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오래되어 잘 지워지지 않는 김칫국물얼룩, 다양한 제거방법

by 새라새 2013. 3.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새라새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세탁과 관련해서, 얼룩제거 방법에 대한 이야기로 수다를 떨어 볼까 합니다.

혹시 실수로 면티나 와이셔츠 같은 흰옷이나 밥상을 행주로 닦다 김칫국물얼룩이 생겼을때 어떤 방법으로 제거를 하시나요?
저의 경우는 심하지 않을만큼 김칫국물얼룩이 묻었을때 바로 주방세제를 이용을 하면 왠만큼 해결이 했던 기억이 있는데..
예전 정장을 입고 근무하던 회사에서도 식사를 하다 실수로 흰 와이셔츠에 김칫국물이 묻으면 바로 주방세제를 얻어 화장실로 달려가 얼룩진 부분에 물을 적시고 주방세제를 덜어 비벼서 김칫국물이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제거를 했었지요.

그런데 이 김칫국물이 다른 얼룩과 달리 바로 지우지 않으면 여간해선 지우기가 힘이 드는데..
그래서 이번에 새라새가 김칫국물얼룩이 생기고 오랫동안 방치하였을때 과연 제거를 할 수 없을까 하여 다양한 김칫국물 제거방법으로 제거를 해보았습니다.

그럼 그 결과가 어떻게 되었는지 슬슬 보실까요..^^




걸레겸 행주로 막 사용하는 천에다 행주라 생각하고, 김칫국물을 묻혀서 몇일을 내버려 두었더니..




물로 살짝 행궜을때 위와 같이 김칫국물이 천에 아주 잘 스며들어 제대로 얼룩이 생겼네요.
그래 김칫국물 니가 이기나 내가 이기나 해보자 하고.. 얼룩제거를 시작...




처음에 이용한 김칫국물얼룩 지우기로 준비한 양파..
얼룩을 오래 방치하였기에 얼룩이 생긴 후 바로할 수 있는 주방세제는 패스하고..
많은 분들이 알고 이용하신다는 양파를 이용한 김칫국물얼룩 제거방법..

원래는 양파를 잘게 썰어 즙을 내서 얼룩진 부분에 묻혀 줘야 하는데..
좀 귀찮고 큰 기대도 않했기에 그냥 양파의 자른 면으로 얼룩 부위를 빡빡~~ 문질러 양파액이 스며들도록 한다음..




다른 얼룩제거나 찌든때 제거로 자주 사용하는 베이킹소다와 주방세제를 적당한 비율로 물에 풀어 주고 ..
양파로 문지른 천을 ..


 

하루 정도 담궈 두었지만....




얼룩이 양파즙을 원해서 그런지.. 조금 지워진 느낌정도로 만족할 수 없는 결과였네요..
그래서 다음은 행주를 간편하게 삶는 방식으로 다시 주방세제를 조금 넣고 거품만 내서..




적당한 용기에 적당한 거품이 있는 상태로 천을 담아..




전자렌지로 GO~~~ 약 1분 30초(거품이 있는 상태로 돌리면 거품이 부풀어 올라 전자렌지가 지져분해질 수 있습니다.)
윙~~~ 띵동~~~




전자렌지에서 꺼내어 물로 행궈 확인을 해보니..




어라 이제 슬슬 김칫국물이 포기를 하는건가... ㅎㅎ
어느정도 얼룩이 제거가 된 모습인데.. 희망을 가지고 조금 더 지워보자 하여...




주방/욕실 청소와 걸레 세척에 주로 사용하는 산소계표백제를 이용하여 '피 얼룩 제거 방법'으로 제거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ㅋㅋ 완전 다 된 밥에 숟가락만 올려 놓는 꼴이지만 그래도 조금이라도 더 지울 수 있지 않을까 하여 시도를 해봅니다.
(피 얼룩 제거하실 때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꺼예요)




사진이 좀 밝아서 김칫국물얼룩이 잘 보이지 않는데..
덜 지워진 얼룩에 산소계표백제 가루를 적당량 뿌려 줍니다...




그런데 이 방법은 스팀다리미를 이용하면 편리한데.. 새라새가 스팀다리미가 없으니..
대신해서 천이 덮어질 만한 크기의 냄비에 물을 담아 끓여 냄비 위에 산소계표백제를 뿌려 둔 천을 걸쳐 놓습니다.

그러면 냄비 물이 끓면서 생기는 수증기로 산소계표백제 가루가 녹으면서 얼룩에 스며들게 되는데..
이렇게 냄비에 물을 끓여 스팀역활을 해주면 되는거예요..ㅎㅎ
어느정도 수증기가 올라오면 뚜껑을 덮어 천이 쳐져서 냄비 안으로 들어 가지 않게 하여 10분 이내로 끓여 주었습니다.




다음 왠만큼 산소계표백제가 녹아서 천에 스며들었다면..
여기서도 주방세제를 조금 덜어 얼룩진 부분을 살살 비벼주고 행굼을 해주고 마무리 합니다..휴~~~
이렇게 다양한 방법을 거쳐서 김칫국물얼룩을 제거한 결과...




오래된 얼룩이고, 천에 따라 얼룩제거 효과에 차이가 있기에 완벽하진 않지만..
그래도 얼룩을 자세히 보지 않는다면 티가 나지 않을 만큼 김칫국물얼룩이 지워졌답니다.

뭐 혹시나 하고 실험적으로 다양하게 시도해 봤지만 어떤 얼룩이든지 그 방법이 있다면 바로 해결을 하는게 가장 좋은것 같고요.
만약 식사를 하면서 흰옷에 김칫국물얼룩이 묻었다 하시면 다른 생각하지 마시고 주방세제를 이용하여 바로 지우신다면 얼룩 때문에 신경이 쓰이는 일은 없으실 꺼예요..^^

오늘의 김칫국물얼룩제거가 도움이 되시겠다 하시면 아래 손가락 한번 꾹~~ 눌러 공감해 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