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일반 세탁기 고장] 15년 된 일반 세탁기 세탁이 안되는 고장원인과 조치

by 새라새 2013. 1. 24.
반응형

나른한 오후시간 친구에게 걸려 온 한통의 전화.. 따르릉..

" 새라새야 우리집 세탁기가 고장이 났나봐 "

" 어떻게 안되는데 "

" 급수를 하고 세탁을 하는데 세탁판(펄세이퍼)이 돌아가지 않네 "

위와 같이 며칠 전 친구가 세탁기가 고장이 났다고 하면서 연락이 왔네요.^^


통화를 하면서 간단하게 앞의 대화와 같이 급수도 되고 모터도 돌아 가는것 같은데 펄세이퍼라는 세탁판이 돌지 않아 세탁이 안된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앞의 대화 내용처럼 '급수도 되고 모터도 돌아 가는데 세탁시 세탁을 위해 돌아야 할 펄세이퍼라는 세탁기 안쪽 바닦에 있는 세탁판이 돌지 않아 세탁을  할 수 없다고 ' 말을 하기에 이렇게 일반 세탁기 세탁이 안되는 고장증상 크게 3~4가지 정도가 있을 수 있는데 펄세이퍼(세탁판)가 돌지 않는다면 소모품 교체로 간단히 해결 할 수 있겠다 진단하고 친구에게 설명을 해주고 시간을 내어 찾아 갔습니다.
 
위 사진의 일반 세탁기가 친구집 세탁기인데 무려 15년이나 사용을 하고 있었는데..
그동안 큰 고장없이 사용을 해왔고 몇년 전에 세탁기를 조작하는 조작버튼쪽 교체정도의 수리만 했다고 하니 완전 본전은 뽑고도 남았기에 교체도 생각했겠지만 그래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연락을 했던것....

[대게 일반 세탁기 고장에서 세탁이 안되는 고장증상을 보면 pcb(조작버튼쪽)의 습기로 인한 오동작, 모터, 기어메카(세탁과 탈수를 하는데 있어 세탁통과 펄세이퍼(세탁판)를 모터와 연결되어 구동되어 지는 중요부품) 이물질 정도로 고장을 진단하고 조치 및 수리를 할 수 있는데..]




직접가서 점검을 하기위해 위와 같이 세탁기 급수 수위를 최소로 하여 급수를 하고 동작을 시켜보니..




친구가 전화로 말한 증상처럼 급수가 적정 수위에 차서 동작시 모터는 정상적으로 돌아 가는 소리가 나지만..
위 노란 원의 펄세이퍼라는 세탁판이 살짝살짝 움직이기만 하고 제대로 돌지 않더군요.

결국 모터는 문제가 없다 판단되었고..
남은것은 기어메카의 고장이나 모터와 기어메카를 연결하여 구동시켜주는 밸트의 소모뿐인데..
일반 세탁기에서 핵심 부품이라 할 수 있는 모터나 기어메카 고장율은 드물고 또한 기어메카의 고장일 경우는 세탁뿐만 아니라 배수, 탈수쪽 문제를 야기하기에 결국 소모품인 밸트문제라 판단이 되더군요..




일단 진단을 내렸으니 그 원인을 확인하기 위하여..
세탁기 부품 대부분이 위치한 세탁기 밑을 보기 위하여 위 사진처럼 세탁기를 벽에 걸쳐 반쯤 눕혀 놓고 확인을 하기로 하였는데..
여기서 저의 경우 경험이 있기에 이와 같이 최소한의 공간을 확보하여 확인을 하지만..
혹시라도 오늘 글과 같은 세탁기 고장증상일때 직접 확인을 하신다면 세탁기 본체를 조심해서 뒤로 완전히 눕혀 놓고 확인하시는게 안전하니 참고 하세요.




짠~~
세탁기 밑쪽을 확인하였을때 앞에서 말한 세탁기 동작에 필요한 주요부부품들입니다.
확인을 하면서 모터는 이상이 없었으니 상관없고..
기어메카도 손으로 돌려 보았을때 소음도 없고 부드럽게 잘 돌아 가기에 이상무..^^
역시 문제는 모터와 기어메카를 연결하고 있는 밸트...

사진을 보시면 밸트가 살짝 늘어나 느슨해져 있다는걸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는 오래 사용한 세탁기이기에 발생되는것이고 그러다보니 모터가 돌아갈때 장력이 없기에 기어메카를 돌리지 못하거나 헛돌게 되어 펄세이퍼(세탁판)이나 세탁통을 돌리지 못하게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와 같이 세탁기 고장원인과 증상를 확인하였고 해결은 밸트 교체로 해결이 되기에..
일단 밸트판매가 되는지 제품 모델명을 확인하고 가까운 서비스센터에 전화를 하여 판매여부와 재고 확인을 해서..




직접 해당 세탁기 제조회사 서비스센터에 가서 밸트를 구입해 왔습니다.




그리고 밸트 교체를 하기위해 세탁기를 완전히 눕혀 놓고..
기존의 늘어진 밸트를 빼주는데.. 잘 빠지지 않는다면 가위로 자르셔도 됩니다.

그리고 새로 사온 밸트를 키어메커쪽 홈에 먼저 끼워주고..




모터쪽에 마져 끼워 마무리 ....
밸트를 끼우실때는 나중에 끼우는 모터 한쪽에 걸치듯이 한다음 한 손으로 잡고 다른 한 손으로 모터를 살살 돌려 주시면 자연스럽게 밸트가 모터의 밸트 홈에 끼워지니 급하게 하시기보다 살살 달래시면서 해주는게 좋겠지요..ㅎㅎ




자 이렇게 세탁기 밸트교체가 끝이 나면서 고장진단에 대한 수리가 끝이 난겁니다.
위 사진처럼 기존의 밸트의 늘어진것과 새로 교체한 밸트의 팽팽함의 차이를 보시면 이해가 쉬우실꺼예요.^^


이제 동작을 해봐야 하는데..
분명 밸트 늘어짐으로 인한 세탁기 고장이지만 워낙 오래 된 세탁기라 슬쩍 혹시나 다른 문제가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도 들더군요.
그래도 확실한 마음이였으니..





세탁기를 원위치 하여 동작을 해주니 ..
아주 시원하게 위 동영상과 같이 잘 돌아 갑니다.
' 새라새 사~~라 있네.. ' ㅎㅎㅎ

친구 부인이 보면서 " 서비스 신청을 하려 했는데 새라새 덕에 비용도 절약하고 날이 추워지기전에 밀린 빨래도 할 수 있게 되었다면서 너무 좋아하네요. 그러면서 맛있는 저녁도 챙겨줘 모처럼 배 터지게 먹고 집으로 왔답니다.

" 친구야 다음엔 그냥 좋은 세탁기로 바꾸렴 그래야 가전회사도 먹고 살지.. ㅎㅎㅎ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