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렌지 더덕 껍질벗기기] 손질이 번거로운 더덕, 더덕 껍질 벗기기 전자렌지를 이용해보니

블로핑생활경제 2012.11.12 08:41


" 고혈압에 좋다하여 자주 먹는 더덕, 손질하면 진액이 끈적끈적 "

안녕하세요 새라새입니다. 요즘 띄엄띄엄 글을 올리다보니 블로그도 잘 관리를 못하고 있네요.
벌써 3년이란 시간동안 나름 꾸준히 운영을 해오면서 많은 분들과 소통하고 좋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하였는데 올해는 이래저래 바쁘기도 하였고 정신없이 흘러가다보니 얼마 남지 않았네요 그래서 남은 기간이라도 조금 신경을 쓰고 좋은 정보를 찾고 체험하면서 함께 할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오랜만에 올리는 오늘의 내용은 더덕에 대한 이야기로 얼마 전 난생처음으로 더덕 손질을 어머니께서 하는 모습을 보다보니 생각보다 번거롭고 더덕에서 나오는 진액때문에 손질 후에 많이 지져분해 지더군요. 그래서 이 더덕을 조금 더 쉽게 껍질을 까면서 손질할 수 없을까 하여 정보를 찾아보고 살짝 응용을 해봤습니다.




보통 더덕 껍질을 벗기면 도라지와 달리 더덕껍질이 위와 같이 뱅글뱅글 돌아가면서 벗겨진다는걸 처음 알았고.
신기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어머니께서 더덕 껍질을 벗길때 위생비닐장갑을 끼고 그 위에 목장갑을 하나 더 끼시고 벗기고 계셨는데..
처음엔 그냥 더덕 껍질 흙 때문에 그런가 하였는데 이유는 위와 같이 더덕 단면을 잘라 보면 더덕에서 끈끈한 진액이 나오는데.
더덕 껍질을 벗기다보면 이 진액때문에 손이 끈적이면서 지져분해지고 여간해서는 잘 지워지지도 않는다는걸 알았습니다.




도라지보다 조금 번거로워 보이는 더덕을 어머니께서 30분정도 손질을 한 누두(?) 더덕들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껍질을 벗긴 더덕을 무침등 요리를 하기 위해서는 그냥 하는게 아니고 방망이와 같은 적당한 도구로 두드려 주어야 요리를 하고 먹을 때 조금은 부드럽게 씹을 수 있다고 하니 모르셨던 분들은 참고하시고요.




일반적으로 위와 같이 그냥 더덕 껍질을 벗기지 않고 조금 더 쉽게 벗기는 방법을 찾아보니..

팔팔 끓인 물에 깨끗히 씻은 더덕을 데치듯이 살짝 담갔다 꺼내면 껍질도 쉽게 벗기고 진액도 나오지 않는다고 하는데..
데칠때는 얇고 작은 더덕의 경우는 30초정도 담궜다 꺼내주고 굵고 큰 더덕의 경우는 1분정도 담궜다 꺼내주면 된다고 하고요
이렇게 뜨거운 물에 담궜다 꺼낸 더덕을 길게 칼집을 3줄에서 4줄정도 내어 더덕의 끝부분의 껍질을 꼬집듯이 잡아 당기면 쉽게 벗겨진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더덕 껍질 벗기는데 뜨거운 물에 담궜다 벗기면 쉽다고 하기에..
혹시 전자렌지에 돌려보면 어떨까 하는 호기심으로 시도를 해봤습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하면서 단순하게....
어머니께서 손질하고 남겨 두었던 더덕을 적당한 접시에 올려서 전자렌지에 넣어 돌려주는 식으로 해주었는데..
처음엔 마구잡이로 남은 더덕을 몽땅 접시에 겹쳐서 올려 돌렸다가 실패를 하여...
다음으로 위와 같이 접시 바닥에만 펼쳐서 더덕을 깔아주고 돌려 주었습니다.

시간은 30초..1분...2분... 간격으로 돌려가면서 더덕 껍질을 벗겨보면서 확인을 했는데...
더덕 양에 따라서 1분에서 2분정도가 적당했습니다.
이렇게 돌린 더덕을 렌지에서 꺼내어..




확인했을때 우선 더덕 몸통이 살짝 말랑말랑 해진걸 느낄 수 있었으며..
위와 같이 더덕 끝쪽 단면을 잘라 나뒀을 때 진액은 나오지 않는걸 볼 수 있었습니다.
자 그럼 이제 껍질을 벗겨봐야겠죠..




이제부터는 다른 분들이 하시는 방법으로 칼집을 내주고 벗겼는데..
그냥 전자렌지에 돌린 더덕끝 껍질을 꼬집듯이 벗겨도 잘 벗겨지는 것도 있었습니다.




칼집을 한줄만 내주고 벗겨보니 더덕 껍질이 살짝 뜯어지듯 벗겨지네요.
그래도 생각보다 쉽게 벗겨지는걸 알 수 있었네요.




아주 잘 벗겨질때는 이렇게 한번에 많은 껍질이 홀라당~~ 벗겨지기도 하고요...^^




그리 많은 양의 더덕은 아니지만 어머니께서 벗겼을 때보다 조금은 빨리 벗길 수 있었습니다.
저는 칼집을 한줄만 내주었는데 뜨거운 물에 담궜을 때처럼 3줄이나 4줄정도 칼집을 내주고 벗기시면 더 쉽게 벗길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렇게 호기심으로 해본 전자렌지 더덕 껍질 벗기기를 마무리 했고요.




어떤 방식으로 더덕을 벗기든지 편안한 방법으로 벗기시고요.
다 벗긴 더덕을 소금물에 잠시 담궈 두시면 더덕의 특유한 쓴맛을 어느정도 줄이면서 고소함이 살아 나는것 같으니 참고하시고
맛있는 더덕을 잘 손질해서 맛있게 드세요.^^




이 글을 다른 분들과 공유하는데 도움이 되는 아래 손가락 한번 꾹~~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