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위생상 이건 바꿔야 해' 주방 싱크대 낡은 수전 셀프 교체하기

by 새라새 2022. 12.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가능하면 직접 하는 새라새입니다.^^

벌써 1년....

1년 전에 자취방 겸 사무실로 사용하는 거주하는 집 이사를 하면서 바쁘게 바쁘게 살다 보니 블로그를 너무 소홀히 했던 것 같네요 올릴 소재들은 차곡차곡 쌓여 있는데 2023년이 다가오네요 ㅋ

세월 참 빠릅니다.... 그 덕에 제 나이도 차곡차곡 ㅎㅎ

 

 

오랜만에 떠는 수다....???

오늘은 제가 현재 거주하는 곳, 이사를 했을 때 낡고 오래된 주방 싱크대 수전을 셀프로 교체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딱 보기에도 지저분 지저분.... 저기서 나오는 물을 먹는다?????? ㅋㅋ

 

 

 

낡고 오래된 싱크대 수전이라 나오는 물줄기도 불규칙하고 수압도 좋지 않기에 교체하기로 합니다.

 

 

 

주방 싱크대 수전 선택은 최신 빌라나 아파트가 아니라면 일반 가정에 많이 설치되어 있는 평범한 수전을 가격 비교를 해보고 저렴한 싱크대 수전으로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저는 인터넷 구매를 선호하는 편이긴 하지만 이번엔 최근에 알게 되어 자주 이용하는 리퍼 상품을 판매하는 매장에서 위와 같은 평범하지만 저렴한 메딘코리아 수전을 득템해왔답니다. ㅎㅎ

 

 

 

교체 전 내용물 확인하고... 보통 수전 내용물 구성은 대부분 일체형으로 되어 있기에 위와 같이 수전 뭉치 하나와...

 

 

 

간단한 수전 교체를 위해 저는 사용을 하지 않았지만 수도관 쪽 누수 여부에 따라 수전 뭉치와 수도관을 연결해주는 부속이 있고요

 

 

 

가장 중요한 거는 수도꼭지가 있는 수전 뭉치 수도관을 연결하는 양쪽에 누수를 방지하는 고무가 있는지를 꼭꼭 꼭 확인을 해줘야 한답니다. 저 고무가 없으면 평생 설비만 하셨던 기술자님들이 아주 멋지게 수전을 교체하셨어도 이전에  달려있던 낡고 지저분한 수전만 못하다는 것  ㅋㅋ

이렇게 부속까지 문제가 없음을 확인을 했다면.... 다음은 수전 교체를 위해 필요한 공구가 필요하겠죠^^

 

 

 

네 수전 교체를 하기 위해 필요한 녀석들인데요...

수전을 분리하고 연결할 때 사용할 '몽키 스패너'

수전 교체 시 수도를 잠그고 열 때 사용할 '일자 드라이버'이고요

저 몽키 스패너는 일반 가정에서 보기 힘든 공구일 수 있지만 오늘이라도 마트 가실 때 저렴한 거 하나씩 마련해 두시면....

나중에 나중에 아주 편하게 요긴하게 쓸 일이????   그게 언제일지 모르겠지만요^^ ---

절대 절대 저 공구 홍보대사 아닙니다요 ㅋㅋㅋㅋ

추가로 조금 더 누수를 완벽하게 방지하기 위해 테프론이라는 테이프도 있으면 좋습니다.

 

휴~~~ 아 진짜 오랜만인데도 새라새는 블로그 포스팅만 하면 말이 참 많이 지는 건 어쩔 수 없네요 ㅋㅋ;;

자 그럼 본격적으로 주방 싱크대 수전 교체를 빠르게 해 보도록 할까요? ㅎㅎㅎㅎ

 

 

 

우선 낡은 싱크대 수전 분리를 하기 전 계량기로 달려가?????? 지 마시고 수전과 연결된 벽 쪽을 보시면 앞에서 보셨던 일자 모양 홈이 있는데 이곳을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수도를 잠그고 열고를 할 수 있답니다.

시계방향으로 물을 잠그고 반대방향으로 열고... 하시면 된답니다.

이렇게 수도를 잠그고 나서....

 

 

 

1번 쪽 누수 문제가 없다면 수전 뭉치만 교체하면 되니까 2번 쪽 육각 모양 부분을 몽키 스패너를 이용하여 풀어주면 되는데 혹시 누수 때문에 1번 쪽을 풀어 연결 부분까지 교체하고자 한다면 이때 수도계량기로 가시면 됩니다.^^

 

 

 

새라새는 수도꼭지가 있는 수전 뭉치만 교체하니 몽키 스패너로 고정되게 잡고 위와 같이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려 온수 쪽 냉수 쪽 모두 풀어주면....

 

 

 

네 아주 잘 분리가 되었네요 ㅎㅎㅎㅎ;;;

 

 

 

자 그럼 새 수전을 연결해주기만 하면 되는데 이때 기존에 달렸던 수전 온수 쪽 냉수 쪽 간격과 새 수전 간격이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이때..... " 어 수전 잘 못 사 왔나 봐!!!!!.............. 수전 바꾸러 가야 하나!!!!!???? "

아닙니다요.... 저 부분은 간격을 조정해서 연결해 주시면 간단히 해결이 된답니다.

 

 

 

새로 연결할 수전 온수 쪽이나 냉수 쪽 한쪽을 먼저 연결을 살짝 해주고 나서 위 이미지와 같이 몽키 스패너를 이용하여 수도관 쪽 연결된 연결 부위를 잡고 살살 돌려주면서 수전의 온수, 냉수 부분 간격을 맞추어 한쪽도 연결을 해주고 연결이 잘되어 손으로도 잘  돌아가면 어느 정도 조여준다음 몽키 스패너로 마지막까지 잘 조여 마무리 해주면 됩니다.

 

 

 

네... 이렇게 교체가 끝...^^

쉽다면 쉽고 어렵다면 어려울지도 모르지만... 그래서 조금 더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했던 게 이렇게 말이 길어졌는데 결론은 허무하게 교체가 끝났네요 ㅎㅎㅎ

하실 수 있습니다. 도~~~ 전 ^^

제발 물벼락 조심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