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캠핑시 사용한 코펠, 코펠 그을음 제거와 보관방법

by 새라새 2012. 8. 14.
반응형

" 휴가철 사용한 코펠도 세척과 관리를 잘 해주어야 오래 사용할 수 있겠죠.. "

무지막지하게 무더웠던 올 여름 휴가들은 잘 단녀 오셨는지 모르겠네요..너무 덥다보니 오히려 휴가지에서 조차도 무더위에 고생하신 분들도 많다고 하더라구요 조금만 이 무더위를 잘 보내고나면 선선한 바람이 불면서 가을캠핑을 준비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죠..

그래서 오늘은 이전에 알려드렸던 내용중에 휴가등 여행에 어울릴만한 정보를 다시한번 복습을 해보자구요.




이렇게 휴가등의 캠핑을 하다보면 이것저것 준비를 많이 하여야 하는데...
이중에서 빠질 수 없는 캠핑용품중 하나인 코펠...

코펠은 캠핑시 야외 의식주 중 식(食)를 담당하는 중요한 캠핑용품으로 필수입니다.

그런데 이 코펠도 처음 구입부터 사용 후 관리도 잘해줘야 오래 사용할 수 있기에..
새라새가 이 코펠의 세척과 보관의 관리방법과 더불어 간단하게 코펠의 종류와 특징에 대하여 정리해 봤습니다.


코펠사용 후 세척과 보관방법




일반적으로 전문 캠핑을 하지 않는다면 보통은 알루미늄소재의 코펠등을 사용을 하는데..
이 코펠을 사용하다보면 음식이 눌러 붙거나 태우기도 하고..
오래 사용하다보면 안쪽과 바깥쪽에 그을음이 남기도 합니다..




우선적으로 눌러 붙거나 태웠을때는 사용한 후 바로 따뜻한 물에 담궈 불린 후 부드러운 수세미를 이용하여 닦아 주지만..
세척을 하여도 남는 그을음의 경우 따로 세척하는 방법이 있는데..
그 방법은 ...


 



부드러운 천에 치약을 짜서...




그을린 부분을 문질러 닦아 내주고 물로 헹궈주면 됩니다.
위 자신과 같이 평소에 코펠을 쓸일이 없어 이 방법을 몰랐을때 그냥 세척많해서 보관하고 있었던 코펠...
오늘 이글을 위하여 꺼내어 확인하였더니 그을음이 있어 닦아 봤습니다... 장난 아니죠..ㅋ
(혹시 올 여름에 휴가 단녀와서 그냥 세척 후 보관한 코펠이 있으시다면 확인해보세요..)





사진의 1번과 2번처럼 치약으로 닦은 부분과 닦지 않은 부분이 차이가 나기 시작...
그을음이 좀 심하다면 코펠에 베이킹소다 반스푼정도 넣어 한번 끓여 준다음 닦아 주셔도 괜찮습니다.


자 그럼 닦기전과 닦은후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일단 코펠의 바닥.. 완벽하지는 않지만 어느정도 해결...ㅎㅎㅎ




그럼 중요한 안쪽은...
음식조리를 하는 만큼 중요한 안쪽인데..
치약세척을 하지않고 그냥 세제를 이용하여 수세미로 닦았을때 그을음이 남았었던 코펠이...
치약세척 후 말끔히(?) 세척이 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이 코펠 벌써 10년이 넘었으니 100%를 기대하셨다면 이해하세요.. )
그래도 저정도면 충분히 비교가 되리라 봅니다..



코펠보관 키친타월로 냄새방지..



위와 같이 세척한 코펠을 보관시...




그냥 쏙쏙.. 넣어 보관하지 마시고요..
코펠 하나에 키친타월이나 신문지를 한장씩 넣어..




보관을 해두면 다음에 사용하려 꺼내보면 그동안 그냥 보관시 코펠에서 나던 냄새등을 어느정도 예방할 수 있기에..
별도로 냄새제거 필요없이 바로 한번 헹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간단한 보관으로 ... 냄새와 습기를 예방하는거라 보시면 됩니다.


자 그럼 이왕 코펠에 대한 이야기를 한만큼..
마지막으로 코펠의 종류와 특징을 간단히 소개하고 마무리 하니 참고하세요.^^


코펠의 경우 가격대 재질별 종류를 보면..

티타늄코펠 - 스테인리스코펠 - 세라믹코펠 - 경질코펠 - 연질코펠등으로 티타늄코펠과 같은 고가부터 저렴한 연질코펠로 그 종류가 다양한데..
그 특징은 아래와 같이 구분이 됩니다.

코펠 비교

 종류  용도  특징
 티타늄코펠  등산용  가볍고 강도가 좋음
 스테인리스코펠  오토캠핑  부식에 강하고 찌그러짐이 덜함
 세라믹코펠  오토캠핑  열에의한 금속변형을 줄여주고 전열성과 열효율이 좋아 요리시간을 단축하는데 효과
 경질코펠  오토캠핑  부식이 적고 마모가 덜하여 가격대비 적당함
 연질코펠  오토캠핑  충격에 약하고 코팅력이 약해 쉽게 찌그러지며 그로인한 변형이 쉽게 됨

위에서 보듯이 코펠마다 각 특징이 있지만 코펠을 자주 사용한다고 볼때 연질코펠을 제외한 경질코펠 이상의 코펠을 사용하는게 좋다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네요.


이 글을 다른분들과 공유하는데 도움이 되는 아래 손가락 한번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