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17년 된 세탁기 고장, 버리려다 세탁소 옷걸이 하나로 해결

by 새라새 2012. 2. 8.
반응형

" 오래된 세탁기 간단한 고장이라면 직접 해결을... "

어제는 친척분이 이사를 한다고 하여 시간이 있어 도와 드리러 갔다 왔네요.

짐도 그리 많지 않고 새로 이사하는 곳도 가까운 거리라 그리 힘들것 같지 않았는데..

짐을 옮기면서  가전제품들을 보니 대부분 10년 이상을 사용을 하고 계시더라고요.


그중에서 냉장고가 18년, 세탁기가 17년으로 장수(?)를 하고 있고 큰 말썽도 없어 버리기 아까울 정도라 하시는데..

냉장고의 경우 7년 전에 같은 고장 증상으로 서비스를 몇 번 받으면서 교체를 하려다 그 당시 관련 일을 하였던 제가..
마지막이라 생각을 하고 수리를 하였는데 그 뒤로 별 문제없이(작은 어머니는 지겹다고 할 정도로..ㅎㅎ) 여태껏 쓰고 계시더군요.

제 주변분들께 제가 항상 하는 말이 일단 가전제품의 경우는 아무리 오래되고 요즘 좋은 제품이 많이 나온다 하여도..
아예 쓰지 못할 정도의 고장이 아니고 사용하는데 불편이 없다면 그냥 쓰라고 권하고 있지요.


그런데 이번 이사를 하면서..

사진의 17년 된 세탁기에 문제가 있어 버린다고 하시는데..
그 문제(고장)의 원인을 확인해보니 배수가 되다 안되다 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이 배수와 관련해서 기본적인 부분을 확인 해보았더니..
그리 큰 문제가 아니고 누구든지 세탁기가 설치된 공간적인 부분만 문제가 없다면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기에 이렇게 이야기해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세탁기는 배수(배수 안됨)와 관련해서 문제가 발생되면..

제일 먼저 세탁기 배수구(이물) ---> 배수 호스(이물, 빙결, 설치방법-

추운 겨울철 빙결로 인한 세탁기 고장 예방법

) ---> 설치장소의 하수구(하수구 높이, 이물 막힘, 빙결) ---> 세탁기 동작상태 정도를 소비자가 직접 확인하고 더불어 직접 응급처치까지도 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문제의 세탁기를 위 방법대로 확인을 해보니..
배수구 쪽 이물(동전)로 판단하여 이를 해결하는 간단한 방법으로..


세탁소 옷걸이를 준비...
이렇게 세탁소 옷걸이만 있어도 되는데..
세탁기 제조사에 따라서 세탁기 배수구의 지름이 차이가 있어 롱 로즈라는 도구도 있으면 좀 더 편리하게 해결이 되지요.
일단 롱로즈라는 도구는 없으니..


준비한 세탁소 옷걸이 전체를 펴준다음..
고리가 있는 쪽을...


세탁소 배수구 지름에 넣을 수 있도록...


사진과 같이 고리 모양으로 구부려 줍니다...


그리고 그 상태로 고리 부분을 세탁기 배수구에 넣어 배수를 방해하는 넘(?)을..
고리에 걸어 주면 되는데..(요 부분은 살짝 노동력도 필요하겠지요.. 엎드려...ㅎㅎ)


이렇게 해서 고리에 걸려 나온 오백 원짜리 동전...


뒤를 이어 다른 동전들도 쉽게 꺼낼 수 있었지요..
뭐~~ 동전뿐만 아니라 스타킹, 속옷까지도 찢어진 상태로 배수구를 막는 경우가 있으니..
세탁 전에 잘 살펴봐야겠지요..

일단 저 동전들은 수리비용(?)으로 접수하고...ㅎㅎ


바로 세탁기 기능을 탈수 코스로 설정하여 동작하니...
아주 션~~ 하게 콸콸콸 배수가 되고 있네요...^^

그리고 제가 한마디... 앞으로 20년은 채울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답니다..^^
전체적으로 점검을 해보니 소모품 정도만 조금씩 낡았을 뿐 아주 튼튼하더라고요..^^

요즘 드럼, 드럼 하지만 그래도 통돌이가 최고인 것 같다는...ㅎㅎㅎ

오랜만에 힘을 썼더니 욱신 욱신.... 

아래 하트 한번 꾹~~ 눌러

주시면 쌩쌩해 지고요 다른 분들과 함께 공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