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건강

감기 기운 있을 때 효과 있는 음식

by 새라새 2010. 10. 26.
반응형

" 콜록 콜록...어라 이거 감기! "

요즘 날씨가 차갑다 못해 추워지면서 반갑지도 않은 감기님이 자신도 모르게 찾아 오게 됩니다. 평상시 열도 많고 추위도 잘 타지 않는 새라새는 1년에 한번은 꼭 감기님을 맞이 하지요..그게 바로 요즘 오셨네요..콜록..콜록...

감기 들지 모르니 모니터에서 조금 떨어지세요 ㅋㅋ

그래서 이미 걸린 감기가 초기에 발견되면 기본적인 방법만 잘 알고 있으면 스스로 처방을 할 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에  감기에 대하여 알아 보고 이렇게 공유하고자 글을 발행하게 되었네요...

알아본 결과 감기가 들었을때 대처방법과 집에서도 여러가지 음식을 가지고 감기 증상별로 해결이 될 수 있네요.

우선 감기에 걸렸을때 대처하는 방법 먼저 알려 드릴께요..


수분 섭취를 많이 해줍니다. - 이는 물을 많이 마셔서 발열로 빠져나가는 탈수현상을 막을 수 있고 기침을 줄일수 있어답니다.

종합감기약보다 자기전에 꿀물, 레몬차, 생강차를 마셔주는게 연구결과 더 좋다고 합니다. 실제로 감기가 걸린 초기에 직접 자주 이용하는 방법으로 그만큼 효과가 있습니다.

어린 아이가 걸린 감기 - 우선적으로 중이염부터 예방을 하세요 아이의 코를 막고 아이에게 코로 숨을 쉬도록하여(숨쉬는 시늉) 머리가 멍멍해질때 멈추면 됩니다.(아이에게 잘 설명해주는게 좋겠지요)

잠깐 TIP> 중이염이란 중이염은 중이강 내에 일어나는 모든 염증성 변화를 총칭하는 것으로 중이강, 중이점막 상피세포 및 상피하 조직의 변화와 구조물의 골 파괴 징후를 동반하는 조직 변화를 보인다 [더보기 링크]

묽은 소금물과 생리 식염수 - 묽은 소금물이나 약국에서 팜매하는 생리식염수를 이용하세요 자기전 묽은 소금물이나 생리식염수를 한쪽 코를 막고 다른 코로 들이 마시어 입으로 뱉어내시면 됩니다.(2~3회정도)

네이버 국어사전>생리 식염수: 체액같은 농도만든 식염수. 체액같은 삼투압되므로 환자의 주사용으로 쓰이며, 콘택트렌즈 세척용으로 쓰이기도 한다

한방에서 감기가 걸렸을때 이용하는 방법으로 40도에서 42도정도 뜨거운 물에 무릎 아랫부위까지 담가서 10분에서 20분정도 족탕을 해주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장기간(2주이상) 감기가 떨어지지 않는다면 병원을 찾아가서 감기아닌 다른병이 있는지의 여부를 알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잘 아시겠죠... 대부분 한번씩 이용해보고 효과를 봤던거라 어느 하나 빼놓을게 없네요..^^

자 그럼 이러한 대처를 하면서 감기에 좋은 음식을 함께 한다면 더욱 좋을겁니다.

목이 아플때에는 대추와 생강을
감기엔뜨거운 성질의 음식을 먹는것이좋은데 여러 감기에 좋은 음식중 대표적인것이 생강으로 생강은 가래, 기침, 감기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대추는 이뇨작용과 함께기침을 멎게하는 작용을 하며, 이와 같이 대추와 생강을 함께 차로 끓여 목이 칼칼하고 감기 기운이 있을 때 뜨겁게 마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단 생강 껍질은 차기 때문에 생강은 반드시 껍질을 벗겨야하며, 돌 전의 아이에게는 생강향이 너무 강하므로 먹이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해열과 살균작용이 있는 매실
매실의유기산은 목감기 증상에 좋은작용을 하며, 피로의 산물인 젖산을 분해시켜 피로를 회복시키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으며 푸른매실을물에 깨끗이 싯어 설탕에 재놓았다가 우러나온 물을 마시면 됩니다.

