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다반사

추석연휴 빈집을 노리는 보이스피싱 설문조사 조심하세요

by 새라새 2010. 9. 15.
반응형

아마도 이번 추석은 최대 9일정도의 긴 명절연휴가 될 수 있을것이다. 그만큼 여유있게 고향을 단녀 올 계획을 잡기도 하고 또한 긴 연휴를 이용한 가을맞이 여행도 함께 계획하고 있는 가정들이 많을 겁니다.



이렇게 연휴기간동안 몇일씩 집을 비워야 하는 경우 빈집털이범에게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더군다나 보이스 피싱이처럼 전화를 이용한 방법으로 여행사나 관공서등을 사칭하는 빈집털이범들이 긴 휴가철이나 명절에 전화를 걸어 교묘하게 휴가정보를 알아내어 빈집털이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휴가철

" 안녕하세요 이번 휴가철을 맞아 저희 여행사에서 준비한 간단한 설문조사을 위해 전화를 드렸습니다 "
" 이번 휴가 계획은 잡으셨나요? "
" 이번 휴가계획은 어디로 가실 생각이세요? "
" 언제쯤 출발 하실 계획이신가요? "
위와 같이 집이 비어 있는 기간을 알아내는 방법으로 빈집털이를 하며

명절

" 안녕하세요 이번 추석명절을 맞아 고향을 내려가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간단한 설문조사를 위해 전화를 드렸습니다 "
" 이번 명절에 고향에 내려 가실 계획은 있으신가요? "
" 이번 명절기간은 몇 일 쉬시나요? "
" 명절기간동안 여행계획은 있으신가요? "
등으로 휴가철과 마찬가지로 명절기간 동안을 이용하여 빈집이 될만한 대상을 알아내기 위해 전화를 거는 빈집털이범들의 보이스 피싱 방법으로 피해를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선 이런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해서는 전화가 왔을때 여행사와 은행, 관공서라 하여 설문조사를 한다고 하였을때 의심을 해보고 날짜와 기간등을 알려주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여 대비하셔야 합니다.

또한 범인들이 이러한 전화를 걸때는 주부들이 혼자 있을 낮시간을 통해서 전화를 거는 경우가 많은데 맞벌이 부부이면서 어르신들만 집에 계시는 분들이라면 어르신들께 이러한 전화에 대한 대비를 하실 수 있도록 잘 알려 드리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가급적 모르는 전화는 무시하도록 하고 혹시라도 받았을때 발신자번호를 꼭 확인하여 재 통화를 해보도록 합니다.

오랜기간 집을 비울 경우 반듯이 확인해야 할 것


우편물- 각종 세금영수증등의 청구서는 미리 인터넷청구로 신청을 해둡니다.
배달물- 우유나 신문은 일주일전에 해당업체에 전화를 걸어 배달을 중지 시킵니다.
오래된 번호키는 비밀번호를 바꿔 주세요.
집을 비우실때 베란다 창문을 잠그고 방법창등도 알루미늄 방범창등은 쉽게 제가할 수 있을만큼 위험하니 조금더 튼튼한 방범창으로 교체를 해줍니다.(아파트 고층일 경우 더 신경을 쓰도록 합니다.)
TV리모컨을 이용하여 자동켜짐과 커짐을 설정하여 저녁시간에는 켜지도록 하시고 시중에서 판매하는 창틀잠금장치와 타이머 플러그등을 준비하여 형광등과 같은 전기제품을 타이머 설정해두시면 좋습니다.

또한 주로 우체국을 통해서 물건들을 배송 받으시는 분들은 우체국에 방문하셔서 집을 비우는 시간동안 오는 배송물건을 보관해 둘 수 있도록 신청을 해둡니다.

빈집털이범들이 집안에 사람이 있는지 없는지 유무를 확인하는 방법중 하나로 전단지를 꽂아 두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경우 이웃이나 경비실에 부탁하여 전단지 제거를 부탁을 합니다.

이상 명절날 빈집털이를 당할 수 있는 경우에 대하여 이야기 해봤습니다. 최대한 잘 대비하셔서 명절의 즐거운 기분이 이러한 피해로 인해 불편해지지 않도록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