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침수차량] 큰비가 올 때 운전 중 침수지역에서의 기본적인 대처방법

by 새라새 2012. 8. 18.
반응형

여름철 무더위와 함께 찾아오는 장마와 태풍등으로 많은 분들이 크고 작은 피해를 입게되는 요즘입니다. 지난 주말부터 이번 주초까지도 전국 대부분 지역에 한두차례 큰비가 내려 곳곳에 수재로 인한 피해복구가 한창이라고 하지만 아직도 9월까지는 한두 차례 태풍으로 인한 큰 비나 급작스런 폭우가 올꺼란 예상은 기상청 예보가 아니더라도 매년 경험을 했기에 피해를 줄이기 위한 대비와 걱정을 동시에 하고 있을꺼라 생각합니다.

이와 같이 매년 폭우로 다양한 침수피해가 있는데 오늘 이야기 하고자 하는 내용은 폭우가 내릴때 침수지역 도로에서 운전을 하다 물에 잠기기 전이나 어느정도 차량침수가 되었을 때 대처하는 요령 몇가지를 알아보고 공유하고자 하니 조금만 신경써서 보신다면 급할 때 도움이 되실꺼라 봅니다.




우선 장마철이나 태풍이 많이 오는 요즘같은 여름철에 대비해야 할것으로..
자신의 차량의 타이어 공기압을 평상시 맞춰 놓았던 적정 공기압보다 10%정도 높여 주어야 하는데
이는 공기압이 적은 타이어의 경우 비가 많이 올때 운행을 하다 제동시 수막현상이 높아져서 제동거리가 길어지기에..
평상시 제동습관으로 제동을 하였을 때 사고위험이 높아질 수 있는거니 기본적이면서 필수로 자신의 차량 공기압과 함께 타이어 상태까지 점검을 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도로 침수와 함께 혹시 모를 차량침수시 누전될 위험을 예방하기위해 배터리 점검을 통해 배터리와 연결된 전선이 헐거워 졌는지와 피복이 벚겨졌는지를 확인하도록 하세요.

그리고 한가지 더 너무 간단하지만 소홀할 수 있는 부분인데..
잦은 비가 오는 주기에는 차량습기제거를 위한 김서림 방지제를 뿌려 두는것도 실천하시고 미리 준비해 두는게 좋겠지요.




다음으로 운전중 급작스런 폭우로 인하여 도로에서 차량침수에 따른 대처방법을 알아볼께요.

운전을 하면서 잘 가고 있다가 집중호우가 내리고 대마침 지나가던 지역이 침수지역이라면 어느정도 차량침수는 예상을 해야하지만..
인력으로 어쩔 수 없기에 난감할 수 밖에 없을겁니다.

일단 폭우가 내리기 시작한 초기에 도로 곳곳에 생긴 물웅덩이가 생기면서 도로가 침수되기 시작하는데..
이렇게 침수된 도로를 주행할때는 가능한 서행을 하는게 중요한만큼 저속(수동변속기 1단~2단으로)으로 주행을 해주도록 하시면서..
어느정도 차량이 잠기지 않고 침수지역을 빠져 나왔다면 바로 고속 주행을 하기보다는 브레이크를 여러번 밟아 주어 브레이크 라이닝과 패드에 물기를 말려주어 라이닝이나 패드에 습기가 남아 부속 수명이나 문제가 생기는걸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침수지역이 챠량의 타이어가 잠길만큼의 높이라면 앞에서 알려드린대로 저속으로 한번에 침수가 낮은 곳까지 가능하면 빠져 나가도록 하며 되도록이면 침수지역을 지나는 중간에 차량을 정지하거나 기아변속을 하지 않아야 하는데 침수지역을 지날때 차량을 멈추거나 기아변속을 하게되면 차량 머풀러에 빗물이 유입되면서 엔진이 멈출 수 있다고 하니 이점 잘 알아두시고요.


마지막으로 차량 안으로 물이 유입될 정도로 침수가 되어 차량이 멈췄다면...
억지로 다시 시동을 걸지 말고 키를 빼어 차량의 모든전원을 가급적 차단을 시켜준다음 인근 정비소나 보험사을 통해서 견인조치를 하는게 차량의 엔진 손상이나 주변 장치가 고장이 나는걸 줄이거나 막을 수 있으니 차량이 멈췄다고 당황하면서 막~~ 시동을 다시 걸지 않도록 합니다.


일단 여기까지가 제가 방송과 정비소 지인에게 알게된 내용이고요.
이처럼 침수로 인한 피해 차량에 대한 보상에 대하여 간단하게 정리하고 마무리 할께요.


관련정보를 찾아보니 이와 같이 침수로 인한 차량 보상 유형으로
주차장등에 주차를 해두었다 침수사고를 당하였거나 태풍, 홍수등으로 인한 차량파손과 홍수지역을 지나다가 수류에 차량이 휩쓸려 파손이 되었을때 자신의 차량 자동차 보험에서 자기차량 손해담보(일명 자차)에 가입되었다면 보상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단, 임의적으로 차량문 개폐나 차량의 창문, 선루프등을 열어 놓았을 때는 보상에서 제외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고 알아두세요.

앞으로 남은 여름기간에 예상치 못한 폭우로 피해을 입지 않으시길 바라면서 여기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이 글을 다른 분들과 공유하는데 도움이 되는 아래 손가락 한번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