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건강

"웰빙간식" 고구마의 기막힌 효능은?

by 새라새 2010. 2. 19.
반응형

요즘 웰빙간식하면 고구마를 빼놓을 수 없을것 같습니다.

겨울 끝자락에서 맛있는 간식인 군고구마가 땡기네요 ㅎㅎㅎ
그래서 이 고구마라는 음식이 우리 몸에 어떠한 효능을 주는지 알아볼까 합니다.


고구마는 옛날 흉년으로 기근이 심할때 주식물 대신 먹었던 구황작물의 대표음식으로 요즘은 건강을 지켜주는 대표적인 웰빙 식품으로 우뚝 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더군요.

고구마는 어떤음식?

고구마의 주성분은 녹말 위주의 당질로 이루어진 음식입니다.
그 밖에도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등 정말 우리 몸에 좋은 영양성분과 다량의 칼슘을 함유하고 있답니다. 특히 고구마 속의 칼슘은 나트륨과의 길황작용이 있어 몸 밖으로 나트륨을 배출 시키는데 도움을 주는데 이말은 우리가 김치나 젓갈등의 나트륨 함량이 많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데 고구마가 바람직한 식습관을 만들어 줄수 있는 식품으로 제격이라는 것..

" 음~~ 고구마에 김치 정말 맛있겠죠 ㅎㅎㅎ "


자 그럼 본격적으로 고구마의 기막힌 효능을 알아 보겠습니다.



튼튼한 위장이 필요하다면..

고구마의 주성분은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녹말 위주의 당질입니다. 녹말은 익으면 맛이 좋고 소화 흡수가 잘되는데, 한의학에서도 고구마는 비장과 위를 튼튼히 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뛰어나고, 이질과 음주 후 설사, 어린이의 영양부족과 만성소화불량에 좋다고 합니다. 또 민간에서는 예부터 소화가 안되면 고구마와 멥쌀로 죽을 쑤어 먹었다고 합니다.

고구마를 많이 먹으면 방귀가 잦고 속이 부글거리기 쉬운데, 이는 고구마의 '아마이드'라는 성분이 장 속에서 이상 발효를 일으키기 때문이라 하고요. 펙틴이 풍부한 사과나 동치미 등을 곁들어 먹으면 가스가 차는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변비치료에서 예방까지 덤으로 피부도 좋아진다고..

고구마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식물성 섬유는 장 속에서 이로운 세균의 수를 늘려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고 배설을 촉진 시켜 줍니다. 특히 고구마를 자르면 나오는 하얀 진은 수지 배당체인 야라핀 성분으로서 변비에 뛰어난 효과가 있고, 고구마를 먹으면 피부가 고와진다고 알려져 있는것도 바로 변통을 좋게 하는 성질 때문이라 합니다.



고혈압 NO 뇌졸증 안녕~~~

고구마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컬륨 성분이 특히 많습니다. 고구마 속의 칼륨 성분은 나트륨과의 길향작용이 있어 몸 밖으로 나트륨을 배출 시키는 작용을 해 가벼운 고혈압 등의 성인병을 예방하고, 뇌졸증을 막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고구마의 식물성 섬유는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인 저밀도 지질을 배출하는 능력이 매우 뛰어나 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정상화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식후 혈당치가 급격히 올라가는 것을 완화시켜 인슐린의 분비를 줄이는 효과도 볼 수 있지만, 고구마의 주성분은 당질이므로 비만인 사람이나 당뇨 질환이 있는 사람은 되도록이면 먹지 않는게 좋습니다.

" 으~~ 당뇨 때문에 고구마도 제대로 못먹는 더러운 세상 ㅋㅋㅋ "

참고 관련글 비만과 함께 찾아온 각종 질환 어떻게 대처하나?




암예방엔 호박 고구마, 당근, 단호박

흔히 호박 고구마라고 하는 속이 노란 고구마에는 위암과 폐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베타카로틴이 들어 있다. 특히 베타카로틴은 당근이나 단호박 등 노란색을 띠는 채소에 많이 들어 있는데, 항암, 항산화 작용으로 폐암 발병률을 절반 이하로 낮춰 주는 역활을 하므로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은 고구마를 많이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또한 고구마의 섬유질도 배변을 도와 만성 변비로 인한 대장 암 등의 질환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고구마가 우리 몸에 좋은점이 많네요..
항상 저희는 시골 형님께서 매년 고구마를 올려 주셔서 잘 먹었었는데
이번 저희 시골에서는 고구마 농사가 잘 안되어 이번에는 고구마를 직접 사먹어야 할것 같네요^^  " 어디 고구마 농사 하시는 분 없나요 ㅎㅎㅎ " 
반응형

댓글