도 돌려서 사용을 하다..
1주일에 한 번씩 위와 같이 삶아 주신다면 행주나 수세미 위생은 어느 정도 예방을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다음 두 번째로 싱크대 배수구...
싱크대 배수구의 경우도 수세미나 행주만큼 매일 이용을 하는 부분으로...
그 용도가 음식물 찌꺼기등을 걸러내고 설거지를 하면서 세척한 물들을 수시로 접하게 되는 곳이기에..
세균번식이 이루어지기에 안성맞춤이겠지요.
이런 배수구의 세균번식을 줄이고 위생적인 배수구 사용을 위해..
이 배수구도 사용하신 후 음식물 찌꺼기는 쌓아두지 않고 바로 꺼내어 적당한 공간(음식물 찌꺼기를 말릴 수 있는)에 신문지를 깔고 말려주도록 하고요. 배수구 거름통의 오염이 심하다면 베이킹 소다를 거름통에 뿌려주고 식초를 부어 수세미로 살살 문지르면 오염된 부분이 말끔히 제거가 되며.. 평소에 사용하실 때는 싱크대 사용 후 마지막에 약간의 식초를 뿌린 후 뜨거운 물로 내려 마무리해주시면 나중에 번거롭게 배수구 청소를 따로 하시지 않아도 위생적인 배수구 사용을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리고 주방 도구에서 세균 번식하면 빼놓을 수 없는 도마의 경우인데..
최근에는 위생을 생각한 도마가 많이 나온 만큼 그때그때 사용하고 뜨거운 물만 부어줘도 세균번식 예방에 큰 어려움이 없다고 하는데.. 그래도 혹시 오랫동안 무심하게 사용하거나 관리를 하지 않은 도마라면 세균번식의 위험은 피할 수 없기에..
예전에 많이 사용하던 나무도마의 경우 세척과 함께 건조가 중요했지만..
최근에 나온 특수재질의 플라스틱(?)류의 도마의 경우는 평상시처럼 사용 후 뜨거운 물로 세척하고 물기가 잘 빠지도록 세워서 보관만 해주면 되고.. 그래도 오랫동안 사용을 하면서 생길 수 있는 세균을 없애기 위해..
일주일에 한 번 정도 평상시와 같이 뜨거운 물 세척과 완전 건조 후 사용하는 도마의 크기만큼의 비닐봉지에 담아 냉동실에 반나절정도 넣어 두었다 꺼내 사용하시면 조금 더 위생적인 도마 사용을 하시면서 관리가 되실 겁니다.
마지막으로 저에게는 없지만 아파트나 빌라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가스레인지 후드..
이 후드를 무신경하게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 후드가 실내공기정화와 음식물 조리 시 발생하는 유해가스와 가스레인지 사용 시 유출되는 일정량의 가스를 배출하는 환풍기 역할을 하기에 얼마나 잘 관리를 하느냐에 따라 집안 환경이나 가족들의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중요한 도구라 볼 수 있기에..
이 후드를 평소 청소를 하지 않고 찌든때등이 많이 생겨 환기가 잘 안 되고 소음만 심하여 잘 쓰지 않기도 하는데..
앞에서 말했듯이 주방위생과 환경 더불어 가족들 건강을 생각하신다면 조금의 수고는 필요하겠다 생각합니다.
후드 청소야 어렵다면 어렵고 쉽다면 쉬울 수 있는데..
처음 새집에 들어갈 때의 경우 설치된 후드설명서를 챙겨두면 필요할 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이를 챙기시는 분들은 별로 없으실 거라 봅니다. 그럼 처음부터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주어야 후드의 기능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거 기에...
탈착이 되지 않는 후드의 경우 맥주를 분무기에 넣어 후드 통풍구 망에 골고루 뿌려주고 일정시간 방치를 해두었다..
베이킹 소다와 식초를 걸쭉할 정도로 섞어서 마른천을 이용하여 후드 통풍구를 살살 닦아주시면 찌들었던 기름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탈착이 되는 후드의 경우 그 오염도를 눈으로 직접 확인이 가능하고 세척 시에도 확연하게 느낄 수 있기에 탈착이 되지 않는 후드보다 조금 더 깨끗이 세척이 가능하기에..
먼저 떼어 낸 후드 망에 전요리등을 하고 남은 밀가루나 부침가루를 찌든 부분 전체가 흡착되도록 골고루 뿌려 주고 일정시간(30분에서 길게는 서너 시간) 방치한 후 뜨거운 물에 담가 부드러운 수세미로 살살 문질러 주면 후드 망에 찌들었던 기름때가 깨끗이 떨어져 나가게 됩니다. 또한 앞에서 말한 걸쭉한 베이킹 소다 식초로 후드 표면등을 닦아주고 마른행주로 마무리하시면 깨끗하게 후드 청소를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겨울이라고 식중독을 안심할 수 없다니...
하지만 오늘의 주방위생 관리처럼 주변에 가까운 곳부터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신경을 쓰신다면 모두들 건강한 생활을 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블로핑생활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숨을 위협하는 살인진드기 공포! 그 위험성과 일상 생활 속 진드기 예방법 (9) | 2013.02.01 |
---|---|
[운동화 세탁, 냄새제거방법] 손쉬운 운동화 세탁과 운동화(신발) 냄새 및 발냄새 제거방법 (15) | 2013.01.29 |
[한파 보일러 온수동결] 한파로 인한 보일러 온수동결로 온수가 나오지 않을때 수도 온수관 녹이기 (13) | 2013.01.25 |
[일반 세탁기 고장] 15년 된 일반 세탁기 세탁이 안되는 고장원인과 조치 (20) | 2013.01.24 |
[커튼식 옷걸이 만들기] 사용하지 않는 커튼과 커튼봉를 자취방 공간활용 커튼식 옷걸이로 재활용 (15) | 2013.01.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