또한 매실은 해열 및 살균 해독 작용이 있어 편도선염에도 효과가 있으며 편도선염이나 감기로 목이 붓고 아플때 뜨거운 물에 마늘 한 쪽을 갈아 짠 즙과 함께 매실 조청을 물에 희석해서 마시고, 나머지는 목구멍을간지럽히며 양치질를 해줍니다. 이러한 방법은 편도선염으로 인한 열도 뚝 떨어지고, 목이 부은 것이 가라 앉아 목이 편안해 집니다.


아이들이 목이 아플 때 귤
그늘에 잘 말린 귤 껍질로 차를 끓여 아이에게 수시로 먹이고 과육은 생으로 먹이거나 주스로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기침을 멎게 해주는 은행과 모과
은행에들어있는 커로틴 성분은 감기 바이러스가 몸에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는데, 특히 아이가 기침을 참지 못하고 계속해서 콜록거릴 때는 은행을 겁질채 볶은 후 살살 비벼 껍질을 제거하고 매일 저녁 한 알씩 먹이고 재우면 기침을 줄이거나 멈추게 합니다. 단 은행을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할 수 있으므로 많은 양을 먹이지 마세요.

또한 은행은 기관지의 병에도 좋은 효과가 있는데 천식을 가라 앉히고 기침을 몀추게 하는 것으로 기침이나 천식으로아이가 과로워하면 껍질을 벗긴 은행을 구워서 조청에 조려 먹이도록 합니다. 이 방법으로 은행을 한 번에 많이 먹게 되면 구토 증세 등을 보일 수 있으므로 하루 다섯 알 이내가 적당합니다.

모과의 경우 염증 때문에 기침이 심할 때에 효과가 있는데 모과는 목의 질병에 좋은 과일로 잘 알려져 있어 감기, 기관지염, 폐렴 등을 앓아 기침을 심하게 하는 경우에 좋은 약으로 사용을 하기도 합니다.
모과를 얇게 져며 꿀에 절여두었다가 차로 끓여 마시면 좋고 요즘같은 가을철에 나온 모과를 가지고 만들어 두면 겨우내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당분과 섬유질, 칼슘과 철분이 많은 알카리성 식품인 도라지
도라지를 쌀뜨물에 담가 두었다가 적당한 크기로 잘라 볶아 기침이 날 때 먹으면 좋은데, 기침이 심하고 목이 부어 삼키기 어려울 때는 도라지 달인 물을 마시거나 입 안으로 헹궈주면 됩니다.




일반적인 가벼운 감기증세에 무우
풍부한 비타민 C와 소화효소가 들어있는 무우는 가래가 끊이지 않고 기침이 자주 나올 때 먹이면 좋으며, 특히 무우는 껍질에 영양소가 많기 때문에 잘 싯어서 껍질채 필요한 무우 음식을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감기 증세가 있을때 무우를 가지고 해드실 수 있는 조리방법으로 무와 무잎, 연근, 사과를 넣고 갈아 주스로 머으면 좋으며, 그냥 강판에 무우를 갈아 즙을 내어 먹을 때에는 천천히 갈아야 단맛이 나게 됩니다.

또한 유리병이나 항아리에 얇게 저며 썬 무를 넣고 꿀을 가득 부어 하룻밤 정도 서늘한 곳에 두면 맑은 즙이 우려나오는데 이 즙을 드실때는 두 숟가락 정도씩 마시면 가래도 쉽게 가라앉고 몸의 피로도 풀 수 있습니다.
굳이 위와 같이 만들지 않고도 그냥 껍질째 갈아 즙으로 마셔도 좋습니다.


초기감기 증세를 잡아주는 파 흰 뿌리
감기 기운 초기에 열이 날때 파의 흰 뿌리를 진하게 끓여 마시면 해열 효과와 두통과 오한을 낫게 해주는 효과까지 볼 수 있습니다. 이용 방법으로는 파 뿌리 10개~20개를 설어서 물을 넣고 죽처럼 되게 달여 식기 전에 드시고 더운 방에서 땀을 내주면 됩니다.
또한 감기 증세가 있을때 파뿌리에 생강을 넣고 끓여 마시면 몸 속까지 따뜻해지고 땀이 나면서 열이 떨어지면서 감기 기운을 없애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이상 감기가 걸렸을때 대처하는 방법과 좋은 음식들을 정리 해 봤습니다.
제일 좋은건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평상시에 몸관리등 예방을 잘 하는거겠지만 요 감기란 놈이 불쑥 찾아 오는 경우가 많기에 이러한 정보를 알아 두고 있으면 감기 때문에 심하게 고생하는 것을 대비 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럼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모두들 건강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